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대의 서비스 게임을 브레이크 하기 위한 조언들 - 좋은 리턴에 필요한 핵심 사항 8가지

프로 선수들의 경우에는 서브가 강하고 풀레이스먼트까지 좋으니 브레이크 해내기가 참 어렵습니다..본인의 서비스 게임을 브레이크 당한다면 바로 패배로 이어질 만큰 서비스 게임을 지켜내는것이 중요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동호인 경기에서는 브레이크 해낼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이 존재 합니다. 스피드와 풀레이스먼트에서 크게 위협적이지 않은 서브 들이 많고 특히 많이 즐기는 복식에서는 안정적인 서브를  주로 구사하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동호인 복식에서 4가지 포지션(서버,서버 파트너, 리시버,리시버 파트너)중 서브 리턴의 포지션은  "가장 어려운 포지션이자 가장 많은 변화를 불러 일으킬 수 있어서  아주 흥미로운 위치 입니다"

 

경기중에 특히 상대의 서비스 게임을 거의 브레이크 해내지 못하는 스타일의 경기를 하시는 동호인분들에게 아래 몇가지 점검 사항을 조언해 드립니다. 기억하고 연습하고 실전에 적용한다면 서비스 게임을 브레이크 하면서 경기의 주도권을 가져오실수 있을것입니다.

 

8가지 정도...좀 많은가요?...만 기억하고 연습한다면 더 좋은 서브 리턴으로 포인트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1. 먼저 상대의 서브 실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한다

적을 알고 대비하자는 말처럼 상대의 실력을 알아야합니다. 서브의 구질, 속도, 코스, 스핀의 량을 알아야하며,  자신이 백쪽으로 서 있고 파트너가 먼저 서브 리턴이라면 첫 서브때 상대의 서브 실력을 어느정도 파악해야 합니다.

 

  자신이 포쪽으로 먼저 서브를  리턴해야 한다면 시합전 서브 연습시에 상대 서브 실력의 정도를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소홀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모든것에 집중 또 집중..

2. 첫 서브의 리턴시 준비사항 - 서브의 종류에 따라

일반적으로 상급자 일수록 첫 서브는  플랫으로 최대한 서브를 구사하기에 빠르고 강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스트로크보다 서브가 자신의 생각보다 반박자 빠릅니다.
 

그래서 자신도 빠르게 리턴하지만 보통 타점이 뒤에서 맞게 되어 상대 전위에게 걸리게됩니다.  미리 준비하고 기다린 상대 전위에게 공격발리를 당하게됩니다.

상대의 서브가 강하다면 상대 전위는 네트 가까이에 위치하여 리턴시 타점이 뒤에서 맞아 전위 자신에게 오는 확률이 많음을 알고 준비하고 기다리며,  아울러 힘이 없이 코스가 정확치 않은 밋밋한 리턴 볼에 대하여 포치를 감행합니다.

상급자의 빠르고 강한 첫서브는 하프 스윙이나 콤팩트한 스윙,  또는 슬라이스성 블록으로 대처하는것도 좋은 옵션입니다.


 상대의 빠른 서브에 정확하게 리턴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하겠습니다.

상급자와의  첫서브 리턴은  일반적으로 수비의 관점에서 리턴토록 준비하십시요. 서브 리턴에서 잦은 범실은 시합의 맥을 끊고 자신의 파트너마저 심리적 동요를 일으킬수 있으니 " 정확하게 리턴한다 "에 주력하십시요..좋은 수비가 좋은 공격입니다.

물론 상대의 첫서브가 약하거나,  리턴시 타점을 잡아서 칠수 있을 정도로 자신의 리턴 실력 이 좋다면 첫 서브부터 공격 하여야 하지만  4개중 3개 정도를 정확하게 강타로 리턴을 시킬 정도의 실력이라야 강타로 리턴이 가능합니다.

상대의 첫서브는 수비적인 입장에서 가능한 범실없이  " 정확하게 리턴한다 "가 확률테니 스에 입각하여 이기는 시합으로의 지름길입니다.

상대의 첫 서브가 아래의 종류에 해당하면 거기에 맞게 리턴 할 준비를 합니다.

1) 플랫 서브

보통 첫서브의 70~80%가 가장 속도가 빠른 플랫서브입니다. 볼을 정면으로 치는 플랫서브는 빠른 속도가 주무기이기에 빠른 테이크백이 리턴의 생명입니다.
 

상대 플랫서브의 날아오는 볼의 속도가 빠르고 파워있는 그라운드 스트록의 속도와 비슷 하다고 느낄지라도 실제 서브의 속도는 우리가 느끼는 것보다 더욱 빠릅니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볼의 높이보다 낮습니다. 이는 볼이 바운드되는 시점에서 빠른 속도로 인하여 정상적인 바운드의 높이보다 지면에서 볼이 슬아이딩하듯 미끄러지기에 높이가 낮아집니다.

플랫서브의 리턴시에는 빠른 테이크백과 보다 더 무릎을 구부려 낮은 자세를 취하셔야 리턴에 유리합니다. 

 

짧은 순간에 상대 서브볼의 파워를 빠르고 짧게 맞춘다는 하프 스윙이나 콤팩트한 스윙 으로 첫서브의 리턴은 공격이 아닌 방어적인 대처로 리턴을 성공시킨다가 좋습니다.

2)  스핀 서브

스핀서브는 볼이 바운드후에 변화가 심합니다. 스핀서브는 볼에 회전을 걸어치는 서브의 형태로 회전량과 앞으로 밀어내는 힘으로 나눈다면 회전량이 많고 밀어내는 힘이 상대적으로 적으면 볼이 바운드후 예상보다높게 바운드됩니다.

 

회전량이 적고 밀어내는 힘이 많다면 볼이 바운드후 별다른 변화가 없어 위력적인
스핀서브가 아니기에 별다른 대책도 필요가 없으며 상대서버는 볼에 회전량이 적다면 굳이 힘든 스핀서브를 구사할 이유가 없어지기에 서브 임팩트시 볼에 강한 회전을 거는 기술을 익히셔야합니다.

회전량이 많고 밀어내는 속도가 빠를때..이때가 첫서브로 가장 위력적이며 첫서브로 효용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하드코트일때는  리턴자에게 긴장을 줄만큼 가히 위력적입니다.
 

볼이 바운드후 예상한 바운드 높이보다 낮으면서 속도가 더욱 빠르게 가속되어 날아옵니다.

 

 리턴자의 빠른 테이크백과 낮은 자세가 플랫서브의 리턴과 유사하나 바운드후에 가속 된다는 점과 볼에 변화가 심하기에 정확하게 맞추어 리턴해야합니다.

3) 슬라이스 서브

첫서브에 슬라이스 서브는 그리 위력적이지 않기에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플랫서브를 구사한다는게 슬라이스 서브를 구사하는 분들이 많으며 대개는 정확한 코스로 보내기에 슬라이스 서브가 안정적이기에 상대의 백쪽이나 약한쪽으로  첫서브부터 코스를 공략하고 서브 앤 발리를 구사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슬라이스 서브는 볼이 바운드되면서 지면에 슬라이딩됩니다. 그래서 바운드후의 볼의 높이가 낮기에 무릎을 많이 구부려 낮은 자세에서 드라이브 타법으로 볼을 감아 올이며 드라이브로 리턴한다면 적절한 리턴이 가능합니다.

서브의 속도는 우리의 생각보다도 빠릅니다.  그러므로 리턴자의 빠른 테이크백이 우선 중요하고 방어적으로 정확하게 리턴한다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3. 세컨 서브의 리턴시 - 다양항 방법으로 예측이 어렵게

 



이제는 " 공격적이거나  상대가 반구하기 어렵게 " 이 둘중 하나를 선택하여야합니다.


서브 리턴시에 어느것을 선택하든 직접적인 문제가 있는데 ..이것은 바로 " 서브 리턴의 타점 "  입니다...

 

여유가 있는 리턴이라면 상대가 예측이 어렵게 공을 보내는것도 중요합니다.

테니스는 타점 싸움입니다. 자신은 일구 일구를 타점을 잡아서 치면서,  상대에게는 타점을 잡지 못하도록 공략할수 있 다면 시합은 쉽게 끝을 맺을수 있습니다.

실전에서 서브는 볼이 수평,수직으로  아주 동적으로 움직이므로 레슨이나 연습할때에는 어렵지 않게 리턴할수 있는 정도의 볼도 막상 시합에서는 어렵습니다.

 변화가 많고 전위를 의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상대 서버의 볼이 네트를 넘어 오면은 그때부터는 서브 볼의 비행궤적은 무수한 타점의 연속 선입니다. 그중에 자신이 칠수있는 하나의 타점을 골라 임팩트하게 되며  이왕이면 자신의 실력으로 공격하거나 리턴하기 좋은 타점을 잡아치기 위하여 빠른 잔걸음과 병행하며 부드러운 스윙 연습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식사할때 무의식적으로 자연스럽게 숟가락을 잡은 손이 밥그릇에서 입으로 옮겨가듯 무수하게 반복되는 리턴 연습은 부드러우면서 자연스러운 리턴을 만들어냅니다.
  
4. 세컨 서브를 공격적으로 리턴하기

상대의 세컨 서브가 위력적이지 않다고 판단이 서면 첫 서브의 리턴 위치보다 1~2m 이상 앞으로 나와서 리턴 위치를 잡으십시요.

그리고 타점을 앞에서 잡고 포워드 스텝으로 라켙의 스윙 스피드를 최대로 끌어 올리며 자신있게 스윙르 하시기 바랍니다.

공격적으로.. 제자리에서 치지 마십시요...한발 앞으로 나가는 포워드 스텝으로 볼을 앞에서 강하게 치십시요.

상대가 세컨 서브 후에 발리를 하고자 달려 나온다면 서버의 정면도 좋지만 상대 코트의 정중앙 혹은 약간 공의 옆면을 쳐주어서 앵글이 자연스럽게 나오도록 한후 다음 샷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5. 리턴 앤 발리 -  발밑이 효과적입니다

서브 앤 발리만 있는게 아니라 분명히 리턴 앤 발리도 있습니다. 문제는 상대 서브볼을 어떻게 요리해 놓고 그다음 달려가며 발리로 끊느냐입니다.

강한 볼은 짧게,  느린 볼은 길게라는 리턴의 법칙이 있습니다. 상대 세컨 서브를 슬라이스나 숏 드라이브,  또는 탑스핀으로 상대의 발밑을 공략하십시요.

6.  2:1 법칙

위력이 떨어지는 세컨서브는 강하게 다운더라인을 노리십시오.  2번은 서버에게 1번은 전위에게 ...전위의 발을 묶어놓는 효과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자신감 있는 스트록이 필요합니다. 스트록이 강하지 않으면 전위에게 앵글 발리로 당할 확률이 높습니다.

 

 


7. 로브도 공격이다

또 하나 세컨 서브를 브레이크 할수 있는 방법은 바로 로빙입니다. 

 

하지만 이때는 상황이 위급한 수비적인 슬라이스 로빙이 아닌 준비된 리턴의 자세에서 강하게 거의 수직으로 볼을 뽑아 올린다는 느낌으로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어서 전위의 머리위로 드라이브를 걸어 올리십시요.

 

로브가 크게 깊지 않더라도 가급적 백핸드 쪽으로 로브를 구사하면 의외로  좋은 결과를 가져올수 있습니다.

리턴에서 드라이브 로빙의 장점은 ...그 성공 여부를 떠나서 한두번 시도한 그 자체만으로  상대 서버에게 리턴자가 변화무쌍하게 리턴한다는 점에 심리적 부담감이 아주 커지게 됩니다.

8.  포인트에 따른 대처

포인트가 유리할때는 가능한 공격하십시요. 거꾸로 불리하다면 수비적인 입장에서 자신있는 기술로 안정되게 대처하십시요.

같은 다운더 라인이라도 이기고 있을때는 잘 들어갑니다. 로빙도 이기고 있을때는 심리적인 여유가 있어서 잘 도 들어갑니다.

하지만 지고 있거나 밀릴때는 엎친데 덮친격으로 실수가 많이 나오는데 이는 전적으로 심리적인 불안정에서 나옵니다.

복식에서 에이스의 역활은 정신적, 심리적인 기둥이 되어주어야합니다.

상대의 서비스에서 유리하면 공격입니다. 0-40, 15-40로 이기고 있을때도  세컨서브에서는 공격적인 샷을 유지하고 마무리 하여야합니다.

 

상대가 서브를 가졌다는 것은 경기의 주도권을  어느정도 가졌다고 보아야 하기 때문에 집중하지 않으면 0-40,15-40에서도 게임을 내줄 수가 있습니다.

서브에 대한 리턴도 습관적으로 하는것이 아닌... 위에 언급한 8가지중 몇 가지라도 인식하고 전략전술로 활용한다면 이전과는 다른 경기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상대 서비스 게임을 브레이크 해낸다는것은 내가 승리 할 확률이 많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TAG •

  1. notice

    테린이 탈출하기 - 버트 캡(BUTT CAP)만 활용해도 이미 중수 레벨 (ntrp3.0)

    우선 버트 캡은 아래 사진 참조하시면 됩니다..테니스 라켓에 다 있는 버트 캡(BUTT CAP - 손잡이 끝부분).. 잘 활용하면 테니스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스트록시 버트 캡을 ...
    read more
  2. notice

    테린이 탈출하기 - 테니스에서 이 스텝(step)만 알아도 수비력 50% 증가한다.

    크로스오버 스텝은 포나 백 깊숙히 오는 공을 친 후에 리커버리할 때 쓰는 스텝으로 몸과 어깨는 전방을 주시하고 옆으로 발을 갈지자처럼 교차하며 뛰어가는 스텝입니다. 이 스텝의 ...
    read more
  3. notice

    테린이 탈출하기 - 테니스 양손 백핸드(투핸드백핸드) 완전정복 핵심 몇가지

    양손 백핸드 기초 양손 백핸드가 테니스에서 대세입니다. 엘보 예방에도 장점이 있고 원핸드에 비해 좀 더 안정적으로 백핸드를 구사할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에서 양손 백핸드의 핵심...
    read more
  4. notice

    테린이 탈출하기 - 테니스 입문가이드 및 운동효과..테니스 기초 이론과 기술

    테니스는 다른 스포츠 종목에 비해 운동효과가 아주좋다. ..일명 장수하는 운동이라 불릴만큰 정신적,육체적으로 단련시킬수 있는 종목이다. 칼로리 소모도 타 종목에 비해 많아 다이...
    read more
  5. notice

    테린이 탈출하기..테니스가 쉽다고요??..어려운 운동입니다.(테니스가 어려운 이유와 첫 레슨의 중요성)

    윔블던 우선...테니스는 기본적으로 쉬운 운동이 아닙니다. 어떤 종목보다 정신력(멘탈)과 체력,,그리고 기본이 되는 기술(스킬)이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프로선수나 동호인 모...
    read more
  6. notice

    테니스 그립..이스턴 그립에서 웨스턴 그립.. 하이브리드 그립

    백핸드(Backhand) 세미웨스턴 V자가 G의 모서리에서 7의 면 상부 정도에 오는 그립으로 포의 풀웨스턴과 거의 일치한다. 라켓면이 지면과 수직이 되도록 팔 앞에 두고 팔을 쑥 내밀어 ...
    read more
  7. 머리의 위치와 동체시력,,볼의 예측 능력

    머리의 위치(Head Positioning)는 왜 중요한가? 일반적인 성인의 머리 무게는 6-8kg입니다. 물체를 볼 때 머리를 급격하게 움직인다면, 몸의 전체적인 밸런스가 무너질 가능성이 있습...
    Read More
  8. 상대의 서비스 게임을 브레이크 하기 위한 조언들 - 좋은 리턴에 필요한 핵심 사항 8가지

    프로 선수들의 경우에는 서브가 강하고 풀레이스먼트까지 좋으니 브레이크 해내기가 참 어렵습니다..본인의 서비스 게임을 브레이크 당한다면 바로 패배로 이어질 만큰 서비스 게임을 ...
    Read More
  9. 서브 리턴 - 나만의 루틴을 만들어 대비한다.

    상대의 서브 게임을 브레이크하는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복식이라면 우리 팀의 사기는 올라가고 승률은 높아질 것입니다. 상대의 서비스 게임을 거의 브레이크 하지 못해 왔다면 아래 ...
    Read More
  10. 서브에서의 스윗 스팟(SWEET SPOT)의 이해

    보통 라겟의 스윗 스팟은 중앙 부근이라고 많이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윗 스팟은 발리, 스트록, 서브 할때도 다르고 공이 멀리 있을 때와 가까이 있을 때도 변화 됩니다. 우선 발리...
    Read More
  11. 테니스에서 머리 고정은 왜 중요한가? - eye tracking의 핵심 - 공이 느려보인다.

    eye tracking - 동체시력 당신이 공으로 하는 스포츠를 한다면, 머리의 움직임이 많지 않으면서도 그 물체에 계속 촛점을 맞추는 것은 중요합니다. eye tracking은 경기중에 당신을 훨...
    Read More
  12. 지고 있을 때 - 흐름을 전환시키는 방법과 이기고 있을 때 - 흐름을 지키는 방법

    기세(흐름,분위기) 조종법이라는 중요한 개념을 테니스에서도 심리학적으로 접근해 보면 좋다. 분위기 전환은, 「 3개 연속해서 포인트를 얻는 것 」으로 정의된다. 전환이론은 테니스...
    Read More
  13. 공을 연타로 잘 넘기는 상대에게 지지 않는 방법들 - 단식에서 유용한 전략들

    단.복식을 하다보면 특별하게 기술이 좋아 보이지 않는데도 볼을 지속적으로 넘김으로써 승리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보통 연타 테니스라고 하는...붕붕 날라 다니면서 힘없는 공...
    Read More
  14. 테니스에 필요한 스텝의 종류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듣거나 하는말 중에 "테니스는 발이다" 라고 합니다. 테니스에서 발에 관한 한 아무리 강조해도 치나치다 할수 없을 것인데 전편에서 스플릿 스텝을 꼭하시라고 ...
    Read More
  15. 서브의 암 엑션과 더블 밴드 포핸드

    서브에서.... 파워는 어디에서 오는가? 서브에 대해서 어느 정도 감을 알고 계신다면,, 서브의 포워드스윙은 부드럽게 하면서, 팔꿈치가 오른쪽 귀쯤에 도착할 쯤에 가속을 시작한다는...
    Read More
  16. 테니스에 있어서...테이크 백과 샷의 관계

    테이크 백(Take back)과 샷(Shot)의 관계 1. 테이크 백(Take back) 테이크 백의 형은 라켓 재질과 모양의 변화와 그립의 변화에 따라 크게 바뀌어 왔다. 첫째 우드 라켓은 라켓 면을 ...
    Read More
  17. 원핸드냐?,,투핸드냐?..Q&A로 보는 장단점들과 3단계로 배워보기

    Q)원핸드와 투핸드의 갈림길에서 조언을 부탁합니다.안녕하세요? 테니스 엘보때문에 현재 왼손으로 테니스를 치고 있습니다.(오른손잡이 입니다). 약 1달 정도만 더 잘 보존 치료를 하...
    Read More
  18. No Image

    테니스는 과학이다..1

    충격량 = F(⊿t) = ma(⊿t) = 질량 * 가속도 * 시간 바꾸어 말하면, 포핸드 스트로크에서... 공을 보내는 힘 = (라켓의 무게)*(트리거 기술에 의한 가속도)*(밀어치기) 정도 되지 않을까...
    Read More
  19. 테니스 잘하려면 생각을 하지마라 - 오스타펜코 동영상

    한국테니스의 간판 스타 정현이 윔블던 본선 출전권을 따고도 대회 시작 며칠전에 출전 철회를 했다. 국내에서는 출전만 해도 3만5천파운드, 보통 직장인 연봉인 4000여만원을 받는 본...
    Read More
  20. 서브 앤드 발리를 잘하려면

    이글은 제 홈의 "테니스 이야기" 코너의 글을 옮겨놓은 것입니다. 1. 동호인들이 저지르기 쉬운 실수 1) 서비스 후 네트 대시했을 때 스플릿 스텝을 하지 않는다 동호인 경기에서 스플...
    Read More
  21. 세로스윙 + 와이퍼스윙.. 가로스윙 개념은 플랫에서만 적용

    슬라이스의 포워드 스윙시에 라켓면의 모양새의 변화를 보면 처음에는 세로스윙이 되다가, 임팩트 얼마전부터 가로스윙으로 변하면서 임팩트가 됩니다. 슬라이스를 처음 배우는 분들이...
    Read More
  22. 수비-중립-공격 이론(D-N-O 이론)

    수비-중립-공격 이론(D-N-O 이론)테니스를 치면서 우리는 쾌 많은 문제에 부딪힌다.기술적인 문제,전술적인 문제,용어와 규칙에 관한 문제,정신적인 문제 등등.그 중 경기의 이해나 전...
    Read More
  23. 고수가 되는 길=이전폼과 기술로는 한계가 있다..탈출하라!!

    테니스에는, 다른 스포츠들과 비교했을 때, 분명하게 구분되는 선수층이 있습니다: 하나는 점진적으로 발전해서 상급자라고 인정되는 수준까지 도달하는 그룹이고, 다른하나는 기본적...
    Read More
  24. 파워와 컨트롤 높여주기

    #포핸드파워와 컨트롤 높여주기타점을 앞에서 잡으세요.테니스 폼은 거울 앞에서 잡으면 됩니다.난타를 칠때는 최대한 간결하고 자연스러워야 합니다.테니스의 대한 이론과 폼 교정은 ...
    Read More
  25. 원핸드냐?,,투핸드냐?..장단점들과 3단계로 배워보기

    Q)원핸드와 투핸드의 갈림길에서 조언을 부탁합니다.안녕하세요? 테니스 엘보때문에 현재 왼손으로 테니스를 치고 있습니다.(오른손잡이 입니다)약 1달 정도만 더 잘 보존 치료를 하면...
    Read More
  26. 백핸드는 포핸드 그립으로 잡고서 치는 것

    인천과 부산에서 남녀챌린저대회가 열린다. 이전에 김천과 창원, 서울에서 챌린저대회가 열렸다. 이덕희와 권순우가 4강, 결승에 오르고 권순우가 서울에 이어 부산에서도 8강에 진출...
    Read More
  27. [번역]백핸드 슬라이스 분석 [페더러 버전]

    백핸드 슬라이스는 쉬우면서도 어려운 기술입니다. 누구나 어렵지 않게 시도할 수 있지만, 세세한 부분에서 기술적인 완성도를 기하는 것이 쉽지 않은 까닭입니다. 특히 상대에게 쉽게...
    Read More
  28. 원핸드 백핸드

    오늘부터 백핸드의"백"이라는 소리만 들어도 움칠하고, 불안하며 좀 심하면 자다가도 경끼를 일으킬수 있으며 괜시리 심리적으로 한수 접히는 웬지 상전같고 손님같은 우리 동호인들의...
    Read More
  29. 서브의 기초부터 완성까지

    #서브서브의 바이오메커닉스서브의 파워는 라켓스피드에서 나옵니다.라켓 스피드는 그렇다면 어떻게 생성되는 것일까요?구체적으로 몸의 어떤 부분이 얼마만큼 라켓 스피드에 기여하는...
    Read More
  30. 낮은 텐션으로 줄매기에 도전해보세요^^

    테니스를 오래 쳤으면서도 스트링에 별로 관심없이 라켓에 쓰여있는 적정텐션보다 조금 쎈 정도로 줄을 매고 그 텐션에 대해 별로 의문도 없고 불만도 없이 테니스를 쳐오댔는데 올해 ...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