본문 바로가기


대부분의 테니스 초보자는 중력의 지배를 받습니다. 

 

이 말은 그들은 네트를 넘길 수 있을 정도로 강하고 높게 쳐야 하지만 중력이 볼을 상대방 코트 내에 들어가게 해줄 수 있도록 충분히 약하게 쳐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 결과  이 일정한 자연의 힘 내에서 공의 스피드와 중력의 밸런스를 유지함으로써 플레이 하도록 학습하게 됩니다...강하게 치면 아웃 될 확률이 급격하게 커지므로 약하고 안정되게 치는 습관을 가지게 됩니다.

누구나 경험했듯이 볼을 더 강하게 치게 됨에 따라 중력만으로는 볼을 상대방 코트에 안정적으로 넣을 수 없게 됩니다...스핀(회전)이 없다는 전제하에..

 

스핀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 선수들은 중력의 힘을 넘어서 볼의 하강 동작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탑스핀이 이러한 볼의 하강동작을 증가시키는데 필수적입니다.  

 

심지어는 탑스핀의 반대인 슬라이스 혹은 언더스핀의 경우, 만약 너무 강하게 치면 중력에 저항하는 역할을 하겠지만, 어떤 특정 상황에서 적절하게 사용되면 공의 하강동작을 도와줍니다.

분명히 슬라이스 혹은 언더스핀으로 공을 강하게 치면 공은 탑스핀이 제공하는 하강동작과는 반대로 더 솟아오르려 할 것입니다.

 

그러나 정확하게 슬라이스를 사용하면 공은 낮게 유지되면서 스트로크는 여전이 견고함을 유지합니다.

 

 

 

 

상급 수준에서, 선수는 그들이 매우 강하게 볼을 친다고 해도, 충분히 탑스핀을 가함으로써 볼이 코트내에 들어갈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면, 만약 선수가 네트 가까이에서 매우 낮은 위치의 볼을 쳐야 한다면 그는 네트를 넘기기 충분한 각도로 공을 위로 쳐올려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샷을 너무 강하게 치게 되면 그 공은 날아가 버릴 것입니다.

만약 , 똑같은 상황에서 슬라이스 혹은 언더스핀으로 볼을 친다면, 같은 강한 스윙이라도 공에 가해진 힘의 일부분이 속도에서 스핀으로 변하기 때문에 공의 속도는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볼의 속도가 감소했다고 해도 스트로크의 힘은 견고하게 유지됩니다. 이렇게 처리된 샷은 그 감소된 속도 때문에 중력의 힘에 의해 코트 안에 들어갑니다.

슬라이스가 볼의 하강동작을 도와주는 다른 원리는 스핀이 걸린 공에 대한 공기 저항이 더 커지기 때문입니다. 스핀이 걸린 공은 스핀양이 적은 공보다 더 일찍 속도가 떨어집니다.

 

공기저항은 볼의 진행방향과 관련된 움직임 뿐 아니라 볼 자체의 속도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비행중인 볼에 적용되는 다른 한가지의 물리학적 법칙이 스핀이 제공하는 회전운동에 의한 컨트롤(gyroscopic control)입니다.

 

스핀은 볼이 비행 중에 원래의 방향성을 계속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플랫 볼은 야구의 너클볼과 같은 움직임을 보이기가 쉽습니다

 

바람 혹은 그 외의 여러가지 환경요인들이 비행중인 플랫볼에 영향을 주고, 컨트롤을 어렵게 합니다. 스핀이 걸린 볼은 공의 방향, 속도, 스핀의 양에 의해 결정되어지는 만큼의 커브를 그립니다. 이 의미는 플랫 볼을 칠 때 만큼의 완벽성이 요구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강한 플랫 샷은 원하는 방향성의 컨트롤을 얻기 위해서는 거의 완벽하게 쳐야 합니다. 라켓 면의 약간의 변화도 플랫 샷에는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즉, 플랫 볼을 치는 메커니즘은 훨씬 더 큰 컨트롤 능력을 요구합니다. 심지어는 프로선수들의 샷에서도 순수한 플랫볼을 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분명히, 스핀샷은 컨트롤하기 쉬울 뿐 아니라, 기계적으로 재현하는 것도 훨씬 더 쉽습니다.

 

4dinkserve.gif

 

초급자는  서브가 서비스 박스 안에 들어가게 하기위해 오로지 중력에만 의지합니다. 그러나 아이러니컬하게도, 그들은 그런 느린 스피드에서도 여전히 거의 일정하게 더블 폴트를 하곤 합니다.

 

상급자들은 자신만의 중력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스핀이 걸리는 스트로크를 사용함으로써 그들은 공을 더 강하게, 더 정확하게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좋은 예가 “플랫 서브”라는 환상입니다. 흔히, 하류의 선수들은 한달에 겨우 한번이나 들어가는 플랫 서브에 매달리곤 합니다.

 

이 서브는 무시무시한 스피드를 자랑합니다. 그러나 볼은 서비스 박스를 벗어날 뿐 아니라, 때로는 코트 뒤쪽의 펜스까지도 날아갑니다.

실제로, 피트 샘프라스, 그렉 루제스키, 앤디 로딕 같은 프로선수들은 시속 130마일 이상의 서브를 보여주지만, 그 속도의 서브에도 매우 강력한 스핀이 동반됩니다.

 

이런 고속의 서브를 넣는 경우에도 평균 2000-4000 rpm의 스핀이 동반됩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피트 샘프라스의 시속 120마일의 서브 볼은 초당 50회 이상의 회전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절대 플랫이 아닙니다.

 

이것은 특정한 회전축을 동반한 스핀입니다. 그 결과 그렇게 강력한 서브가 서비스 박스 안에 들어가는 것 입니다.

 

스핀이 없다면 이런 정상적인 키의 선수의 서브가 그렇게 빠른 속도로 구사됐을 때 서비스 박스 안에 지속해서 들어가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

 

5kcserve.gif

 

스핀이 없다면 빠른 스피드로 구사되는 서브가 서비스 박스 안에 지속적으로 들어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발전이 없는 테니스는  볼을 아웃시키지 않기 위해서 오로지 중력의 힘에만 의존합니다.

 

이에 따른 결과는 위에 예를 든 도저히 컨트롤 되지 않는 플랫 서브와 그 다음에 이어지는 네살짜리 어린이라도 리턴할 수 있을 정도로 약한 통~ 쳐서 넘기는 세컨 서브입니다.

 

그리고, 아이러니컬 하게도 이런 느린 스피드의 서브에서도 그들은 거의 정기적으로 더블 폴트를 합니다.

 

테니스는 위대한 운동입니다. 당신이 단지 시합하는 것만 즐기지 말고, 이 게임이 선사하는 수많은 도전들을 즐기기 바랍니다.

 

특히 고수로 가고 싶은 매니아들은 과감한 탑스핀을 앞세워 나만의  중력을 창조하는 시도를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BAND) 블로그.카페 공유




[테니스 핵심 이론.기술분석]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KDK형)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비고정식)
대진표 생성 앱(어플) 다운로드


  1. 테니스에서 공을 좀 더 빠르게 보는 눈은 어디 - 도미넌트 아이의 활용

    dominant eye(우위에 있는 눈 정도로 번역)는 non-dominant eye보다 더 빠르게 시각 정보를 두뇌로 전송합니다. 두뇌는 dominant eye에서 오는 정보를 수백분의 1초 정도 더 빠르게 ...
    Read More
  2. 복식에서 전위를 이기는 전술중 하나..다운더 미들샷이 좋은 3가지 이유

    동호인이나 프로 테니스 복식에서 상대 전위형에 대한 효과적인 공략 방법이 중간(다운더 미들)으로 치는 샷입니다. 아래 첨부한 동영상을 보시면 어떤 프로세스(과정)를 통해 미들 샷...
    Read More
  3. 테니스와 가정의 희비쌍곡선을 풀다.

    테니스와 가정의 희비쌍곡선의 문제에 대한 해답은 있는가? 어렵지만 아마 있을 것이다. 테니스하는 사람들의 마인드를 변화를 시켜야 한다. 항상 자신의 모든 일이 먼저라는 사실을 ...
    Read More
  4. 테니스에서 멘탈 유지 및 관리하기,,기술적,전술적 3가지 요소

    우선 멘탈이 무엇인지.. 추상적이 아닌 구체적으로 이해 할 필요가 있습니다.,,아래 링크 .. https://tenniseye.com/xe/BAND/669160 특히 경기중 다양한 상황에 강한 멘탈 관리가 지...
    Read More
  5. 효과를 볼 수 있는 간단한 테니스 전략들 10가지

    최근 10년간 ATP 베스트샷 포핸드와 백핸드 스트록, 서브, 발리 등 테니스에 필요한 기술적인 부분들이 어느 정도 완성 되었디면 아래 기술한 10가지 정도의 전술을 기억해보시기 바랍...
    Read More
  6. 땅꼬마 슈와르츠만은 어떻게 정상급 선수가 되었을까?

    170CM(공식)로 현역 ATP 선수중 키가 가장 작아 붙여진 별명이 [작은 거인]인 디에고 슈와르츠만은 1992년 아르헨티나 브에노스 아이레스에서 태어났다. 친구들이나 가족들은 별명으...
    Read More
  7. 중력을 창조하는 테니스 - 고수로 가는 길

    대부분의 테니스 초보자는 중력의 지배를 받습니다. 이 말은 그들은 네트를 넘길 수 있을 정도로 강하고 높게 쳐야 하지만 중력이 볼을 상대방 코트 내에 들어가게 해줄 수 있도록 충...
    Read More
  8. 테니스가 더이상 늘지 않을때 체크 포인트 -그립 체인지

    그립 체인지 의외로 하나의 그립으로 포핸드와 백핸드나아가 서브와 발리를 하는 동호인들이 많습니다. 한가지의 그립으로 상하좌우 모든 방향을 공을 치게 되면 몸의 구조상 약점이 ...
    Read More
  9. 테니스에서 완성도 높은 자동 수행 을 만드는 4가지

    페더러 연습장면 페더러는 수많은 연습을 통해 실전에서는 거의 무의식(자동수행)에서 경기를 하고 있다. 최상의 경기력을 내기 위해서는 철저히 준비되어 있어야 하며, 도전을 즐길 ...
    Read More
  10. 풀랫성으로 공을 칠때 에러를 크게 줄이는 방법..스피드는 유지하고 손목을 활용하기

    풀랫으로 포핸드를 구사할때 ..일명 빨랫줄 볼..는 비거리가 길어지가나 혹은 타점이 맞지 않아 네트에 걸리는 등 에러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스윙 스피드를 줄여 에러...
    Read More
  11. 테니스에서 스트록 에러가 많을 때..과도한 무릎 구부림 점검

    테니스에서 스트록을 할때 무릎을 굽혔다가 펼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과도한 무릎 구부림은 타점을 불안전하게 유도해 히팅시 임펙트 에러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유는 많은 ...
    Read More
  12. 테니스 발전의 기본 - 스트로크는 충분하다..다리를 써라

    풋워크 종류와 방법들 [번역 tennisserver.com 그랙 모란] 당신의 스트로크를 비디오캠으로 찍기 위해 배터리를 두번 이상 소모했는가? 포핸드 스트로크를 점검하기 위해 한번쯤은 거...
    Read More
  13. 테니스에서 집중력 혹은 멘탈은 무엇이고 어떤 방법으로 강하게 만들어지나?

    집중력, 정신력, 멘탈..모두 추상적인 단어들입니다. 많은 중계 경기에서 위의 단어 들에 대해 언급합니다..예를 든다면..집중력이 떨어졌다. 멘탈이 흔들리고 있다. 정신력이 약하다 ...
    Read More
  14. 동호인 복식 테니스에서 승리 공식 5가지

    1. 파트너를 알고 서로 이해하는 시간이 제일 중요 파트너의 경기 스타일을 서로 이해하고 전술을 1-2가지 준비한다. 예를 들어 둘다 네트를 선점하며 서브 앤 발리 풀레이를 할지 혹...
    Read More
  15. 다관절 포핸드의 이해와 활용 - 높은 라켓 속도와 스윙 스피드

    보다 많은 톱스핀과 파워를 내려는 선수들의 노력과 변화가 있었고 그 결과 많은 프로나 아마추어 선수들이 다관절 포핸드 테크닉 (multi-segment forehand technique)을 사용하고 있...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