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핸드 발리와 비전

지난 글에서, 나는 래프터, 샘프라스, 휴이트 등, 탑 플레이어들의 백핸드 발리에서 발견되는 메커니즘상의 공통점을 서술했습니다. 

 

이러한 공통점들을 토론하면서, 왜 그들이 이러한 방법들을 사용하는 지, 왜 모든 동호인들이 이런 기술들을 받아들여야 하는지 밝혔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마찬가지로 탑 플레이어들의 시각적인 비교를 통해 대부분의 상급자들이 성공적인 포핸드 발리를 위해 사용하는 중심적인 요소들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포핸드 발리는 백핸드 발리의 “거울상(mirrored image)” 입니다. 몇가지 다른 key components가 있기는 하지만, 이 두 기술은 여러가지 면에서 서로 닮았습니다.
 
 
Grip=컨티넨탈 그립
 
모든 책과 프로선수들에서 보여지듯이, 상급자들은 거의 모든 발리에서 컨티넨탈 그립을 사용합니다.
 
물론 어떤 경우에는 상급자들이 특정한 발리에서 이스턴 포핸드에 가까운 그립을 사용합니다. 
 

이런 경우는 주로 하이발리 혹은 swinging topspin volley의 경우입니다. 그러나 거의 모든 탑 플레이어들이 로우발리나 특히, 앵글발리를 할 때에는 컨티넨탈 그립을 사용합니다.

 

 
꽤 많은 탑플레이어들이 mid-range volley 에서 실질적으로는 포핸드 이스턴 그립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들은 여전히 컨티넨탈 그립으로 발리를 할 때와 같은 스윙패턴을 사용합니다. (즉, 초보자에서 보여지는 상향 스윙의 발리가 아니라, 짧은 스윙의 슬라이스 발리입니다.) 
 
프로선수들이 사용하는 탑스핀 발리는 탑스핀 그라운드 스트로크와 기본적으로 같은 스윙패턴이므로, 이 글에서는 일반적인 블로킹 타입의 짧은 스윙의 발리만을 언급하겠습니다.
 
이스턴 그립으로 배운 동호인들은 포핸드 발리에서 필연적으로 톱스핀 구질의 볼을 치게됩니다. 이는 반응시간이 더 짧은 빠른 발리에서 두드러집니다. 이는 이스턴 그립에서의 자연적인 스윙이 탑스핀이기 때문입니다. 각설하고, 이스턴 포핸드 그립은 탑스핀 그라운드 스트로크의 기본 그립이지, 언더스핀의 슬라이스 스트로크의 기본 그립이 아닙니다. 

 

[샘프라스 서브앤 발리]

Successful volleys are a combination of efficient mechanics, combined with a relaxed sense of focused movement.

 

나는 수백명의 동호인들이, 발리에는 슬라이스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스턴 그립의 자연적인 스윙 패턴 때문에 탑스핀으로 치는 것을 보아왔습니다.
 
컨티넨탈 그립은 라켓이 전완부와 평행해서 있도록 해주지만, 이스턴 그립은 라켓과 전완부 사이에 약 90도의 각도를 형성합니다.
 
많은 초보자와 중급자들이 컨티넨탈 그립을 시도할 때 가장 문제를 삼는 것이 안정성입니다.
 
일반적으로 컨티넨탈 그립은 약하게 느껴집니다. 이것이 그렇게 많은 책들과 티칭 프로들이 초보자에게 이스턴 그립을 추천하는 이유입니다. 초보자에게는 이스턴 그립이 더 강하고 편하게 느껴집니다. 

 

 

 

**그러나, 지금 당장의 약간의 불편함을 감수하는 것이 훗날 이미 익숙해진 이스턴 포핸드 그립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훨씬 쉽습니다! 여기에 컨티넨탈 그립을 쥐고 안정감과 라켓의 컨트롤을 빠르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내가 학생들에게 컨티넨탈 그립에서 안정감과 컨트롤을 얻기위해 사용하는 드릴이 라켓으로 볼을 바운드하는 것입니다. 라켓을 컨티넨탈 그립으로 잡고 시작합니다. 땅쪽으로 바운드 하고, 하늘쪽으로 바운드합니다. 바운드는 100회정도 연속으로 합니다.

 

 

 

[그립의 이해]

 

 

이 드릴로 손과 전완부의 세밀한 근육 조절능력과 컨티넨탈 그립에 대한 적응능력을 길러줍니다. ( 이 드릴은 또한 충격이 작은 드릴이라서 충격에 예민한, 손상받기 쉬운 작은 근육들을 warm up 해주어 테니스 엘보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볼을 땅쪽으로 바운드할 때에는 무릎을 꿇고 앉아서 라켓과 전완부가 거의 평행이 되도록 하십시오! 많은 지도자들이 이 바운드 드릴을 할 때 그냥 서서 하도록 하는데, 서서 이 드릴을 하게되면 학생들은 거의 이스턴 그립으로 하게됩니다!
 
볼을 하늘쪽으로 바운드 할 때, (이때는 서서 해도 됩니다) 마찬가지로 라켓과 팔이 평행이 되도록 하고 팔꿈치는 쭉 펴주십시오. 이 드릴은 컨티넨탈 그립에 대한 친밀감을 높혀줄 뿐만 아니라 적절한 발리감을 기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립의 강도 (strength)”라는 관점에서 보면, 어떤 동호인이 만약 발리를 할 때 그립이 약하다고 느껴진다면, 이는 그의 발리 메커니즘이 뭔가 잘못됐다는 증거입니다. 강한그립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내가 강습을 할 때, 나는 엄지 손가락과 검지 손가락만으로 라켓을 쥐고 발리하는 것을 시범적으로 보여줍니다. 

 

단지 두개의 손가락만으로도 날카롭고, 깊은 발리를 하는 것을 보여주어야 강습생들은 발리를 할 때 강도가 중요한 것이 아님을 겨우 이해했습니다.
 
(분명히 강하게 오는 볼과 당신의 몸에서 먼 볼을 팔을 뻗어서 발리 할 때 라켓을 컨트롤 하기 위한 어느정도의 강도는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에도, 좋은 발리를 위해서는 때때로 당신이 상상하는 종류의 그런 강도는 필요없습니다.)  
 
컨틴넨탈 그립을 잡고, 어깨를 돌려주는 것 만으로 라켓면은 목표지점을 향하게 합니다.
 
First Move
 
백핸드 발리와 마찬가지로, 첫번째 동작은 어깨의 턴(shoulder turn)입니다. 일반적으로, 포핸드 발리의 턴 동작은 백핸드에서 필요한 것 보다는 약간 작습니다.
 
이는 이 두 스트로크에서 팔과 어깨의 위치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포핸드에서는 라켓을 든 손과 어깨가 몸 중심에 비해 뒤쪽에 위치하게 됩니다.
 
백핸드에서는 이 두 신체부위가 몸의 중심점보다 앞에 있습니다. 어떤 티칭프로들은 강습생에게 라켓을 먼저 옆으로 빼라고 지도합니다. 그러나, 이 지도 요령은 많은 경우 over swing을 유발합니다.
 

 

798Ud016svct9ecs9rbi6px_r8ww62.jpg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당신이 라켓을 먼저 옆으로 빼보십시오.

 

그다음 어깨를 턴 해보십시오.

 

라켓은 백펜스를 향하게 될 것입니다. (위의  영상을 보면 페더러가 어깨를 턴 할 때 라켓면은 볼을 향해 직각을 유지하고 있지, 결코 백펜스 쪽으로 더 돌아가지 않습니다. 백스윙의 over rotation은 포핸드나 백핸드 발리에서 가장 흔한 실수입니다.)

 

 

Using the Continental grip, the turn of the shoulders sets the face of the racquet towards the target.

 

 

 
 

 

First Move: Key Position Points
 
라켓헤드는 높게 유지합니다. 
라켓면은 전완부와 평행되도록 유지합니다.
왼팔이 어깨의 턴을 도와줍니다. 

 

 
 

 

Step
 
발리를 할 때, 왼발은 sideways position을 유지하기 위해 몸을 가로지르는 스텝을 취합니다(오른손 잡이 기준). 이는 볼을 밀지 않고도 샷의 방향을 정하게 해주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백핸드 발리와 마찬가지로, 발리한 볼을 타겟으로 향하게 하는 능력은 타구시에 타켓방향에 대해 몸이 sideway자세를 유지하는 능력에 달려있습니다. 당신이 상급자들이 하는 크로스 코트 앵글 발리를 관찰해보면, 그들은 그들의 몸이 임팩트 동안 타겟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향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상급자들도 때때로는 내가 “wrong foot”이라 부르는 발(오른손 잡이의 오른발)로 스텝을 밟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상급자들은 이미 어떤 스텝을 밟아도 똑같이 유지되는 적절한 어깨의 턴을 마스터 했기 때문에 가능한 기술입니다. 초보자나 중급자들은 어깨의 턴이 없이 이런 “wrong foot”스텝을 합니다. 그 결과는 팔이 몸을 가로지르는 스윙이 되지 못하고 발리를 앞으로 밀게 됩니다.
 
 
Contact
 
백핸드 발리와 마찬가지로, 포핸드 발리의 타점은 앞발의 무릎과 거의 평행선상에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선수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스턴 포핸드 그립에 가까운 그립으로 발리를 하는 선수의 경우, 붕 떠서 짧게 오는 공을 칠 때 손을 앞으로 밀면서 공을 치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단지 손만 앞으로 뻗어서 치려 하지 말고 발을 움직여서 몸이 앞으로 들어가는 것을 익히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것은 흔히 관찰되는 실수로, 선수가 볼을 플랫하게 쳐서 네트에 쳐박는 결과를 낳습니다.
 

 

[패트릭 라프터=발리의 전설]

 

 

 

Patrick Rafter hits mid to high forehand volleys with a slight Eastern forehand grip. However, notice the contact point just off his front leg.

 

 
또한 백핸드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포핸드 발리는 약간의 슬라이스 동작으로 칩니다. 슬라이스의 양은 상황과 원하는 효과에 따라 달라집니다. 느리게 오는 하이발리의 경우 슬라이스의 양을 최소로 줄이고 플랫하게 때리기도 합니다.
 
로우발리에서는, 볼에 더 많은 양의 슬라이스를 가하여 단단하게 라켓에 맞으면서도 아웃이 되지 않게 합니다. 슬라이스 동작은 임팩트 동안에 라켓면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도와줍니다. 슬라이스 동작이 없으면, 충분히 높은 볼을 위에서 아래로 때려서 네트에 쳐박게 됩니다.

 

 

[첫 발리]

 

For most volleys, skilled players apply a slight cut or slice at contact.

 

 
 
Contact: Key Position Points: 
 
백핸드와는 달리, 포핸드 발리에서는 라켓을 든 팔의 팔꿈치는 약간 구부립니다.  
임팩트때 눈의 높이를 공의 높이와 같도록 노력하는 것은 임팩트 동안 몸을 낮은 자세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로우 발리에서 눈높이를 공 높이와 같게 유지할 수는 없습니다.) 
 
 

 

Finish 
 
프로선수들은 내가 초보자나 중급자들에게 요구하는 것 보다 긴 피니쉬 동작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초보자나 중급자의 경우 긴 팔로드로우는 대개 큰 백스윙을 동반하고, 이는 그들이 컨트롤 할 수 없는 큰 스윙을 낳습니다..
 
나는 피니쉬를 순간적으로 멈추도록 요구합니다. 이것은 선수가 그의 라켓 위치와 팔과 몸과의 관계를, 그리고 임팩트 후의 라켓면의 상태를 확인하게 해줍니다. (만약 라켓을 굴리거나 탑스핀 구질의 발리였다면 임팩트 직후의 라켓면이 닫혀있을 것입니다.) 임팩트 직후에 라켓을 멈추는 것은 overswing 을 막는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많은 선수들의 발리 동영상들을 관찰해보세요. 어떤 선수도 라켓으로 공을 덮는 동작으로 발리를 마무리하지 않습니다. 일부 선수들은 피니쉬때 공의 밑으로 더 길게 슬라이스 동작을 취하지만, (래프더) 그 누구도 라켓면을 덮는 동작을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심지어는 메켄로가 보여주는 플랫발리에서도 라켓면은 발리 동작동안 똑 같은 면을 유지합니다.

 

 
Back Leg
 
특히 초보자에서 흔히 관찰되는 잘 안되는 문제점이 포핸드 발리에서 뒷발을 뒤쪽에 머물게 해주는 것입니다. 흔히 동호인들은 다리를 볼쪽으로 움직이지 않고 팔과 손만 앞으로 뻗어서 발리를 하려 합니다. 이러한 팔과 손의 앞으로의 움직임은 그로 하여금 몸의 무게중심을 잃고 앞으로 쏠리게 합니다. 그 결과 넘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뒷발을 빨리 앞으로 옮겨서 디뎌야 합니다. 이러한 뒷발과 힙의 회전은 몸이 너무 일찍 열리게 합니다.
 
탑플레이어들에게서는 뒷발을 약간 뒤로 차주거나, (McEnroe's volley) 임팩트 동안에 뒷발로 땅을 긁어줍니다. (See Sampras’s volley). 이 두가지 동작은 서브에서의 뒷발을 뒤로 차주는 것과 비슷한 동작인데, 상급자들에게선 분명한 동작입니다.

 

 

 

[좀더 완성도 있고 안정적인 발리가 되기 위해서는 스플릿 스텝이 필수]

 

 

 

Conclusion
 
성공적인 포핸드 발리는 다양한 위치에서 다양한 목표지점으로 지속적으로 칠 수 있어야 합니다.
 
컨티넨탈 그립으로 발리를 하는 동호인은 더 다양한, 특히 로우발리와 앵글발리의 능력을 키울 수 있으므로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스턴그립이, 프로선수들에게서도, 때로는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거의 모든 상급자들이 컨티넨탈 그립을 사용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더욱 중요한 점은, 더 기술적은 발리를 원한다면, 이스턴 그립을 사용하는 것은 이러한 기술의 발전을 느리게하거나 불가능하게 한다는 점입니다. 상급자들이 이스턴 그립으로 발리를 하기도 하지만, 그 기본 동작은 슬라이스 패턴의 스윙을 사용합니다.
 
발리 그립과 짧은 스윙 동작이 익숙해지면, 선수는 그의 다리를 이용해서 볼에 대한 신체 자세와 위치를 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당신은 톱플레이어들의 다양한 포핸드 발리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자세히 관찰해보면, 최고 수준의 선수들의 다양한 개성의 발리에서도 위에서 설명한 중심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The Forehand Volley: A Visual Comparison - by Dave Smith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TAG •

  • 이권엽 02.26 13:43
    20년 가까이 테니스 쳐오면서도 가장 이미지가 그려지지 않는 기술이 포핸드 발리였습니다만, 이 글을 번역하면서 확실한 이미지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남은 건 연습입니다.

    전에 어느 회원님의 포발리 질문에 손목을 꺽고 앞에서 잡으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대답드렸습니다만,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답변이었습니다. 그 회원님께 죄송하게 생각됩니다.

    짧은 스윙의, 슬라이스가 걸리는 포핸드 발리의 감이 확실하게 터득되기 까지는 옆에서 조언해주셨다는 고수님 말씀대로 라켓면과 전완부가 평행을 유지하도록(너무 손목을 뒤로 꺽지 않도록)하고 발리를 하십시오. 그 감이 확실하게오고, 계속 유지되고 나서야 전체 밸런스를 유지하는 한도내에서 공을 앞에서 잡는 발리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 이권엽 02.26 13:56
    다음 글은 포핸드 스트로크입니다......
  • 바카스정신 02.26 17:11
    정말 영양가 만땅인 자료 입니다...ㅎㅎ~~
    글을 읽는 것 만으로도 벌써 많이 업그레이드 된 느낌인데요....ㅋㅋ~~
    당장이라도 코트에 나가서 연습하고 싶네요...
    좋은 자료 잘 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 조원홍 02.26 18:12
    탁월한 자료 개발입니다. 전문 번역가로서 나가셔도 좋으실듯.
  • 이권엽 02.26 18:22
    제대로 번역했는지는 믿으셔도 좋으실 듯. ㅎㅎㅎ
  • 현이모 02.26 20:08
    좋은 글 감사합니다.
    발리에서 팔만 나가고 어깨가 움직이지 않았는데
    이글을 읽고 어깨를 움직이는 동작을 연습하겠슴니다.
    그런데 동영상 이 그냥 엑스로 나오면서 안 보이는군요 방법을 알려주세요
    좋은 저녁되시길~~~~~~
  • 이권엽 02.27 00:48
    엑스로 나오는 동영상 칸에 커서를 대고 우클릭하면 나오는 창에서 그림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만, 뜨기도 하고 안뜨기도 합니다.......
  • 테니스 창 02.28 12:24
    권엽님의 좋은글을 5번 정도 일고나서야 라켓면과 전완부와 평행해야 한다는 의미를 알았습니다.
    전에는 님께서 말한것같이 볼에 밀리지 않으려면 손목을 뒤로 꺽어서 발리를 해야하는줄
    알았는데 실제 동영상에서 보여주는것 을 보면 손목을 많이 꺽지는 않더군요.
    제가 제대로 이해했나요.?

    항상새로운 자료로 생각하는 테니스를 하게끔 하시는 권엽님께 박수를 보냅니다.
    짝-짝-짝......
  • 이권엽 02.28 12:48
    예, 잘 이해하신 것 같네요. 저도 이글 번역하면서 충격먹었어요. 앞에서만 잡으려고 하다보니 타점의 폭이 너무 좁아져서 조금만 타이밍이 안맞아도 몸이 열리면서 공을 밀거나, 힘없는 발리가 되곤 했었지요.

    왜, 발리대 발리할때의 반사적인 발리는 그럭저럭 잘하면서 서브 후의 퍼스트 발리나 서비스 라인 근처에서의 롱발리는 잘 안되는 지 고민이 많았었습니다.
  • 마이클 킴 02.28 14:08
    권엽님!

    글중에서 "컨티넨탈 그립은 라켓이 전완부와 평행해서 있도록 해주지만, 이스턴 그립은 라켓과 전완부 사이에 약 90도의 각도를 형성합니다."의 부분이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그 글 아래의 그림으로 보면 오히려 컨티넨탈 그립과 전완부가 90도 각도가 나오는데........전완부가 팔뚝을 말하는게 아닌가요? 엄청 어려운 단어라서...ㅋㅋㅋ

    그리고 저는 포핸드던 백핸드던 발리를 할때 슬라이스를 많이 거는편입니다.
    그래서 테이크백과 팔로스로가 크다고 많이 지적을 받기도 합니다.
    그런데 잘들어가니까 저는 별로 크게 신경을 안쓰죠. ㅎㅎㅎ

    저같은 경우엔 공격형의 파워 발리를 한다기 보다는 컨트롤에 더 주안점을 두고 발리를 합니다.
    베이스라인에 가까우면서 아울러 낮게 슬라이스가 먹힌 깔리는 발리....

    물론 볼의 구질에 따라서 한방으로 끝내는 발리도 있고, 연결하는 발리도 있죠.
    하지만 이건 단식에서 적용이 되는것이고,
    복식에서는 또 다른형태의 발리를 합니다.

    왜냐하면 복식에서의 깊은 발리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크게 효과를 보지 못하고,
    오히려 각도를 크게 주는 발리가 더 유리하더라구요.

    저는 권엽님의 이 주옥같은 번역글을 더 확실하고 정확하게 게임에 적용시키고 싶으시다면
    단식을 많이 해보시라고 권유를 드리고 싶습니다.

    어프로치 샷을 하고 들어가서 행하는 발리....
    서브앤 발리....리턴앤 발리..

    복식때의 발리와는 많이 다르더라구요.

    그나저나 저는 로우발리가 안되어서 큰일입니다. 서브를 넣고 들어가는데 상대편이 슬라이스로 발밑을 노리는 리턴을 했을때....서비스 라인쪽에 떨어지는 그 낮은볼을 하프발리나, 아니면 로우발리로 처리를 해야하는데....그게 잘 안됩니다. 일반 스트로크는 어느정도 처리가 되는데, 상대가 슬라이스로 리턴을 했을때는 잘 안됩니다.



  • 이권엽 02.28 14:43 Files첨부 (1)

    마이클님, 전완부와 라켓에 생기는 각도는 수평축과 수직축에 의해 2가지의 각도가 생깁니다. 제 글에서는 라켓면이 전완부와 평행이 되도록 하라고 했는데 그 모양은 위에 공을 튀기는 모습 그대로입니다.(전완부는 팔뚝 맞습니다.)

    위의 공을 튀기는 사진을 보면 수평축에서는 라켓면과 전완부가 수평이라는 말의 의미를 아실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수직 축에서는 라켓 프레임과 전완부에 90도의 각도가 생기죠. (제가 라켓면과 라켓 프레임이라는 용어를 구분해서 사용한 이유를 아시기 바랍니다.)

    이스턴 그립에서는 반대의 결과가 나타납니다. 수평축에서는 90도의 각도가, 수직축에서는 평행이 되게 됩니다( 여기서 90도, 수평은 대략 그런 경향의 각도가 생긴다고 이해하시길...)

    단식과 복식에서 발리기술이 바뀌진 않습니다. 단 단식에서의 발리는 대개 이미 자신이 유리한 고지를 점령한 상태에서 예상한 대로 오는 상대방의 패싱 샷을 처리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폼이 커도 처리할 수 있습니다.(본인이 예측한 대로 오기 때문이죠)

    그러나 복식에서는 본인이 예측한 대로만 오는 발리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발리하기에 좋은 공이 오니까 발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네트의 주도권을 뺐기면 그 경기를 이기기가 어렵기 때문에 아무리 어려운 공이와도 발리로 버텨야 하는 거죠. 그 결과는 더 간결하고 효율적인 발리기술을 요구하게 됩니다. 기본 기술이 바뀐다고 생각되진 않습니다.

    복식에서 긴발리와 앵글 발리는 둘 다 중요합니다. 앵글발리(혹은 스매쉬)가 결정구라면 긴발리는 연결구의 역활을 충분히 해주어야 합니다. 긴발리로 상대방을 코트 뒤로 몰아내지 않고는 앵글발리라는 결정구를 써먹기가 힘듭니다. 동호인 수준에서 점수가 결정타보다는 상대방 실수에 의존하게 되지만, 레벨이 올라갈 수록 상대방의 실수도 그만한 압력이 걸리는 연결구라야 그만한 실수를 하게 되죠.

  • 정중호 08.19 02:29
    수평축 수직축?? 음....
    면과 팔뚝이 평행이라??

    타점에 비해서 팔뚝과 면이 같이 나가야(동시스윙) 한다는 이야긴가요??
    수평축은 면과 같은 방향이고 수직축은??(혹시 수학에서 이야기하는 면의 법선방향을 이야기 하는 건가요?)

    그냥 면과 전완부(팔뚝이) 동시에 스윙하라는의미 같은데....맞나요??
  • 이권엽 08.19 09:53
    제가 너무 어렵게 표현했나 봅니다. 포발리의 백스윙 자세를 취한 사람을 앞에서 보면 손목에서 팔뚝과 라켓이 90도 각도를 형성하지만, 위에서 내려다 보면 팔뚝과 라켓이 일직선을 만든다는 뜻입니다.

    발리의 고수님들은 포발리 시에 팔목을 뒤쪽으로 꺽어주면서 임팩트를 더 앞쪽에서 할 수 있지만, 초보자들의 경우에 앞에서 임팩트 하려고 팔목을 뒤로 꺽은 상태로 백스윙을 하면 그렇지 않아도 큰 백스윙이 팔목을 뒤로 꺽은 만큼 더 커져버리는 문제가 생기고, 스윙이 위에서 아래로 공을 눌러주지 못하고 앞으로 밀어버리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 글에서는 초보자가 처음부터 너무 앞에서 잡으려고 할 필요가 없다는 뜻에서 그렇게 표현 한 것 같습니다.

    간결한 백스윙으로 볼을 위에서 아래로 눌러주면서 슬라이스 스핀을 거는 스윙의 감을 확실하게 익힌 다음에는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손목을 뒤로 꺽고 더 앞에서 임팩트를 할 수 있을 겁니다.
  • 정중호 08.20 03:58
    음...너무 친절하시네요...

    그리고 이권엽님 글을 너무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제가 게을러서 리플을 잘 안달아서...잘 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도 다른 샷은 그래도 자신 있는데...이놈의 포발리가 가장 문제라서..
    백발리는 제가 생각해도 괜찮은데....

    암튼 많은 글 기다릴께요...
  • 강성철 12.30 15:52
    포발리시 정면으로 오는 공을 해결안됩니다
    정면의 공은 백발리로 대처를 합니다만 몸의 우측으로 오는 공 즉 포발리시 몸과 발이 좌측으로 이동하면서 측면으로 돌아서야 컨티넨탈 그립의 포발리가 형성되는데 그게 잘 안됩니다 결국 많은 움직임을 요구해서 그런것 같은데요
    그래서 이럴경우 결국엔 컨티넨탈그립상태에서 허리만 돌리고 수직 슬라이스 발리를 하게되어 약한 발리가 되고 맙니다
    방법좀 부탁합니다
  • 이권엽 12.30 17:26
    사실 그부분으로 오는 발리가 가장 까다롭습니다. 저도 에러가 많습니다. 제 코치가 요구하는 것은 "몸을 돌리고 뭐고 다 필요없다. 면을 만들어 놔라" "발좀 움직여라"라고 하는데 쉽지는 않네요 ^^;;;
  • 오나연 11.05 22:14
    보니 2004년에 댓글 마무리 된 글이네요..지금은 2008년..그래도 여전히 감사할 만한 글입니다~~
  • 탑스핀로브 04.19 21:13
    포발리 이미지가 그려 집니다 ^^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테니스가 세계의 중심이 되었어면 합니다 ^^
  • 정태우 01.19 13:06
    2010년에 봐도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초보때 보다 구력과 실력이 향상 될수록 가슴에 와닿는군요.. 또한번 배우고 갑니다.
  • 정진희 07.22 23:04
    좋은 자료에 너무 감사하다는 말슴을 드리고 싶네요 자세한 분석도 감탄 ..

  1. 테린이 탈출하기 - 테니스 그립 잡는법 (이스턴, 웨스턴,세미 웨스턴,풀 웨스턴,하이브리드 그립 설명 동영상)

    백핸드(Backhand) 세미웨스턴 V자가 G의 모서리에서 7의 면 상부 정도에 오는 그립으로 포의 풀웨스턴과 거의 일치한다. 라켓면이 지면과 수직이 되도록 팔 앞에 두고 팔을 쑥 내밀어 ...
    Read More
  2. 테니스 스트록 완성하기(샷의 완성 -볼의 추적-Vision)

    The Essentials of Shot Making: 1. Vision 기술, 스피드, 민첩성, 풋웍, 체력, 정신력, 그리고 시합에서의 전술은 테니스 실력을 가늠하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그리고 모든 테니스 ...
    Read More
  3. 테니스 발전시키기 - 스플릿 스텝의 핵심과 볼에의 접근

    준비자세에서 상대방이 forward swing을 시작하면 당신은 split-step을 해야 합니다. Split-step은 근육들을 자극하여 신장된 준비자세에서 폭발하도록 해줍니다 1. Split-stepd을 할 ...
    Read More
  4. 테니스에서 라켓 컨트롤과 속도 올리기

    지난 수년간, 테니스 경기 스피드의 발전과 라켓 제조 기술의 발전과 함께, 엘리트 선수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라켓 헤드의 가속에 대한 훈련이 성공을 위한 기초가 되었습니다. 라켓 ...
    Read More
  5. 테니스 서브의 이해 및 발전방법

    지난 20-30년간 수 많은 테니스 관련 서적들과 테니스 지도 강사들이 학생들이 가능한 한 빨리 “테니스 시합”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위해 단순한 기술들의 습득을 우선적으로 요구했습...
    Read More
  6. 테니스에서 파워를 만드는 핵심 요소들

    The Key to Power: Spiral Movement(알렉산더테크닉) 파워를 내는 열쇠 나선운동(유닛턴=몸통회전) 나선운동은 당신의 스트로크에서 미개척된 막대한 파워를 개발해내는 비결이다. 좀...
    Read More
  7. 테니스에서 밸런스의 의미와 방법(hip joint)

    Movement and the Alexander Technique(알렉산더테크닉) 이 시리즈의 첫번째 글에서 얼마나 많은 시합중의 훌륭한 샷이 알렉산더 테크닉의 원리를 수용하고 선수들이 이 원리를 이용해...
    Read More
  8. 테니스 초보탈출 2

    딩커(dinker)에서의 탈출 * dinker : 테니스를오래햇지만 초보시절의 편한폼으로 돌아가 발전이 없는 경우 테니스는 아마도 "Dinker”라는 은어가 사용되는 유일한 스포츠일 것입니다. ...
    Read More
  9. 테니스 초보탈출 1

    많은 사람들이 하급 수준의 테니스에 머무를 뿐 아니라 수 십년째 발전이 없는 특정한 스타일과 수준에서 테니스를 지속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런 시간이 오래되면 대부분 테니스...
    Read More
  10. 성공적인 테니스를 위한 기본 요소들 2 - 밸런스와 컨트롤

    밸런스 상급의 테니스 선수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점들 중 하나가 볼을 칠 때 가장 적절한 위치에 있는 것입니다. 좋은 풋웍을 통해서 볼을 치기 좋은 위치로 이동할 수 있어야 ...
    Read More
  11. 성공적인 테니스를 위한 기본 요소들 1 - 시야(vision)와 풋워크

    준비자세, 그립, 백스윙, 임팩트, 팔로드로우…… 테니스를 배울 때 우리가 들어왔던 스트로크의 구성요소입니다. 그리고 테니스에서 중요한 요소들이지요. 그러나, 성공적인 테니스를 ...
    Read More
  12. 수준 높은 테니스로 발전하는 방법 1

    테니스에는, 다른 스포츠들과 비교했을 때, 분명하게 구분되는 선수층이 있습니다. 하나는 점진적으로 발전해서 상급자라고 인정되는 수준까지 도달하는 그룹이고, 다른하나는 기본적...
    Read More
  13. 수준높은 테니스로 발전하는 방법 2

    ntrp 5.0 이상의 상급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더 높은 수준의 테니스 기술을 습득하기를 원하는 모든 테니스인들은 아래의 단순하지만 진리인 글을 이해하여야만 합니다. “당신이 더 높...
    Read More
  14. 수준높은 테니스로 발전하는 방법 3

    변화에는 시간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초보자가 플레이할 때 그들은 그들이 편하다고 느껴지는 방법으로 플레이를 합니다. 그들은 아직 스트로크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부족한 상태이기...
    Read More
  15. 테니스에서 좋은 볼을 치기 위한 조건들

    아무리 좋은 유닛턴과 스윙 스피드가 갖추어진 사람이라도 볼이 자기 몸에서 멀어져 있다면 좋은 히팅을 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상급의 테니스 선수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볼...
    Read More
  16. 상급 테니스로 가는길...Advanced Foundation은?

    어드반스드 파운데이션의 한가지 분명한 특징은 강사가 모든 것을 지도하는 것인가, 아니면 제가 -player-self evolution-이라고 부르는, 강습생이 (더 효과적으로) 스스로 발전해 나...
    Read More
  17. 발런스 원리와 테니스

    Mind-body reeducation의 방법으로 자연스런 밸런스와 움직임을 회복하는 방법입니다. 테니스 기량 향상의 가장 큰 장애요소는 우리 신체의 습관입니다. 스트로크를 하고 움직일 때, ...
    Read More
  18. 테니스 백핸드 발리와 스텝

    강사의 입장에서는 발리를 가르치는 것은 오히려 쉽습니다. 그립, 스텐스, 스윙방법, 스핀의 선택이 톱 플레이어에서도 다양하게 나타나는 그라운드 스트로크와는 달리, 발리의 메커니...
    Read More
  19. 포핸드 발리와 비전

    지난 글에서, 나는 래프터, 샘프라스, 휴이트 등, 탑 플레이어들의 백핸드 발리에서 발견되는 메커니즘상의 공통점을 서술했습니다. 이러한 공통점들을 토론하면서, 왜 그들이 이러한 ...
    Read More
  20. 성공의 지름길 - 테니스 기초를 튼튼하게

    저는 30년간 테니스를 지도해 오면서, “Dinker”의 스타일 혹은 게임 전략으로 테니스를 치는 사람들이 그가 “Dinker”라는 지적에 대해 불쾌해 하거나 심지어는 부정하는 경우를 많이 ...
    Read More
  21. 테니스에 대하여

    당신은 3.0-3.5레벨에서 수년, 혹은 수십년째 머무르고 있습니까?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당신 혼자가 아닙니다. 수백만의 테니스인들이 그 레벨에 도달해서는 더이상 발전할 가능성이 ...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