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본문 바로가기


테니스 실력을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데...[답변]

한창일님에게~~^^

테니스 구력으로나 인생으로서나 저보다도 선배이시지만나름대로 한창일님에게 제 의견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구력 15년이라는 말씀에 많은 분들이 "움찔~~"하셔서 답글이 늦으시나 봅니다.^^)

일단 건방지더라도 한창일님을 나무라는 것으로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너그러운 마음으로 봐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하하하~~ (제가 좀 실란하게 쓰더라도 이해하고 봐 주세요. 제 글 스타일이 그러해서요..^^)

한창일님의 글에 이런 부분이 있습니다.

[기량이 별로 향상되지 않네요 물론 향상시킬려고 특별한 노력을 한것도 없지만요..]

허허~~ 아니 노력도 하지 않으셨다니 이 무슨...

 

왜 그러셨을까? 라고 궁금증을 가졌었는데 그 아래 이런 문구가 있지 뭡니까.

[테니스 입문할때는 운동신경도 좀있고해서 실력이 빨리 향상되었는데]

아니 아니 자신의 재능만 믿고 노력을 게을리 하셨단 말입니까 그 동안? 저보다 손 아래이셨다면 저는 이렇게 말씀 했을 겁니다.

 

"욘석~~뭘 믿고 니가 노력을 안 했냐? 너만 한 운동신경하냐?"

하지만 한창일님께서는 이렇게 말씀 드려야 겠습니다.


"아니 왜 그러셨습니까? 음~~이제부터라도 열심히 하실거죠?"라고 말입니다.^^

자 서두에 말씀 드렸던 나무람은 이제 여기서 접고 이제 한창일님에게 제가 드리고 싶은 조언을 주욱~~~~~~~~~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금 한창일님의 상황에 대한 원인분석]

1. 기본기가 갖추어 있지 않다.

제가 기본기가 [부족하다]가 아니라 갖추어 있지 않다라고 말씀 드리는 이유는 한창일님의 구력이 15년 임에도 불구하고 에러가 많고 스윙의 컨트롤이 안된다는 것은 한창일님의 기본기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기본기 자체가 갖추어져 있지 않다고 볼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한창일님께서 제대로 된 기본기가 갖추어져 있지 않은 것은 다름 아닌 바로 한창일님의 그 [좋은 운동신경]때문일 것이라는 것이 저의 분석입니다.

운동신경이 좋지 않았다면 제대로 된 기본기를 갖추지 못하면 공을 제대로 넘기기조차 힘이 든 것이 테니스 입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운동신경이 있으면(특히 축구를 좀 하신 분이면) 스윙이 좀 엉성해도 그럭저럭 공을 넘기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운동신경이 좋으신 분이 기본기를 탄탄히 하면 그 것보다 무서운 것은 없지만 운동신경이 좋으신 분들 중에서 기본기를 제대로 갖추기 전에 기본기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테니스를 계속 치시는 경우 어느 정도에서 한계에 부딪히기 쉽상입니다.

한창일님의 글로 미루어서 일천한 제 테니스 경험을 적용시켜보면 한창일님의 지금의 어려움은 기본기를 제대로 갖추지 않아서라는 나름대로의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2. 노력이 뒤 따르지 않았다.

한창일님께서 본문에서 스스로 말씀 하셨듯이 노력을 별로 하지 않으셨습니다. 노력 없이 얻을 수 있는 결실은 없는 법이지요.

뭐 이 부분은 스스로 인정하셨으므로 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3. 욕심이 부족하다.

한창일님께서는 [승부근성]이라는 단어를 쓰셨지만 저는 이 것을 [욕심]이라는 단어로 바꾸어서 앞으로의 제 글에 인용하고 싶습니다.

한창일님에게 쓰는 이 글을 핑계삼아서 지금부터 저의 테니스 개똥철학을 좀 풀어 놓겠습니다.^^

승부근성 이라는 단어는 개인적으로 저는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만약 테니스가 직업인 프로 선수라면 승부근성이야 말로 반드시 갖추어야 할 덕목 중에 하나임에 분명할 것입니다.

하지만 한창일님을 비롯해서 저와 같은 아마추어 동호인에게는 승부근성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의 세계에서는 승부가 중요하고 승부가 모든 것을 말하지만 아마추어에서 승부자체에 집착을 하게 되면 낯 붉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제 나름대로 아마추어는 승부근성 보다는 테니스에 대한 욕심을 가져야 하지 않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시합 하나하나의 승패보다는 내가 목표로 하고 원하던 플레이를 제대로 했냐 아니냐에 더 신경을 쓰고 하나의 단계를 거치고 나면 또 다른 단계의 습득을 위해서 노력하고 더 내 것으로 만들어 가는 욕심이 아마추어에게는 정말 필요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승부근성만 뛰어난 분들은 테니스를 치는 즐거움을 승패에서 찾게 됩니다.

그래서 되도록 지기 싫어서 좀 더 잘하는 파트너와 시합하고 싶어하고 파트너에게 좀 더 많은 것을 요구하고 또 가끔은 라인시비의 유혹에 넘어가기도 하고 그리고 때로는 시합 결과에 따라 상대를 평가하다 보니 자신도 지게 되면 상대방이 자신을 낮게 평가할 까봐 승패의 결과에 항상 신경을 날카롭게 새우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테니스가 즐거움의 대상이 동시에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테니스에 욕심이 많은 분들은 그럼 어떨까요?


테니스에 욕심이 많은 분들도 시합에서 지는 거보다는 시합에서 이기는 것을 훨씬 좋아합니다.

 

하지만 테니스를 치는 초점이 승부자체보다는 자신의 테니스 발전에 있으므로 져도 즐거울 수 있다는 것이 승부근성만 갖추신 분과 다른 점이죠.

테니스에 대한 욕심도 많고 승부근성도 갖추시고 또 잘 조절하는 것이 최상이겠지만 기실 그런 부분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둘 중에 하나를 권해 드려야 하고 그렇다면 전 망설임 없이 욕심을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 드리자면..승부근성은 없더라도 욕심만 확실히 가지고 계시면 전국대회 입상 수준은 안되어도 클럽 월례대회 우승은 충분히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욕심도 많고 승부근성도 뛰어나면 전국구가 되는 것이고 그 전국구 중에서도 욕심과 승부근성을 컨트롤 하는 분은 존경 받는 고수가 되는 것이고 그렇지 못하면 뒤에서 손가락질 받는 고수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욕심이 아닌 승부근성만 가지고 있다면 동네에서조차 뒤에서 손가락질 받는 우물한 개구리 고수가 되는 것이지요.

테니스는 욕심 없이 늘 수 있는 운동은 아닙니다.

 

욕심을 많이 내셔야 자신의 기량도 늘릴 수 있고 또 테니스가 더 즐거워 집니다. 욕심 많은 사람에게 테니스란 평생을 가도 익혀야 할 것들이 여전히 많이 던져주는 요상한, 그리고 요상한 만큼 매력있는 운동이기 때문이죠.^^

한창일님께서는 스스로에게 테니스에 대해서 얼마나 욕심을 내 보셨는지 물어보시고 조금 더 욕심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한창일님에게 드리는 숙제]

한창일님에게 앞으로 수행해야 할 숙제를 드리겠습니다.

 

숙제는 반드시 제가 나열하는 순서대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1. 테니스 관련 서적을 구입한다.

집에 테니스 관련 서적이 얼마나 있으신가요?

좋다 자료가 별로다. 이런 논란도 있지만 [테니스 코리아]에서 발행하는 단행본은 나름대로 괜찮습니다. 집에 몇권 가지고 계실지도 모르겠지만 나름대로 필독 도서를 나열해 보겠습니다. 혹 없으신 것이 있다면 [반드시] 구입해서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테니스에 대한 욕심을 가지고 또 연구하고 자신을 체크하려면 먼저 스스로 이론적인 바탕을 만들어 가실 필요가 있습니다.

한창일님께서는 구력도 있으시기 때문에 이런 방법을 자신있게 권해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초보자에게는 이론 공부 별로 권하지 않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이론과 비교해볼 절대적인 경험치가 부족하기 때문에 자칫 이론의 함정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죠.

한창일님께서는 구력이 15년 정도 되시니까(이거 아주 큰 자산입니다.^^)이론서적을 읽어보시면 얻을 수 있는 것이 많으실 것입니다.

자 그럼 권장 도서 나열하겠습니다.

[포핸드]
[백핸드]
[발리]
[복식필승이론]

다른 주제의 책도 있지만 저 4권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구입방법

http://shop.tennis.co.kr/

이 주소로 들어가시면 바로 테니스 코리아 쇼핑몰입니다. 가서 둘러보셔서 구입하시면 될텐데 02-561-1020 로 전화를 바로 하셔서 구입신청을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 외에 거성테니스, 테니스 닥터 등 테니스 관련 쇼핑몰에서 구입하셔도 좋습니다.

다른 테니스 관련 서적과 DVD 등도 있지만 무시하시고 제가 말씀 드린 저 4권만 구입하셔서 계속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브]관련 주제의 책은 내용이 기실 너무 복잡하고 자질구레한 면이 있어 보여서 오히려 혼란만 일으키실 수 있을 것 같아서 제외 시켰습니다.

[리턴]관련 주제는 저기 위의 책을 보다보면 자연스럽게 언급이 되고 기실 리턴이라는 것이 스트로크 기술을 확실히 몸에 익히면서 자연스럽게 향상이 되고 스트로크가 확실히 몸에 배기 전에 리턴에 대해서 너무 고민하고 자료를 보다 보면 혼란이 오기도 쉬우므로 일단 제외 시켰습니다.

 

스트로크가 안정이 되고 나서 나중에 리턴에 대해서 좀 더 공부하고 싶으시면 그 때 구입해서 보셔도 늦지 않을 거에요.

(2) 책의 이용방법

처음에 이론서적을 읽으면 무슨 얘기인지 잘 와닿지 않는 경우도 있고 또 이해하기 힘든 부분도 있습니다. 그 때는 그냥 넘어가세요. 자신의 테니스 경험에 비추어서 의미가 다가오는 부분만 체크하시고 그 부분의 의미를 반복해서 음미하시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그렇게 모르는 부분은 넘기시더라도 그냥 한번 주욱~~~~끝까지 한번은 읽어보세요.

그리고 그 후에 자신이 어떤 부분에 대해서 [욕심]을 가지고 이 부분의 향상을 바라는 부분이 있다면 그와 관련된 내용이 있나 책을 찬찬히 살펴보고 관련된 내용이 있으면 꼼꼼히 보시고 따라해 보시고 또 자신이 얼마나 잘 수행했나 체크해 보세요.

이런 과정들이 반복하다보면 하나 둘 자신의 몸에 새로운 이론을 접목시게 될 겁니다.

그리고 책을 보시다 보면 비슷한 주제를 상반된 혹은 다른 시각으로 언급하고 있는 부분도 발견하시게 될 겁니다. 그 때는 적용 시켜본 결과 자신에게 더 잘 맞는 방법과 이론을 선택하시고 자신과 잘 맞지 않고 의미가 잘 다가오지 않던 것은 버리시면 됩니다.

그리고 중간 중간에 궁금하신 것이 더 있으시면 이 전테교 사이트에 오셔서 저기 회면 오른쪽 상단에 [검색]란에 단어 치셔서 검색해 보시면 좋은 자료 더 보실 수 있을 거에요.

전테교에 좋은 자료 많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도 자신에게 와 닿지 않는 내용은 그냥 무시하고 잊으시면 됩니다.

한창일님께서는 15년의 구력이 있으시기 때문에 자신에게 더 와닿는 내용과 이론이 어떤 것인지 쉽게 알아보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본인과 맞지 핞거나 수긍하지 못하면 과감히 버리시는 지혜를 반드시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2. 기본기 연습을 매일 30분씩 하라.

기본기 연습을 매일 30분씩 하라고 말씀 드렸는 데 그렇다면 과연 기본기는 무엇이고 왜 매일해야 하는지 그리고 왜 30분씩 해야 하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1) 기본기

◆무릎 굽히기(기마자세)

모든 샷을 치기 위한 기본중의 기본자세 입니다. 그 중에서 무릎 굽히지 않는 분들 정말 많습니다.

 

도데체 뭘 믿고 무릎을 굽히지 않는지 저는 무릎을 굽히지 않는 분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자세는 낮아서 나쁠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자신이 낮출 수 있는 한 최대한 낮은 준비자세를 몸에 배게 하세요.

스탠스는 최소한 어깨 넓이 이상 벌리시는 것이 중요하고 또 무릎을 반드시 굽히셔야 합니다.

자신의 실력과 준비자세의 높이는 비례해야 합니다. 그런데 반대로 하시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낮은 준비자세!!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기 위한 필수단계입니다.^^

◆ 스플릿 스텝

상대가 공을 칠 때(타이밍 상 요기에서 조금 오차가 나는 경우도 있지만 기본은 이 타이밍) 살짝~~ 뛰어주는 스플릿 스텝을 반드시 몸에 배게 하십시요.

이 동작이 되지 않으면 스트로크도 그렇지만 리턴과 발리에서 굉장히 불안해 집니다.

 

스플릿 스텝을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빠른 반응과 적절한 리듬과 타이밍을 만드는 첫 과정으로서의 의미가 큽니다.

반드시 몸에 익혀주세요.

◆ 유닛 턴

유닛 턴이 어떤 것인지 잘 개념이 잡히시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유닛 턴이란..준비자세에서 스플릿 스텝 후에(이 과정이 전제 되어야 합니다. 반드시) 공이 오는 방향으로 몸을 틀어주는 과정입니다.

흔히 테니스 동작을 처음 배울 때 준비 자세에서 "하나~~"과정과 거의 비슷합니다.

좀 더 부연하자면

 

보통 "하나~~'자세를 연습할 때는 스플릿 스텝을 생략하는 경우가 많은데 제가 요구하는 것은 반드시 스플릿 스텝이 추가 된 동작입니다.

유닛 턴 동작은 말로만 설명드리기에 조금 부족함이 있지만 더 자세한 내용은 전테교 검색란에서
[유닛 턴] [유닛턴] 혹은 [unit turn]으로 검색해 보시면 자료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주변에 이론에 밝으신 분이 있으시면 유닛 턴~ 또는 하나~ 동작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실 것 같습니다.

그것도 여의치 않으시면 한창일님께서 어디에 거주하시는 지 모르겠지만 전테교 오프라인 모임에 한번 나오셔서 한번 물어보시고 익히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기본은 이게 다 입니다.^^


에게~~이게 다야? 라고 하실 수 있지만 기본이 왜 기본이겠습니까?


기본이니까 간단한 게 아니겠습니까? 하지만 중요성은 너무나 큰 것은 말할 나위도 없고 더불어 몸에 익히시는 데 시간이 좀 필요합니다.

(2) 기본기는 왜 매일 연습해야 하나?

다른 운동도 마찬가지 이지만 운동은 머리가 아니라 몸이 근육이  나아가 세포가 기억해서 자동적으로 수행할 정도로 익숙하게 해야만 합니다.

근육과 세포란 녀석이 좀 우직하고 게으른 녀석들이라서 매일 해주지 않으면 어떤 동작을 기억을 잘 못합니다. 이 녀석들이 어떤 동작을 기억하려면 하루에 많이 하는 것보다 조금씩이라도 [매일]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기본기의 연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해주는 것입니다.

(3) 그런데 왜 30분만 하는가?

한번에 제대로 된 동작을 수행할 수는 없습니다. 처음에는 뭔가 어색하고 더 나아가 조금을 틀린 동작으로 할 수가 있습니다. 이 과정은 아무리 자신이 운동신경이 뛰어나고 또 신경을 쓴다 해도 어쩔 수 없습니다.

아직은 틀이 잡히지 않은 상태에서 하루에 너무 많이 연습하면 잘못된 동작이 몸에 익혀질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매일 연습은 하되 30분만 하는 것입니다.

이 정도 시간이면 나쁜 동작이 몸에 남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조금씩 하시다 보면 점점 나아지고 폼이 잡혀하게 마련입니다.

 

매일 하신다는 전제가 제일 중요하지만 매일 하시는 연습이 올바르게 몸에 배기 위해서는 너무 과하게 해서는 안되고 3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여기서 한창일님께서 의문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아니~~이 것만 한다고 해서 정말 테니스가 늘까? 스윙 연습 같은 것은 하지 않아도 되나?"

일단 이 것만 연습해도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불어 스윙에 관한 것은 이 것이 몸에 확실히 익혀지기 전까지 연습해봐야 별 효과가 없습니다.

일단은 이 동작이 몸에 배게 하십시요.

한창일님께서 치시는 것도 보지 않은 상황에서 기본기가 갖추어져 있지 않다고 제 마음대로 결론을 내리고 기본기를 익히도록 강요하고 있지만 내심 15년 구력을 가지신 분에게 내가 제대로 모르면서 건방진 조언을 한 것이 아닌가 생각도 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역시 15년의 구력에도 불구하고 불안하시다는 것은 기본기가 불안 하다는 것 이외의
다른 곳에서 원인을 찾기 힘들었습니다.

기본기를 연습하는 과정은 최소 3개월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 동안은 스윙이나 다른 요소들은 일체 신경쓰지 마시고 오직 기본기 익히기에만시간과 노력을 할애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기본기가 몸에 배게 되면 아래와 같은 형태로
테니스를 발전시켜 나가보시길 바랍니다.

3. 기본기, 이론 그리고 실전의 조화.

기본기가 몸에 밴 이후로는 책에 나와 있는 요소 중에서 자신의 마음에 와 닿는 기술적인 부분을
일정기간 단위로(저는 1달을 추천합니다)자신에게 익혀가도록 노력해 보십시요.

제가 추천드린 책 중에 하나인 [복식필승이론]에 나오는 전략,전술적인 부분은 그 때 그 때 시합을 하시면서 느끼신 부분들을 한번 더 음미하시는 과정을 자꾸 반복하다 보면 몸에 자연스럽게 익히실 테고 또 15년 구력이시면 새롭게 익히는 전술보다는 기존의 것을 정리하시는 마음으로 보셔도 될 것입니다.

하지만 기술적인 부분은 확실히 목표를 정하고 꾸준히 하나를 확실히 몸에 익히기 위해서 노력을 단계적으로 해 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단 여기서 제가 꼭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일정기간(1달이 가장 적당하겠죠?^^)안에 기술적으로 익혀야 할 것은 포핸드, 백핸드, 또는 발리 어떤 한 부분에만 국한하지 말고 포핸드에서는 이 부분, 백핸드에서는 이 부분, 그리고 발리에서는 이 부분 이렇게 한 가지씩 발췌해서 목표를 정하고 세 가지를 한꺼번에 익히시라는 것입니다.

테니스도 편식하시면 안됩니다. 하나에만 너무 집중하면 오히려 밸런스가 무너집니다.

 

그러니 마음에 와 닿는 부분을 하나씩 골라내어서 그 부분을 연습하고 또 시합 때 적용해보고 반성하고 체크하고 또 연습하고 또 시합에서 시도하고... 이런 과정을 한달 정도 반복해 보십시요.

그러면 테니스가 좀 더 안정감을 갖추어 나갈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하면 한 1년만 꾸준히 해 주시면 시합에서 겪는 왠만한 상황들에 대처할 기술적인 기본이 확실히 갖추어져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연습은 매일 그리고 30분이 기본입니다.

포핸드 관련 주제 10분 연습
백핸드 관련 주제 10분 연습
발리 관련 주제 10분 연습

물론 이 과정에서 준비자세, 스플릿 스텝, 유닛 턴은 기본적으로 늘 수행해야 합니다. 기본과정을 거치지 않는 포핸드, 백핸드, 발리 동작은 의미가 없습니다.

한 1년 3개월~1년 6개월 정도 꾸준히 해 주시면 평생동안 안정되게 테니스를 구사할 수 있는 힘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정도 기간이 지난 후에는 좀 더 세밀하게 자신의 각 기술들을 업그레이드를 시도하시면 테니스가 늘 즐거우실 것입니다.

제가 앞서 테니스에 대해서 [욕심]을 내야 한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1년 이상은 기본기와 각 기술별로 10가지 내외의 요소만 확실히 욕심을 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 더 화려하고 더 큰 욕심을 내 보시면 테니스가 정말 재미 있으실 것입니다.

저보다 테니스를 더 오래 치신 분께 제가 주제 넘게 여려가지 얘기를 길게 해 보았습니다.

제가 드린 말씀 중에 한창일님께 단 한 구절이라도 도움이 되는 문구가 있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만 글 줄이겠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즐테하세요.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
 Comment '13'
  • 린다플라워1 11.23 11:04
    이런 답변은 처음 봅니다.
    감동적인 답글입니다 ^^**
  • 초심 11.23 11:25
    저에게도 해당되는 글입니다.
    반성반성... ^^;;;
  • 상현 11.23 11:25
    강추~
    승부근성보다 '욕심'이라는 접근은 두배 강추~
    매일 30분 짜리 기본기 연습은 3배 강추~
    잘 읽었습니다.
  • 소리친구 11.23 12:36
    정말 잘 읽었습니다. ^^ 좋은글 고맙습니다.
  • 정중호 11.23 13:17
    후와.....
    승부근성만 있는 사람들의 뜨악한 모습을 많이 보아왔습니다.
    욕심은 정말 많아야하죠...

    무조건 이기는데만 집중하여...

    자신의 샷이 삑사리인데도..미안하다는 말도 없이..기세등등하여..
    뒤돌아 가는 사람들....어이없지요...

    항상 정직하고....겸손하게...자신을 둘러보지 못하여...
    승부근성만 있는 사람들은...항상 강타 위주로 칩니다....
    그래서 더욱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코트에서도....욕심있는 사람들과...없는 사람들...
    또 승부근성만...잔뜩 있어서...오로지 이기는데만 관심이 있고...과정은
    중요하지 않지요...

    참...정보맨님....
    너무나 올바른 지적입니다.....

    우리 테니스인들이 꼭 바꾸어야할..중요한 문화입니다.
  • 통대표 11.23 14:56
    안녕하세요~~~

    정말로 피가되고 살이되는 말씀이십니다.

    위에 하신 말씀을 다 기억하고 싶은데...

    돌아서면 잊어버리니...

    휴...

    "무릎을 반드시 굽히셔야 합니다"

    이 말씀만이라도 잊지 말아야지...

    너무나 감사합니다.

  • 김태수 11.23 15:22
    감동과 반성을 함께 주는군요.. 감사합니다...
    한가지 더 실력과 비례하여 겸손도 함께 키우겠습니다...
  • 마루 11.23 15:40
    정말 잘 읽었습니다.
    요즘 뭔가 부족하다고 느껴는데 저에게도 해당되는 글이군요
    좋은 글 정말로 감사합니다.
  • 박상현(魔神) 11.23 19:23
    역시 정보맨형님이 뜨니까 전테교가 완전 분위기 UP~!!!
    ^^ 너무 좋은 글 감사합니다. 프린트해야지~~ㅎㅎㅎ
  • 아소당 11.23 21:19
    저의 리플이 왜 지워져 있나요?
    안 올라갔나보네요,,
    늘 상 정보맨님의 글을 아주 감칠맛과 영양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제가 지향하고픈 테니스를 말씀하시구요,,
  • 붕스(ー&#12540 11.23 22:52
    고객감동이라고나 할까...^^ 초보테니스인에게는 좋은 길라잡이, 그리고 한계에 부딪힌 듯한 느낌을 가지신 고수분에게는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샤프 스트록 11.25 01:32
    장거리 출장 갔다와서 오랜만에 들러보니 정보맨님이 또다시 좋은 글을 남기셨네요. 감사합니다.
    흠 저도 얼마전에 본문에서 언급하신 책들을 접했는데, <테이크백>이라는 단행본도 좋더군요. 개인적으로는 <서브>편도 어느정도 도움을 받았습니다.
  • 이명석 12.05 21:18
    좋은말씀이네요

  1. notice

    테니스 관련 정보,랭킹,엔트리, 생방송 사이트 링크 모음

    인터넷 테니스 생방송(ATP,WTA,GS) https://en.sportplus.live/tennis/ ITF https://live.itftennis.com/en/live-streams/ 엔트리 정보 등, 커뮤니티 http://www.tennisteen.it/entry-...
    read more
  2. [복식 전략] 호주 포메이션

    복식 게임을 하다보면 상대의 서비스 리턴이 너무 견고해서 쉽사리 깨기가 어려운 경우들을 종종 겪으실 겁니다. 서브 넣고 빨리 네트로 들어가야 하는데 상대 리시버는 좀체로 헛점을...
    Read More
  3. No Image

    윌슨 투어 95에 잘 맞는 스트링 추천요망

    작년 3월에 tour 95를 구매하여 지금껏 사용하고 있습니다. 3-9월 동안 엘보로 인해 고생을 많이 하였는데요. 전 국제상사의 케블라 2 라는 스트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텐션은 예전...
    Read More
  4. No Image

    하드코트에 알맞은 신발 추천좀 해주세요..

    하드코트에 알맞는 운동화 알고 싶습니다. 거의 항상 하드코트에서 테니스를 치는데요... 신발 살 때가 되어서 이왕이면 하드코트에 알맞는 신발을 사고 싶습니다... 콕~~~!! 찍어서 ...
    Read More
  5. No Image

    [re] 테니스 실력을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데...

    정보맨님 뭐라고 감사의 말씀을 드려야 할지.... 진정어린 충고와 조목조목 저에게 알맞는 처방전을 내려주셔서 고개숙여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테니스를 했지만 라켓들고 놀았다는 ...
    Read More
  6. No Image

    [re] 테니스 실력을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데...

    정보맨님 뭐라고 감사의 말씀을 드려야 할지.... 진정어린 충고와 조목조목 저에게 알맞는 처방전을 내려주셔서 고개숙여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테니스를 했지만 라켓들고 놀았다는 ...
    Read More
  7. No Image

    수원분교 11월, 12월 정기모임 확정공지

    예고했던대로 아래와 같이 11월과 12월을 통합하여 아래와 같이 정기모임을 합니다. 일 시 : 2005년 11월 26일 오후 2시부터 오후 8시까지 장 소 : 용인대 테니스코트 준비물 : 회비 1...
    Read More
  8. No Image

    테니스 실력을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데...[답변]

    한창일님에게~~^^ 테니스 구력으로나 인생으로서나 저보다도 선배이시지만나름대로 한창일님에게 제 의견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구력 15년이라는 말씀에 많은 분들이 "움찔~~"하셔...
    Read More
  9. No Image

    [re] 테니스 실력을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데...

    한창일님에게~~^^ 테니스 구력으로나 인생으로서나 저보다도 선배이시지만 나름대로 한창일님에게 제 의견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력 15년이라는 말씀에 많은 분들이 "움찔~~"하...
    Read More
  10. No Image

    양손 백핸드 잘 가르치시는 분 아십니까?

    안녕하세요? 저는 수원의 만석공원 근처에 살고 있습니다. 현재 엘보가 걸려서 백핸드를 양손으로 바꿔서 수련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혼자서 하다보니 어려움이 많아서 체계적으로 레...
    Read More
  11. No Image

    덕수 목요모임 공지

    예정대로 목요일 저녁 6시30분 부터 갖습니다.... 앞으로 별 다른 공지가 없으면 변함없이 '예정된 요일(목)에 6시30분 부터'라고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눈,비 또는 기타 ...
    Read More
  12. No Image

    최진철님 감사합니다.

    조언 감사드리구요 지금 문제점은 스트로크시 아마 제대로 공을 끝까지 보지않으며 또한 제대로 풀 스윙을 하지 못 하는것 같거든요. 한달전에는 자신있게 풀스윙으로 강력한 포핸드를...
    Read More
  13. No Image

    바볼랏 퓨어 스톰롤 팀 사용하시는분?

    요즘 슬럼프 같아서 미칠지경입니다. 포헨드 스트록 발리 스메싱 전반적으로 안되고있거든요 지금 윌슨 엔코드 식스원 팀95 사용하는데 한달전에는 잘 맞았는데 요즘은 공에 파워도없...
    Read More
  14. No Image

    바볼랏(자일론 퓨어파워 360) 2자루 판매

    구입단가 : 190,000원 구입일자 : 2005.10월초 상태 : A급(거의 레슨만 ....제원 : 100sq * 284g) 판매 희망금액 : 자루당 100,000원) 연락처 : 011-440-5637(오 인 택)
    Read More
  15. No Image

    높은 볼치는 테크닉 알고싶어요

    일요일(20일) 동네크럽에서 정기 월례대회를 열었습니다. 포핸드 스트록할때 볼이 최고정점에서 약간 떨어질때 임팩트하면 에러 없이 그런데로 잘들어가는데, 찬스볼이 왔다고 느꼈을 ...
    Read More
  16. No Image

    11월12월 정기모임 계획

    여러 회원님들을 오랫동안 안뵈었더니 너무너무 보고파집니다. 기다리던 전국모임소식은 아직도 없고 해서 전국모임으로 미루었던 정기모임을 11월과 12월 합하여 조금이라도 따뜻할때...
    Read More
  17. No Image

    [중고판매] Wilson Prostaff Tour 95, Tour 100 팝니다.

    제가 사용한 라켓 두개를 판매합니다. 하나는 Wilson Prostaff Tour 95 이고요, Wilson Prostaff Tour 100 입니다. Tour 100은 10개월 정도 됐고요.. Tour 95는 1-2개월 정도 됐습니다...
    Read More
  18. No Image

    창원에 와서 저랑 테니스 하실분

    창원에 와서 저랑 테니스 하실분은 문자를 주세요 010-4530-8917
    Read More
  19. No Image

    지난주에 못이룬 일요 번개합니다.

    일요(20일) 아침 8시에 카이스트 하드코트에서 번개합니다. 참석하실분은 리플 부탁합니다.
    Read More
  20. No Image

    즐거웠던 밤

    야간 테니스를 밤 10까지 쳐보긴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지금까지 몸이 욱신거립니다. ^^ 좋은 모임을 만들고 이끌어오신 주엽님께 감사드립니다. 참, 철벽발리님 맞죠...
    Read More
  21. No Image

    3급 생활체육지도자(테니스) 자격증에 대해 조언을 구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서울대학교에서 실시하는 생활체육 3급 테니스 지도자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어 응시원서를 접수하고 집 근처 코트에서 레슨 받고 있는 청년입니다.(코치님도 잘모르고...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86 387 388 389 390 391 392 393 394 395 396 397 398 399 400 401 402 403 404 405 ... 781 Next
/ 7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