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 선수들의 경우에는 서브가 강하고 풀레이스먼트까지 좋으니 브레이크 해내기가 참 어렵습니다..본인의 서비스 게임을 브레이크 당한다면 바로 패배로 이어질 만큰 서비스 게임을 지켜내는것이 중요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동호인 경기에서는 브레이크 해낼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이 존재 합니다. 스피드와 풀레이스먼트에서 크게 위협적이지 않은 서브 들이 많고 특히 많이 즐기는 복식에서는 안정적인 서브를  주로 구사하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동호인 복식에서 4가지 포지션(서버,서버 파트너, 리시버,리시버 파트너)중 서브 리턴의 포지션은  "가장 어려운 포지션이자 가장 많은 변화를 불러 일으킬 수 있어서  아주 흥미로운 위치 입니다"

 

경기중에 특히 상대의 서비스 게임을 거의 브레이크 해내지 못하는 스타일의 경기를 하시는 동호인분들에게 아래 몇가지 점검 사항을 조언해 드립니다. 기억하고 연습하고 실전에 적용한다면 서비스 게임을 브레이크 하면서 경기의 주도권을 가져오실수 있을것입니다.

 

8가지 정도...좀 많은가요?...만 기억하고 연습한다면 더 좋은 서브 리턴으로 포인트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1. 먼저 상대의 서브 실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한다

적을 알고 대비하자는 말처럼 상대의 실력을 알아야합니다. 서브의 구질, 속도, 코스, 스핀의 량을 알아야하며,  자신이 백쪽으로 서 있고 파트너가 먼저 서브 리턴이라면 첫 서브때 상대의 서브 실력을 어느정도 파악해야 합니다.

 

  자신이 포쪽으로 먼저 서브를  리턴해야 한다면 시합전 서브 연습시에 상대 서브 실력의 정도를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소홀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모든것에 집중 또 집중..

2. 첫 서브의 리턴시 준비사항 - 서브의 종류에 따라

일반적으로 상급자 일수록 첫 서브는  플랫으로 최대한 서브를 구사하기에 빠르고 강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스트로크보다 서브가 자신의 생각보다 반박자 빠릅니다.
 

그래서 자신도 빠르게 리턴하지만 보통 타점이 뒤에서 맞게 되어 상대 전위에게 걸리게됩니다.  미리 준비하고 기다린 상대 전위에게 공격발리를 당하게됩니다.

상대의 서브가 강하다면 상대 전위는 네트 가까이에 위치하여 리턴시 타점이 뒤에서 맞아 전위 자신에게 오는 확률이 많음을 알고 준비하고 기다리며,  아울러 힘이 없이 코스가 정확치 않은 밋밋한 리턴 볼에 대하여 포치를 감행합니다.

상급자의 빠르고 강한 첫서브는 하프 스윙이나 콤팩트한 스윙,  또는 슬라이스성 블록으로 대처하는것도 좋은 옵션입니다.


 상대의 빠른 서브에 정확하게 리턴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하겠습니다.

상급자와의  첫서브 리턴은  일반적으로 수비의 관점에서 리턴토록 준비하십시요. 서브 리턴에서 잦은 범실은 시합의 맥을 끊고 자신의 파트너마저 심리적 동요를 일으킬수 있으니 " 정확하게 리턴한다 "에 주력하십시요..좋은 수비가 좋은 공격입니다.

물론 상대의 첫서브가 약하거나,  리턴시 타점을 잡아서 칠수 있을 정도로 자신의 리턴 실력 이 좋다면 첫 서브부터 공격 하여야 하지만  4개중 3개 정도를 정확하게 강타로 리턴을 시킬 정도의 실력이라야 강타로 리턴이 가능합니다.

상대의 첫서브는 수비적인 입장에서 가능한 범실없이  " 정확하게 리턴한다 "가 확률테니 스에 입각하여 이기는 시합으로의 지름길입니다.

상대의 첫 서브가 아래의 종류에 해당하면 거기에 맞게 리턴 할 준비를 합니다.

1) 플랫 서브

보통 첫서브의 70~80%가 가장 속도가 빠른 플랫서브입니다. 볼을 정면으로 치는 플랫서브는 빠른 속도가 주무기이기에 빠른 테이크백이 리턴의 생명입니다.
 

상대 플랫서브의 날아오는 볼의 속도가 빠르고 파워있는 그라운드 스트록의 속도와 비슷 하다고 느낄지라도 실제 서브의 속도는 우리가 느끼는 것보다 더욱 빠릅니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볼의 높이보다 낮습니다. 이는 볼이 바운드되는 시점에서 빠른 속도로 인하여 정상적인 바운드의 높이보다 지면에서 볼이 슬아이딩하듯 미끄러지기에 높이가 낮아집니다.

플랫서브의 리턴시에는 빠른 테이크백과 보다 더 무릎을 구부려 낮은 자세를 취하셔야 리턴에 유리합니다. 

 

짧은 순간에 상대 서브볼의 파워를 빠르고 짧게 맞춘다는 하프 스윙이나 콤팩트한 스윙 으로 첫서브의 리턴은 공격이 아닌 방어적인 대처로 리턴을 성공시킨다가 좋습니다.

2)  스핀 서브

스핀서브는 볼이 바운드후에 변화가 심합니다. 스핀서브는 볼에 회전을 걸어치는 서브의 형태로 회전량과 앞으로 밀어내는 힘으로 나눈다면 회전량이 많고 밀어내는 힘이 상대적으로 적으면 볼이 바운드후 예상보다높게 바운드됩니다.

 

회전량이 적고 밀어내는 힘이 많다면 볼이 바운드후 별다른 변화가 없어 위력적인
스핀서브가 아니기에 별다른 대책도 필요가 없으며 상대서버는 볼에 회전량이 적다면 굳이 힘든 스핀서브를 구사할 이유가 없어지기에 서브 임팩트시 볼에 강한 회전을 거는 기술을 익히셔야합니다.

회전량이 많고 밀어내는 속도가 빠를때..이때가 첫서브로 가장 위력적이며 첫서브로 효용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하드코트일때는  리턴자에게 긴장을 줄만큼 가히 위력적입니다.
 

볼이 바운드후 예상한 바운드 높이보다 낮으면서 속도가 더욱 빠르게 가속되어 날아옵니다.

 

 리턴자의 빠른 테이크백과 낮은 자세가 플랫서브의 리턴과 유사하나 바운드후에 가속 된다는 점과 볼에 변화가 심하기에 정확하게 맞추어 리턴해야합니다.

3) 슬라이스 서브

첫서브에 슬라이스 서브는 그리 위력적이지 않기에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플랫서브를 구사한다는게 슬라이스 서브를 구사하는 분들이 많으며 대개는 정확한 코스로 보내기에 슬라이스 서브가 안정적이기에 상대의 백쪽이나 약한쪽으로  첫서브부터 코스를 공략하고 서브 앤 발리를 구사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슬라이스 서브는 볼이 바운드되면서 지면에 슬라이딩됩니다. 그래서 바운드후의 볼의 높이가 낮기에 무릎을 많이 구부려 낮은 자세에서 드라이브 타법으로 볼을 감아 올이며 드라이브로 리턴한다면 적절한 리턴이 가능합니다.

서브의 속도는 우리의 생각보다도 빠릅니다.  그러므로 리턴자의 빠른 테이크백이 우선 중요하고 방어적으로 정확하게 리턴한다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3. 세컨 서브의 리턴시 - 다양항 방법으로 예측이 어렵게

 



이제는 " 공격적이거나  상대가 반구하기 어렵게 " 이 둘중 하나를 선택하여야합니다.


서브 리턴시에 어느것을 선택하든 직접적인 문제가 있는데 ..이것은 바로 " 서브 리턴의 타점 "  입니다...

 

여유가 있는 리턴이라면 상대가 예측이 어렵게 공을 보내는것도 중요합니다.

테니스는 타점 싸움입니다. 자신은 일구 일구를 타점을 잡아서 치면서,  상대에게는 타점을 잡지 못하도록 공략할수 있 다면 시합은 쉽게 끝을 맺을수 있습니다.

실전에서 서브는 볼이 수평,수직으로  아주 동적으로 움직이므로 레슨이나 연습할때에는 어렵지 않게 리턴할수 있는 정도의 볼도 막상 시합에서는 어렵습니다.

 변화가 많고 전위를 의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상대 서버의 볼이 네트를 넘어 오면은 그때부터는 서브 볼의 비행궤적은 무수한 타점의 연속 선입니다. 그중에 자신이 칠수있는 하나의 타점을 골라 임팩트하게 되며  이왕이면 자신의 실력으로 공격하거나 리턴하기 좋은 타점을 잡아치기 위하여 빠른 잔걸음과 병행하며 부드러운 스윙 연습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식사할때 무의식적으로 자연스럽게 숟가락을 잡은 손이 밥그릇에서 입으로 옮겨가듯 무수하게 반복되는 리턴 연습은 부드러우면서 자연스러운 리턴을 만들어냅니다.
  
4. 세컨 서브를 공격적으로 리턴하기

상대의 세컨 서브가 위력적이지 않다고 판단이 서면 첫 서브의 리턴 위치보다 1~2m 이상 앞으로 나와서 리턴 위치를 잡으십시요.

그리고 타점을 앞에서 잡고 포워드 스텝으로 라켙의 스윙 스피드를 최대로 끌어 올리며 자신있게 스윙르 하시기 바랍니다.

공격적으로.. 제자리에서 치지 마십시요...한발 앞으로 나가는 포워드 스텝으로 볼을 앞에서 강하게 치십시요.

상대가 세컨 서브 후에 발리를 하고자 달려 나온다면 서버의 정면도 좋지만 상대 코트의 정중앙 혹은 약간 공의 옆면을 쳐주어서 앵글이 자연스럽게 나오도록 한후 다음 샷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5. 리턴 앤 발리 -  발밑이 효과적입니다

서브 앤 발리만 있는게 아니라 분명히 리턴 앤 발리도 있습니다. 문제는 상대 서브볼을 어떻게 요리해 놓고 그다음 달려가며 발리로 끊느냐입니다.

강한 볼은 짧게,  느린 볼은 길게라는 리턴의 법칙이 있습니다. 상대 세컨 서브를 슬라이스나 숏 드라이브,  또는 탑스핀으로 상대의 발밑을 공략하십시요.

6.  2:1 법칙

위력이 떨어지는 세컨서브는 강하게 다운더라인을 노리십시오.  2번은 서버에게 1번은 전위에게 ...전위의 발을 묶어놓는 효과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자신감 있는 스트록이 필요합니다. 스트록이 강하지 않으면 전위에게 앵글 발리로 당할 확률이 높습니다.

 

 


7. 로브도 공격이다

또 하나 세컨 서브를 브레이크 할수 있는 방법은 바로 로빙입니다. 

 

하지만 이때는 상황이 위급한 수비적인 슬라이스 로빙이 아닌 준비된 리턴의 자세에서 강하게 거의 수직으로 볼을 뽑아 올린다는 느낌으로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어서 전위의 머리위로 드라이브를 걸어 올리십시요.

 

로브가 크게 깊지 않더라도 가급적 백핸드 쪽으로 로브를 구사하면 의외로  좋은 결과를 가져올수 있습니다.

리턴에서 드라이브 로빙의 장점은 ...그 성공 여부를 떠나서 한두번 시도한 그 자체만으로  상대 서버에게 리턴자가 변화무쌍하게 리턴한다는 점에 심리적 부담감이 아주 커지게 됩니다.

8.  포인트에 따른 대처

포인트가 유리할때는 가능한 공격하십시요. 거꾸로 불리하다면 수비적인 입장에서 자신있는 기술로 안정되게 대처하십시요.

같은 다운더 라인이라도 이기고 있을때는 잘 들어갑니다. 로빙도 이기고 있을때는 심리적인 여유가 있어서 잘 도 들어갑니다.

하지만 지고 있거나 밀릴때는 엎친데 덮친격으로 실수가 많이 나오는데 이는 전적으로 심리적인 불안정에서 나옵니다.

복식에서 에이스의 역활은 정신적, 심리적인 기둥이 되어주어야합니다.

상대의 서비스에서 유리하면 공격입니다. 0-40, 15-40로 이기고 있을때도  세컨서브에서는 공격적인 샷을 유지하고 마무리 하여야합니다.

 

상대가 서브를 가졌다는 것은 경기의 주도권을  어느정도 가졌다고 보아야 하기 때문에 집중하지 않으면 0-40,15-40에서도 게임을 내줄 수가 있습니다.

서브에 대한 리턴도 습관적으로 하는것이 아닌... 위에 언급한 8가지중 몇 가지라도 인식하고 전략전술로 활용한다면 이전과는 다른 경기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상대 서비스 게임을 브레이크 해낸다는것은 내가 승리 할 확률이 많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KDK형)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비고정식)
대진표 생성 앱(어플) 다운로드

네이버에 송고된 기사 모아보기

TAG •


  1. 테니스 라켓 가로줄과 세로줄 텐션 차이에 대한 Q & A 모음

    Q.전 헤드의 프리지스티를 이용하고 있읍니다.  모든 면에 만족하고 있어 이번에 새로이 두자루 장만하고 총 3자루를 갖고 있읍니다. 그런데 여기에 보면 스트링 텐션을 가로 세로 다...
    Read More
  2. 복식에서 포지션별 역할 들여다 보기..기억하면 좋은 복식 팁

    서버: (책임감을 지녀라) 첫 서브의 65-75%를 성공시킬 것 네트로 뛰어나갈 것. 낮고 깊은 리턴에 대하여 앨리 쪽을 커버할 것. 언제나 라켓을 준비 위치에 둘 것. 최선의 샷은 낮은 ...
    Read More
  3. 테니스의 핵심 - 서브 ....초급,중급,고급 단계별로 발전시켜보자.

    서브를 한꺼번에 프로선수들처럼 완벽하게 완성 시키는 것은 쉽지 않다. 쉬운것 부터 시작해 조금씩 완성도를 높이는 훈련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일단 상대 코트에 안정감 있게 들어...
    Read More
  4. 테니스 로브(곡사포)를 상대하는 방법,,흥미로운 통계 수치들

    “곡사포” 유형의 선수를 상대하는 일은 쉽지 않다.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로브를 칠 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것” 대 “로브를 치도록 놓아두는것&rdquo...
    Read More
  5. 다관절 포핸드의 이해와 활용 - 높은 라켓 속도와 스윙 스피드에 유리

    보다 많은 톱스핀과 파워를 내려는 선수들의 노력과 변화가 있었고 그 결과 많은 프로나 아마추어 선수들이 다관절 포핸드 테크닉 (multi-segment forehand technique)을 사용하고 있...
    Read More
  6. 앤디 로딕의 서브 비교..페레르와..

    지금은 은퇴한 미국의 앤디 로딕,,스트록은 별로 였지만 서브가 최고,,서브를 주무기로 삼아 꾸준하게 탐 10에 자리한 선수죠. 강력한 서브의 아이콘인 로딕과 정교한 서브의 페레르를...
    Read More
  7. 강력한 포핸드..알고 보면 간단합니다.

    강력한 포핸드라고 한다면...원하는 곳에 일정하게 칠 수 있다는 가정하에... 반대로 생각해보면 강력하지 못한 포핸드를 만들지 않으면 됩니다. 그렇다면 강력하지 않은 포핸드는 보...
    Read More
  8. 단식에서 포핸드 스트록으로만 풀레이 해보기 - 단식 고수가 되기위한 필수 코스

    단식의 경우 코트를 혼자 책임져야 한다는 전제가 있다보니 ..일단은 발(스텝)이 되어야 합니다. 백핸드가 아주 약한 경우에는 포핸드로만 스트록 풀레이를 하는것이 승리 확률이 높은...
    Read More
  9. 포핸드 발리의 핵심

    #포핸드 발리 우리 동호인들은 단식보다 복식을 많이 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리턴 후 네트 플래이가 아주 중요합니다. 리턴시엔 최대한 실수를 줄여주고 네트 플래이시엔 깊숙한 발리가...
    Read More
  10. 머리의 위치와 동체시력,,볼의 예측 능력

    머리의 위치(Head Positioning)는 왜 중요한가? 일반적인 성인의 머리 무게는 6-8kg입니다. 물체를 볼 때 머리를 급격하게 움직인다면, 몸의 전체적인 밸런스가 무너질 가능성이 있습...
    Read More
  11. 동호인들에게 스플릿 스텝이 어렵게 느껴지는 원인 3가지

    테니스를 처음 하시는분들도 스텝의 중요성을 알기에 나름대로 준비자세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이해하시는것 같습니다. 동호인들이 스플릿 스텝을 연습 하다보면 잘 되지 않고 어색...
    Read More
  12. 상대의 서비스 게임을 브레이크 하기 위한 조언들 - 좋은 리턴에 필요한 핵심 사항 8가지

    프로 선수들의 경우에는 서브가 강하고 풀레이스먼트까지 좋으니 브레이크 해내기가 참 어렵습니다..본인의 서비스 게임을 브레이크 당한다면 바로 패배로 이어질 만큰 서비스 게임을 ...
    Read More
  13. 서브 리턴 - 나만의 루틴을 만들어 대비한다.

    상대의 서브 게임을 브레이크하는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복식이라면 우리 팀의 사기는 올라가고 승률은 높아질 것입니다. 상대의 서비스 게임을 거의 브레이크 하지 못해 왔다면 아래 ...
    Read More
  14. 서브에서의 스윗 스팟(SWEET SPOT)의 이해

    보통 라겟의 스윗 스팟은 중앙 부근이라고 많이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윗 스팟은 발리, 스트록, 서브 할때도 다르고 공이 멀리 있을 때와 가까이 있을 때도 변화 됩니다. 우선 발리...
    Read More
  15. 상급자가 되기위한 필수코스 - 원핸드 백핸드 - 절름발이 테니스에서 탈출하기

    테니스에서 백핸드가 필요치 않은것은 서브 이외에는 없는데 백핸드가 약하다고 하는것은 테니스 실력이 약한것이고 대부분의 샷을 포에의존하는것은 절름발이 를 하는것입니다. 동호...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