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더러 연습장면

   페더러는 수많은 연습을 통해 실전에서는  거의 무의식(자동수행)에서 경기를 하고 있다.

 

 

최상의 경기력을 내기 위해서는 철저히 준비되어 있어야 하며, 도전을 즐길 수 있어야 하며, 너무 지나친 의식적 컨트롤 없이 움직여야 한다. 


경기중 매 포인트마다 너무 많이 생각하는 사람들은 탁월한 경기력을 내기 위해 필요한 요소인 자연적으로 나오는 플레이의 창조성과 집중력을 잃게 된다. 


자전거를 처음 배울 때를 한 번 생각해 보자. 


누군가가 당신 옆에 서서 페달을 더 빨리 밟아라, 핸들을 평행하게 유지해라, 균형을 유지해라고 다양한 주문을 한다. 


하지만 너무 많은 주문을 한꺼번에 소화하려다 보면 얼마 가지 않아 당신은 넘어지고 만다.    

물론 배우는 초기 단계에서는 뭔가를 말함을 통해 (스스로 말하건 혹은 타인이 말해주건) 각성시켜 주는 것이 중요한 스텝을 이룬다. 


하지만 현재 테니스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보다 높은 수준이라면, 즉 몸은 거의 저절로 움직이고 정신은 고요하면서도 창조적인 경지에 이르고자 한다면, 이야기는 좀 다르다. 


이 단계에 도달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이 단계가 되기 위해서는 충실한 준비와 지식이 필요하다. 

 

하지만 일단 이 단계에 이르게 되면 많은 좋은 것들을 얻을 수 있다: 보다 큰 확신, 즐거움, 그리고 전략과 같은 보다 섬세한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필요한 집중력.  

연습 과정 속에서 과잉 학습(overlearning)을 한다면 당신은 경기중에 자동적인 움직임(automatic pilot)을 만들어 낼수 있다. 


오버러닝은 목표를 너무 많이 설정하지 않고 적은 수효의 목표에 집중하여 에러율을 줄이도록 노력하며, 한가지를 수없이 반복함을 통해 잠자면서도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서비스 라인에서의 쉬운 원 바운드 스매시를 치는 것을 백 번 연습 했다고 쳐보자. 


경기중에 동일한 상황이 일어나면 당신은 전혀 긴장하지 않고, 생각할 필요도 없이, 의문을 전혀 품지 않은채 그냥 스매시를 때릴 것이다 (just do it)

 

무의식에서 나오는 완성도 높은 테니스를 만드는 4가지 요소를 들여다보자.

1 .한번에 한가지 목표 세우기


오버러닝을 할 때는 한 세션에 너무 많은 기술들을 끼워 넣는 것을 피해야 한다. 한가지 요소에 밀도있게 집중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이는 멘탈적 기술의 오버러닝에도 적용된다. 


예를 들어, 코트에서 선수들과 훈련하다가 내가 갑자기 선수들에게  동작을 멈추고 지금 무엇을 생각하고 있었는지를 말해 보라고 묻는다. 


연습 시간중에 이를 반복함을 통해 우리는 선수의 집중력의 정도를 체크할 수 있다. 얼마되지 않아, 경기력 극대화를 위해 집중력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가 분명하게 된다. 


이러한 집중력 멘탈 스킬을 오버러닝하게 되면, 경기중에 정신 집중이 자동적으로 이뤄지게 되며 선수의 경기력이 향상된다.     


2. 연습에서도 에러 줄이기


오버러닝의 또 다른 측면은 에러를 없앨 필요성이다. 


연습량이 단순히 기술을 습득하는데 필요한 수준을 훨씬 넘어서게 됨으로써 선수는 그 기술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절대적으로 실수를 없애기 위해서는 이미 충분히 습득한 기술을 연습하기 위해 들이는 시간에 추가적으로 30분 이상을 더 써야 할것이다. 


이를 통해 (신체 스킬의 경우) (몸의) (자동적인) 운동 반응 패턴을 혹은 (멘탈 스킬의 경우) 사고 패턴을 발전시킬 수(각인시킬수) 있게 된다. 


이것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역시 실제 시합에서 상황이 닥치게 되면 마음과 몸은 자유롭게 그리고 정확하게 작동하게 될 것이다.      

3. 연습량 늘리기


학습과 자신감은 함께 간다. 기술이 극단적으로 잘 학습되어 있다면 어떠한 의심도 없을 것이며 자신감이 하늘을 찌를 것이다. 


이는 우연히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실전에서 보이는 자연스러운 움직임의 배후에는 완벽한 연습과 숱한 반복이  기반에 깔려있다는 것을 선수와 코치가 깨닫고 있어야 한다. 


위대한 선수는 그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센터 코트에서 보게 되는 아주 손쉬워 보이는 기술들은 땀과, 절제와  엄청난 시간의 결과물이다.  


선수들은 특정 득점 시퀀스 혹은 정신적 압박 상황을, 거의 더이상 연습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로 혹은 코딱지를 떼어내는 것처럼 우습게 여기게 되는 시점에 이를때까지,거듭 또 거듭 반복해서 연습한다. 


이를 통해서 자신의 본능적인 동작을 믿고 의식적인 조절을 신경쓰지 않는 경지에 이르게 해주는 경험을 습득한다.

4. 중단하지 말아야 한다  


배우는 것은 결코 끝이 있을 수 없다. 


하지만 연습을 계획적으로 수행한다면 지속적으로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일단 한가지 멘탈 혹은 피지컬 스킬을 마스터 했다고 생각한다면 거기서 멈추지 마라. 


향상시킬 새로운 영역을 찾아라. 


완벽한 게임을 할 수 있기 위해 항상 노력해야 한다. 자동 수행으로 가는 과정은 특정 (정신적, 신체적) 부족 부분들을 골라내서 이를 정복할 때까지 연습하는 방식이다. 


많은 사람들은 어느 한 영역도 완벽하게 발전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이 기술에서 저기술로 계속 바꿔가면서 연습하곤 한다. 


물론 눈을 질끔 감고 연습 시간 내내 한가지만 연습할 것을 강권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자동 수행 연습을 보다 자주 할 것을 권한다. 


연습 시간의 일정 부분을 다양한 기술들에 할애하라. 


하지만 매일 최소한 한 기술을 보다 자동화시키는데 쓸 시간은 남겨놔야 한다.  

 

라파엘 나달

  


(BAND) 블로그.카페 공유




[테니스 핵심 이론.기술분석]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KDK형)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비고정식)
대진표 생성 앱(어플) 다운로드


  1. Update

    테니스에서 공을 좀 더 빠르게 보는 눈은 어디 - 도미넌트 아이의 활용

    dominant eye(우위에 있는 눈 정도로 번역)는 non-dominant eye보다 더 빠르게 시각 정보를 두뇌로 전송합니다. 두뇌는 dominant eye에서 오는 정보를 수백분의 1초 정도 더 빠르게 ...
    Read More
  2. 복식에서 전위를 이기는 전술중 하나..다운더 미들샷이 좋은 3가지 이유

    동호인이나 프로 테니스 복식에서 상대 전위형에 대한 효과적인 공략 방법이 중간(다운더 미들)으로 치는 샷입니다. 아래 첨부한 동영상을 보시면 어떤 프로세스(과정)를 통해 미들 샷...
    Read More
  3. 테니스와 가정의 희비쌍곡선을 풀다.

    테니스와 가정의 희비쌍곡선의 문제에 대한 해답은 있는가? 어렵지만 아마 있을 것이다. 테니스하는 사람들의 마인드를 변화를 시켜야 한다. 항상 자신의 모든 일이 먼저라는 사실을 ...
    Read More
  4. 테니스에서 멘탈 유지 및 관리하기,,기술적,전술적 3가지 요소

    우선 멘탈이 무엇인지.. 추상적이 아닌 구체적으로 이해 할 필요가 있습니다.,,아래 링크 .. https://tenniseye.com/xe/BAND/669160 특히 경기중 다양한 상황에 강한 멘탈 관리가 지...
    Read More
  5. 효과를 볼 수 있는 간단한 테니스 전략들 10가지

    최근 10년간 ATP 베스트샷 포핸드와 백핸드 스트록, 서브, 발리 등 테니스에 필요한 기술적인 부분들이 어느 정도 완성 되었디면 아래 기술한 10가지 정도의 전술을 기억해보시기 바랍...
    Read More
  6. 땅꼬마 슈와르츠만은 어떻게 정상급 선수가 되었을까?

    170CM(공식)로 현역 ATP 선수중 키가 가장 작아 붙여진 별명이 [작은 거인]인 디에고 슈와르츠만은 1992년 아르헨티나 브에노스 아이레스에서 태어났다. 친구들이나 가족들은 별명으...
    Read More
  7. 중력을 창조하는 테니스 - 고수로 가는 길

    대부분의 테니스 초보자는 중력의 지배를 받습니다. 이 말은 그들은 네트를 넘길 수 있을 정도로 강하고 높게 쳐야 하지만 중력이 볼을 상대방 코트 내에 들어가게 해줄 수 있도록 충...
    Read More
  8. 테니스가 더이상 늘지 않을때 체크 포인트 -그립 체인지

    그립 체인지 의외로 하나의 그립으로 포핸드와 백핸드나아가 서브와 발리를 하는 동호인들이 많습니다. 한가지의 그립으로 상하좌우 모든 방향을 공을 치게 되면 몸의 구조상 약점이 ...
    Read More
  9. 테니스에서 완성도 높은 자동 수행 을 만드는 4가지

    페더러 연습장면 페더러는 수많은 연습을 통해 실전에서는 거의 무의식(자동수행)에서 경기를 하고 있다. 최상의 경기력을 내기 위해서는 철저히 준비되어 있어야 하며, 도전을 즐길 ...
    Read More
  10. 풀랫성으로 공을 칠때 에러를 크게 줄이는 방법..스피드는 유지하고 손목을 활용하기

    풀랫으로 포핸드를 구사할때 ..일명 빨랫줄 볼..는 비거리가 길어지가나 혹은 타점이 맞지 않아 네트에 걸리는 등 에러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스윙 스피드를 줄여 에러...
    Read More
  11. 테니스에서 스트록 에러가 많을 때..과도한 무릎 구부림 점검

    테니스에서 스트록을 할때 무릎을 굽혔다가 펼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과도한 무릎 구부림은 타점을 불안전하게 유도해 히팅시 임펙트 에러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유는 많은 ...
    Read More
  12. 테니스 발전의 기본 - 스트로크는 충분하다..다리를 써라

    풋워크 종류와 방법들 [번역 tennisserver.com 그랙 모란] 당신의 스트로크를 비디오캠으로 찍기 위해 배터리를 두번 이상 소모했는가? 포핸드 스트로크를 점검하기 위해 한번쯤은 거...
    Read More
  13. 테니스에서 집중력 혹은 멘탈은 무엇이고 어떤 방법으로 강하게 만들어지나?

    집중력, 정신력, 멘탈..모두 추상적인 단어들입니다. 많은 중계 경기에서 위의 단어 들에 대해 언급합니다..예를 든다면..집중력이 떨어졌다. 멘탈이 흔들리고 있다. 정신력이 약하다 ...
    Read More
  14. 동호인 복식 테니스에서 승리 공식 5가지

    1. 파트너를 알고 서로 이해하는 시간이 제일 중요 파트너의 경기 스타일을 서로 이해하고 전술을 1-2가지 준비한다. 예를 들어 둘다 네트를 선점하며 서브 앤 발리 풀레이를 할지 혹...
    Read More
  15. 다관절 포핸드의 이해와 활용 - 높은 라켓 속도와 스윙 스피드

    보다 많은 톱스핀과 파워를 내려는 선수들의 노력과 변화가 있었고 그 결과 많은 프로나 아마추어 선수들이 다관절 포핸드 테크닉 (multi-segment forehand technique)을 사용하고 있...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