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식에서 포지션별 역할 들여다 보기..기억하면 좋은 복식 팁

서버: (책임감을 지녀라)


첫 서브의 65-75%를 성공시킬 것


네트로 뛰어나갈 것. 낮고 깊은 리턴에 대하여 앨리 쪽을 커버할 것. 언제나 라켓을 준비 위치에 둘 것. 최선의 샷은 낮은 크로스코트 리턴.
 

센터로 서브를 넣는다면 이미 당신이 책임져야할 코트의 80%가 커버된 상태이다.

전위:  (적극적일 것)


중앙을 커버할 수 있는 위치에 설 것 (볼의 80%는 중앙을 통과한다)


리시버를 향해 설 것. 발 끝을 리시버 쪽으로.공격적일 것! 네트에 가까이 서서 포치를 시도할 것!

 

 

 

로브에 대비할 것. 로브가 올라온다면 당신의 머리 위로 넘어가게 되어 있다. 공중에서 처리할 수 있다면 이 볼은 당신의 것. 

 


하이 발리때는 전위 쪽으로 칠 것.


리시버와 신경전을 벌일 것. 움직이면서 페이크 포칭을 사용할 것. 네트나 앨리쪽으로 달려나가는 척 하면서 상대가 당신이 원하는 곳으로 볼을 치도록 만들 것.

리시버: (안정적일것)


볼을 인플레이 시킬 것 (안전한 리턴에 신경쓸 것). 리턴 실패는 더블 폴트만큼이나 나쁘다.미리 리턴 코스를 정할 것.파워를 위해서는 45도 각도로 스텝인 할 것.리턴을 치고 리턴 볼 방향을 따라 네트로 뛰어나갈 것.


낮은 크로스 코트 리턴이 최선의 선택: 로브나 앨리 샷 등을 섞어 사용하면서 상대 전위를 묶어놓을 것. 


다운 더 미들로 오는 볼은 당신이 처리해야할 볼. 사이드쪽으로 밀려났다면 미들을 커버하기 위해 되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 (푸트워크).

 

복식에서 기억하면 도움이 되는 사항들

아군 리시버가 받는 서브에 라인 콜을 해 줄 것.

 

파트너가 볼을 치는 것을 보지 말 것.

 

파트너가 볼을 치는 소리를 “듣는” 순간 스플릿 스텝.

 

기회가 생기는데로 전진.

 

위치를 선점하기 위한 공격.


상대 전위의 라켓을 주시할 것. 만약 상대 전위의 라켓이 움직이면 자신은 라켓을 움직이지 말 것. 필시 볼이 당신에게 올 것임; 만약 상대 라켓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당신은 움직일 것. 


최선의 위치는 상대방의 움직임에 달려 있음. 서비스 라인에서 시작. 로브꾼을 상대할 때는 서비스 박스 조금 안쪽에서 스플릿 스텝; 이외의 경우에는 네트 포지션을 점령하기 위해 전진.


볼을 따라 움직일 것. 서비스 라인을 따라 수평 이동. 만약 상대가 친 볼이 사이드 쪽으로 향하면 바깥쪽으로 이동해서 스플릿 스텝. 상대 코트의 어떤 부분에 볼이 떨어졌는가에 입각해서 코트 커버 위치를 선정할 것.

 



신경써야할 것들의 순서

우선성 1위 (밸런스와 타임)


상대가 볼을 치기 전에 스플릿 스텝! 이는 밸런스를 확보해주며 준비 위치로 향하는 도약대 역할을 해 줌.스플릿 스텝을 하는 시점은 상대가 볼을 치려고 하는 순간.


네트에 어프로치 할 때 염두에 둬야 하는 것은 거리가 아니라 시간. 당신이 얼마만큼 전진할 수 있는가는 당신의 발빠르기와 볼의 속도에 의해 결정된다.

우선성 2위 (코트 커버를 3 구역으로 나눠서 사고할 것)

 

 

 

상대방의 리턴 가능 각도의 정 중앙에 위치할 것. 리턴 가능 각도를 계산할 때는 상대가 서있는 지점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 라켓이 볼과 만나는 지점을 기준으로. 

 


매 랠리 시마다 코트 커버 구역이 변한다. 즉, 깊은 각도의 샷일 때 코트 커버 구역은 세각도로 나뉜다: 당신이 책임질 구역(각도), 파트너가 책임질 구역(각도), 그리고 나머지 성공 확률이 낮은 자투리 구역.

우선성 3위 (네트 쪽으로 나서라)


위의 두가지 우선성이 충족되었다면 네트를 공략하라.네트는 공격에 가장 유리한 위치. 네트 앞에서는 큰 각도의 샷을 칠 수 있다. 성공적인 발리를 위해서 요구되는 기술이 (성공적인 랠리를 위해 요구되는 기술 보다는) 난이도가 낮다. 

 

 복식 게임을 사고할 때는베이스라인쪽 부터 앞쪽으로 사고하는 것이 아니라 네트부터 뒤쪽으로 사고한다.

게임을 풀어나가는 실마리들을 잘 읽어내자

파트너(서비스 리턴을 하는)의 라인 콜을 해 주자 마자 상대방을 주시해야지 파트너가 볼을 치는 것을 봐서는 안된다. (파트너가 볼을 치는 소리를 들어라!) 상대방의 라켓 움직임만으로도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누구를 주시할 것인가? 우선 네트에 가까운 상대방을 주시한다.

 

만약 그의 라켓이 움직이고 있다면 당신은 라켓을 움직이지 마라. 준비하라: 상대의 라켓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당신은 라켓을 움직이면서 발리 공격을 준비하라.

 

다음으로는 멀리 있는 사람을 주시하라. 만약 두 사람이 등거리에 위치해 있다면 크로스코트 쪽에 서 있는 상대가 보다 나은 각도를 지닌다는 것을 기억하라.

 

따라서 바로 당신 앞의 사람쪽으로 쳐야 한다.

“손이 빠르다”는 것은 볼이 어디로 갈 것인가를 빨리 감지한 결과이다. 스플릿 스텝을 하면서 상대의 라켓을 주시하라.

“손이 부드럽다”는 것은 타구의 속도와 각도를 섬세하게 컨트롤한 것의 결과이다. 즉, 드롭 샷, 어프로치 샷, 소프트 앵글 발리 등등. 흔히 이는 “터치”라고 불리기도 한다. 

 



전략적 고려 사항들

-매 랠리시마다 전원이 할 일이 있다. 볼을 공략하거나 아니면 위치를 공략해야 한다.


-네트 중앙을 기준점으로 상대방이 볼 친 지점의 대각선 쪽을 지켜라. 깊은 각으로 들어오는 볼의 경우 당신이 볼 방향 앨리 쪽으로 달려나가 지킨다면 당신의 파트너는 미들을 지켜야 한다. 미들을 얻어맞으면 안된다. 


-파트너의 라인 콜을 해 준 후에는 즉시 상대 전위의 라켓을 주시하라.


-“금지 구역No Man’s Land”. 금지 구역에서 플레이를 시작하는 연습을 하라.

 

종종 그 곳에서 플레이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하프 발리를 잘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지켜야 할 점: 일단 볼을 치고 나면 그 지역(금지 구역)을 벗어나라. 


-로브 커버 전략을 파트너와 합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내쪽 서브 라인 안쪽에 오는 로브는 모두 내가 책임진다는 식으로. 


-미들 발리는 보통 네트에 더 가까이 있는 사람이 처리한다.


-상대방과 편안함을 느낄만한 거리를 유지하라. 


-포칭할 때: 높은 리턴을 포칭하는 경우 짧게 찍어 눌러라; 낮은 리턴을 포칭해야 하는 경우 리턴 앵글을 바꾸지 마라(들어온 각도 대로 돌려보내라); 후위에게 낮게 보내라.


-네트 쪽으로 들어가고 있거나 혹은 센터 라인을 건너가고 있는 중에는 머뭇거리지 말고 계속 가라. 이렇게 해야만 파트너가 당신이 어디로 갈지를 확실히 알 수 있다.


-소통하라.

 

“Yours!(당신이 쳐!)”, “Mine! (내가 친다!)”, “Switch! (스위치! – (보통은 좌우) 코트 커버 할당을 서로 바꾸는 것)”, “Stay! (“그대로!” 정도?)”, “Bounce it! (치지마. 아웃이야)” 같은 말을 잘 사용해야 훌륭한 복식 팀이 될 수 있다.


-절대 깊은 볼에 짧은 볼로 응수하지 마라. 간간이 상대 전위의 앨리 쪽을 노리는 것은 훌륭한 투자다. 이렇게 함으로써 상대 전위를 묶어놓을 수 있고 최소한 상대의 포칭 타이밍을 늦출 수 있다. 


-항상 short-to-short, deep-to-deep 으로 쳐라; short-to-deep은 언제나 안전한 샷 선택이다. 


-보통은 리턴 앵글을 바꾸려고 하는 사람이 점수를 잃는다. (왜냐하면 반구의 각도는 입사각과 같기 때문이다. 방향을 바꿀 때 스윙을 더 세게하지 않는 한 각이 과도하게 나오기 쉽다.)

 

명심할 것

 

 센터 마크에 서서 양 팔을 벌려 반대편 코트 양 끝을 향하게 해 보라. 나오는 각은 20도 정도이다. 리턴에서 각도를 바꾸려고 할 때 이점을 기억해야 한다. (물론 네트 쪽으로 다가 설수록 이 각도는 넓어진다.)


-랠리는 크로스코트로, 그리고 발리는 스트레이트 혹은 다운더라인으로. 


-네트에 가까이 다가갈수록, 더 많은 각을 사용할 수 있다. 


-사인보다는 말로 전술을 결정하는 것이 낫다. 사인을 사용하는 경우 손바닥은 포칭, 주먹은 현 위치 고수를 의미할 수 있다. 사인을 상시적으로 내야만 상대방이 사인 동작을 전술 운용과 연관시키지 못한다. 파트너가 사인을 제대로 인지하느냐가 문제다. 


-볼을 성공적으로 세 번 넘기게 되면 득점 확률이 엄청나게 올라간다. 하지만 단지 볼을 넘기기만 해서는 안된다. 뭔가 의도를 담아 넘겨야 한다.

 

동호인 테니스에서 대부분의 득점은 위너에 의한 것이 아니라 실책에 의한 것이다. 상대가 실수를 범할 기회를 줘야한다. “일단 볼을 넘겨라. 좋은 일이 생길 것이다.”
 

-단식은 베이스라인으로부터 안쪽으로의 게임이다. 하지만 복식은 네트로부터 진행되는 게임이다. 단식은 좌,우,좌 그리고 깊이의 게임이라면, 복식은 위와 아래의 (높이의) 게임이다.  

 

https://tenniseye.com/xe/servebio/466176...에서 발췌




[테니스 핵심 이론.기술분석]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KDK형)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비고정식)
대진표 생성 앱(어플) 다운로드

TAG •


  1. 테니스는 과학이다..

    베르누이의 정리 = 유체의 속력이 증가하면 내부의 압력이 감소하고, 반대로 감소하면 내부의 압력이 높아진다... 예를들어, 비행기 날개의 위와 아래를 흐르는 공기의 흐름이 다르므...
    Read More
  2. 문제는 볼 높이다

    ▲ 페트라 크비토바. 라드반스카 등 여자선수들은 이런 자세로 스트로크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일단 최대한 앉아 저중심설계 스트로크 구조를 만들고 왼발을 깊게 짚고 바디 턴을 한다 ...
    Read More
  3. 테니스의 핵심 - 서브 ....초급,중급,고급 단계별로 발전시켜보자.

    서브를 한꺼번에 프로선수들처럼 완벽하게 완성 시키는 것은 쉽지 않다. 쉬운것 부터 시작해 조금씩 완성도를 높이는 훈련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일단 상대 코트에 안정감 있게 들어...
    Read More
  4. 듀스에서 게임을 지켜내기 위한 조건들

    프로 경기나 동호인 경기에서 듀스 혹은 타이브레이크를 가는 경우가 상당하게 발생한다. 이 경우 게임을 가져가는 쪽이 상승세를 타면서 경기를 리드하거나 승리하는경우가 많다. 테...
    Read More
  5. 테니스에서 멘탈(정신력,집중력mental)은 어떻게 강해지는가?

    [파트1] The 16 Second Cure Part 1 당신의 지난 시합을 생각해보세요. 당신은 대부분의 시간동안 무얼 했나요? ** 글 마지막 동영상(영어) 참고하시면 좋을듯^^ 포핸드. 백핸드, 서...
    Read More
  6. 동호인들에게 스플릿 스텝이 어렵게 느껴지는 원인 3가지

    테니스를 처음 하시는분들도 스텝의 중요성을 알기에 나름대로 준비자세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이해하시는것 같습니다. 동호인들이 스플릿 스텝을 연습 하다보면 잘 되지 않고 어색...
    Read More
  7. 테니스 라켓 가로줄과 세로줄 텐션 차이에 대한 Q & A 모음

    Q.전 헤드의 프리지스티를 이용하고 있읍니다.  모든 면에 만족하고 있어 이번에 새로이 두자루 장만하고 총 3자루를 갖고 있읍니다. 그런데 여기에 보면 스트링 텐션을 가로 세로 다...
    Read More
  8. 복식에서 포지션별 역할 들여다 보기..기억하면 좋은 복식 팁

    서버: (책임감을 지녀라) 첫 서브의 65-75%를 성공시킬 것 네트로 뛰어나갈 것. 낮고 깊은 리턴에 대하여 앨리 쪽을 커버할 것. 언제나 라켓을 준비 위치에 둘 것. 최선의 샷은 낮은 ...
    Read More
  9. 테니스 로브(곡사포)를 상대하는 방법,,흥미로운 통계 수치들

    “곡사포” 유형의 선수를 상대하는 일은 쉽지 않다.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로브를 칠 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것” 대 “로브를 치도록 놓아두는것&rdquo...
    Read More
  10. 다관절 포핸드의 이해와 활용 - 높은 라켓 속도와 스윙 스피드에 유리

    보다 많은 톱스핀과 파워를 내려는 선수들의 노력과 변화가 있었고 그 결과 많은 프로나 아마추어 선수들이 다관절 포핸드 테크닉 (multi-segment forehand technique)을 사용하고 있...
    Read More
  11. 앤디 로딕의 서브 비교..페레르와..

    지금은 은퇴한 미국의 앤디 로딕,,스트록은 별로 였지만 서브가 최고,,서브를 주무기로 삼아 꾸준하게 탐 10에 자리한 선수죠. 강력한 서브의 아이콘인 로딕과 정교한 서브의 페레르를...
    Read More
  12. 강력한 포핸드..알고 보면 간단합니다.

    강력한 포핸드라고 한다면...원하는 곳에 일정하게 칠 수 있다는 가정하에... 반대로 생각해보면 강력하지 못한 포핸드를 만들지 않으면 됩니다. 그렇다면 강력하지 않은 포핸드는 보...
    Read More
  13. 단식에서 포핸드 스트록으로만 풀레이 해보기 - 단식 고수가 되기위한 필수 코스

    단식의 경우 코트를 혼자 책임져야 한다는 전제가 있다보니 ..일단은 발(스텝)이 되어야 합니다. 백핸드가 아주 약한 경우에는 포핸드로만 스트록 풀레이를 하는것이 승리 확률이 높은...
    Read More
  14. 포핸드 발리의 핵심

    #포핸드 발리 우리 동호인들은 단식보다 복식을 많이 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리턴 후 네트 플래이가 아주 중요합니다. 리턴시엔 최대한 실수를 줄여주고 네트 플래이시엔 깊숙한 발리가...
    Read More
  15. 머리의 위치와 동체시력,,볼의 예측 능력

    머리의 위치(Head Positioning)는 왜 중요한가? 일반적인 성인의 머리 무게는 6-8kg입니다. 물체를 볼 때 머리를 급격하게 움직인다면, 몸의 전체적인 밸런스가 무너질 가능성이 있습...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