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번역] 자동 수행을 주목하라 (테니스 연습 팁)

Atachment
첨부 '1'

앞서 올렸던 번역 글들의 저자인 존 웨이트와는 좀 다른 견해를 가진 사람의 글을 올려 봤습니다.


존 웨이트는 생각하는 테니스를 강조함에 반해 이 글의 저자 존 머레이는 생각이 필요없는 테니스를 칠 수 있는 경지를 위해 노력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ㅎㅎ

존 웨이트의 글들이 동호인의 빠른 기술 습득과 발전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면, 존 머레이는 전문적인 선수가 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연습 패턴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두 사람의 견해가 반드시 모순되는 것은 아니고 강조점의 차이인 것 같습니다만. . . 


제게는 그래도 존 웨이트가 좀 더 다정하게 느껴지는군요.

아무튼 이 글도 영양가 있는 연습 팁을 알려주고 있는 것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이 많겠지만. . . )




각자 수준과 여건에 맞춰서 완전할 수는 없더라도 (최소한 한 가지 기술이라도) 자동 수행 테니스를 위해 정진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언제나 믿을 수 있는 든든한 주무기 하나를 갖추고 있는 것이 실전에서 엄청나게 큰 힘을 발휘하게 마련이지요.

(원래는 복식에서의 발리와 포치의 전술적 측면들을 다룬 글을 번역해둔 것이 있어서 올리려고 했었는데 어디에 저장해 놓았는지 도통 찾을 수가 없군요. 그래서 대타로 이 글을 올립니다. 찾는대로 발리 관련 글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올린 번역글들에 대하여 과분한 댓글들을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마 원문 글이 훌륭한 탓에 미흡한 번역이 다행히도 묻혀질 수 있었나 봅니다.  ㅎㅎ)


freelancing 올림


자동 수행을(auto-pilot) 주목하라 -존 머레이 박사

최상의 경기력을 내기 위해서는 철저히 준비되어 있어야 하며, 도전을 즐길 수 있어야 하며, 너무 지나친 의식적 컨트롤 없이 움직여야 한다. 


경기중 매 포인트마다 너무 많이 생각하는 사람들은 탁월한 경기력을 내기 위해 필요한 요소인 자연적으로 나오는 플레이의 창조성과 집중력을 잃게 된다. 


자전거를 처음 배울 때를 한 번 생각해 보자. 


누군가가 당신 옆에 서서 페달을 더 빨리 밟아라, 핸들을 평행하게 유지해라, 균형을 유지해라고 다양한 주문을 한다. 


하지만 너무 많은 주문을 한꺼번에 소화하려다 보면 얼마 가지 않아 당신은 넘어지고 만다.    

물론 배우는 초기 단계에서는 뭔가를 말함을 통해 (스스로 말하건 혹은 타인이 말해주건) 각성시켜 주는 것이 중요한 스텝을 이룬다. 


하지만 현재 테니스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보다 높은 수준이라면, 즉 몸은 거의 저절로 움직이고 정신은 고요하면서도 창조적인 경지에 이르고자 한다면, 이야기는 좀 다르다. 


이 단계에 도달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이 단계가 되기 위해서는 충실한 준비와 지식이 필요하다. 하지만 일단 이 단계에 이르게 되면 많은 좋은 것들을 얻을 수 있다: 보다 큰 확신, 즐거움, 그리고 전략과 같은 보다 섬세한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필요한 집중력.  

연습 과정 속에서 과잉 학습(overlearning)을 한다면 당신은 경기중에 자동적인 움직임(automatic pilot)을 만들어낼 수 있다. 


오버러닝은 목표를 너무 많이 설정하지 않고 적은 수효의 목표에 집중하여 에러율을 줄이도록 노력하며, 한가지를 수없이 반복함을 통해 잠자면서도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서비스 라인에서의 쉬운 원 바운드 스매시를 치는 것을 백 번 연습 했다고 쳐보자. 


경기중에 동일한 상황이 일어나면 당신은 전혀 긴장하지 않고, 생각할 필요도 없이, 의문을 전혀 품지 않은채 그냥 스매시를 때릴 것이다 (just do it).



한번에 한가지 목표씩


오버러닝을 할 때는 한 세션에 너무 많은 기술들을 끼워 넣는 것을 피해야 한다. 한가지 요소에 밀도있게 집중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이는 멘탈적 기술의 오버러닝에도 적용된다. 


예를 들어, 코트에서 선수들과 훈련하다가 내가 갑자기 선수들에게  동작을 멈추고 지금 무엇을 생각하고 있었는지를 말해 보라고 묻는다. 


연습 시간중에 이를 반복함을 통해 우리는 선수의 집중력의 정도를 체크할 수 있다. 얼마되지 않아, 경기력 극대화를 위해 집중력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가 분명하게 된다. 


이러한 집중력 멘탈 스킬을 오버러닝하게 되면, 경기중에 정신 집중이 자동적으로 이뤄지게 되며 선수의 경기력이 향상된다.     



에러 줄이기


오버러닝의 또 다른 측면은 에러를 없앨 필요성이다. 


연습량이 단순히 기술을 습득하는데 필요한 수준을 훨씬 넘어서게 됨으로써 선수는 그 기술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절대적으로 실수를 없애기 위해서는 이미 충분히 습득한 기술을 연습하기 위해 들이는 시간에 추가적으로 30분 이상을 더 써야 할것이다. 


이를 통해 (신체 스킬의 경우) (몸의) (자동적인) 운동 반응 패턴을 혹은 (멘탈 스킬의 경우) 사고 패턴을 발전시킬 수(각인시킬수) 있게 된다. 


이것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역시 실제 시합에서 상황이 닥치게 되면 마음과 몸은 자유롭게 그리고 정확하게 작동하게 될 것이다.      


엄청난 연습량


학습과 자신감은 함께 간다. 기술이 극단적으로 잘 학습되어 있다면 어떠한 의심도 없을 것이며 자신감이 하늘을 찌를 것이다. 


이는 우연히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실전에서 보이는 자연스러운 움직임의 배후에는 완벽한 연습과 숱한 반복이  기반에 깔려있다는 것을 선수와 코치가 깨닫고 있어야 한다. 


위대한 선수는 그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센터 코트에서 보게 되는 아주 손쉬워 보이는 기술들은 땀과, 절제와  엄청난 시간의 결과물이다.  


선수들은 특정 득점 시퀀스 혹은 정신적 압박 상황을, 거의 더이상 연습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로 혹은 코딱지를 떼어내는 것처럼 우습게 여기게 되는 시점에 이를때까지,거듭 또 거듭 반복해서 연습한다. 


이를 통해서 자신의 본능적인 동작을 믿고 의식적인 조절을 신경쓰지 않는 경지에 이르게 해주는 경험을 습득한다.


끝없는 시도  


배우는 것은 결코 끝이 있을 수 없다. 


하지만 연습을 계획적으로 수행한다면 지속적으로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일단 한가지 멘탈 혹은 피지컬 스킬을 마스터 했다고 생각한다면 거기서 멈추지 마라. 


향상시킬 새로운 영역을 찾아라. 


완벽한 게임을 할 수 있기 위해 항상 노력해야 한다. 자동 수행으로 가는 과정은 특정 (정신적, 신체적) 부족 부분들을 골라내서 이를 정복할 때까지 연습하는 방식이다. 


많은 사람들은 어느 한 영역도 완벽하게 발전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이 기술에서 저기술로 계속 바꿔가면서 연습하곤 한다. 


물론 눈을 질끔 감고 연습 시간 내내 한가지만 연습할 것을 강권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자동 수행 연습을 보다 자주 할 것을 권한다. 


연습 시간의 일정 부분을 다양한 기술들에 할애하라. 


하지만 매일 최소한 한 기술을 보다 자동화시키는데 쓸 시간은 남겨놔야 한다.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
 Comment '8'
  • 샤프 스트록 10.29 15:03
    오늘 번역글 두편을 다 읽어 보았습니다. 이런 종류의 글은 경험이 있는데도 두편 다 좋군요. 특히 머레이라는 이 분의 '오버런닝' 이 부분이 색다르게 느껴지네요. "무아지경의 테니스"...이 말은 자주 들었지만 특별히 마인드의 오버런닝이라는 사고에 고개가 크게 끄덕여집니다.
  • 박성식 10.31 10:56
    나날이 새로운 테니스 정보가 마음을 아주 기쁘게 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페더러를꿈꾸며 10.31 13:54
    "학습과 자신감은 함께 간다"

    뭔가 가슴끝이 아려오는듯한 느낌이 듭니다..
  • 아소당 10.31 14:43
    감사합니다.

    연습만한 좋은 스승이 있을까요?
    우리가 이해가 되지 않으면 그냥 외우라고 합니다.
    그런데 그런식으로 암기하다 보면 어느순간 이해가 되어 있는것이죠.
    꾸준히 좋은 모습을, 좋은 동영상을 흉내내어 연습하다보면 어느순간 몸에 그 것이 저절로 붙어있어 자연스러운 나의것이 되어있겠죠..
    좋은 자료 너무 감사합니다.
    복사하여 테니스 가방에 넣어 다니고 있답니다.
  • freelancing 11.02 20:06
    뭔가 남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으니 저도 공연히 기분이 좋아집니다. 황송한 댓글들 감사드립니다.

    아소당님, 페더러를 꿈꾸며님/ 연습만이 완벽을 줄 수 있다는 말만큼 당연하면서도 실천이 어려운 것은 드문 것 같습니다. 연습을 많이 해야 느는데 시간은 원하는만큼 나지 않고. . . 평범한 동호인의 영원한 딜레마겠지요. 핑계려나요? ㅎㅎ
  • 페더러를꿈꾸며 11.03 14:23
    freelancing 님 그러게요~

    동호인들은 당연히 선수들 만큼 연습량을 늘릴수가 없으니~ ㅎㅎ
  • 소나무킴 03.08 09:03
    마음에 와 닿는 좋은 글 감사해요...^^
  • 애거시짝퉁 04.17 20:48
    연습 시간의 일정 부분을 다양한 기술들에 할애하라.
    하지만 매일 최소한 한 기술을 보다 자동화시키는데 쓸 시간은 남겨놔야 한다.

    이 대목이 참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늘릴려고 생각하고 있는 기술에는 매번 조금씩이라도 연습을 해야 하는 것이군요 ^^**

  1. notice

    테니스 관련 정보,랭킹,엔트리, 생방송 사이트 링크 모음

    인터넷 테니스 생방송(ATP,WTA,GS) https://en.sportplus.live/tennis/ ITF https://live.itftennis.com/en/live-streams/ 엔트리 정보 등, 커뮤니티 http://www.tennisteen.it/entry-...
    read more
  2. No Image

    11월 수원 정기모임 공지-취소(전국모임 대체)

    ♡*우리는 마음부터 만났습니다*♡ 마음에 글을 놓았고 글에 마음을 그렸습니다. 그리고 그 마음에 그 글에 서로 만났습니다. 그것이 우리입니다. 우리는 마음부터 만났습니다. 그리움을...
    Read More
  3. [테니스 상식] 라켓 테크놀로지와 테니스 스트로크

    주말에 테니스들 잘 즐기셨는지요. 한두번 글을 올리다 보니 슬슬 재미가 붙는 것 같습니다. ㅎㅎ 오늘은 테니스 상식(?) 이야기를 올려볼까 합니다. 읽어봐야 기술이 늘 일은 없겠지...
    Read More
  4. No Image

    누구 창원에 오셔서 저랑 테니스 할분

    안녕하세요 저는 창원에 있는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 입니다 재 친구들이 바빠서 시합할 사람이 없는데요 어른분이라도 좋으시니깐 테니스하실분은 꼬리말좀 남겨주세요 아니면 폰 문...
    Read More
  5. No Image

    프린스 O3 TOUR 2자루 처분~

    4 1/4 2자루 상태: 범퍼 및 프레임에 약간의 스크레치(8/10정도) 스트링 수리 한 지 얼마 안됨(프로케넥스 수퍼스핀) 판매가: 2자루 일괄 20만원(착불) 017 601 0569(광주)
    Read More
  6. [번역] 자동 수행을 주목하라 (테니스 연습 팁)

    앞서 올렸던 번역 글들의 저자인 존 웨이트와는 좀 다른 견해를 가진 사람의 글을 올려 봤습니다. 존 웨이트는 생각하는 테니스를 강조함에 반해 이 글의 저자 존 머레이는 생각이 필...
    Read More
  7. [번역] 자동 수행을 주목하라 (테니스 연습 팁)

    앞서 올렸던 번역 글들의 저자인 존 웨이트와는 좀 다른 견해를 가진 사람의 글을 올려 봤습니다. 존 웨이트는 생각하는 테니스를 강조함에 반해 이 글의 저자 존 머레이는 생각이 필...
    Read More
  8. No Image

    사부님 안녕하셨나이까~

    정말 오랜만에 뵈어요.. 전테교도 정말 오랜만에 들어오는것같아요.. 몇달만인듯 못보던 분들도 많이 생기시고 홈피도 멋지게 바뀌었네요.. 사부님 잘 지내셨나요? 요즘 연락 못드려서...
    Read More
  9. No Image

    삼성증권 국제남자첼린지 테니스대회 단,복식 준결승 방송시간안내~

    오늘 오후 1시부터 kbs sky 에서 생중계 편성 되어 있습니다. 시간되신분들 즐감 하십시요.
    Read More
  10. No Image

    일요일 아침 테니스

    10/30 (일) 아침 7:30~9:00 정도까지 KAIST 하드코트에서 또 모이시지요. 나오실 수 있으신분 짧은글 남겨주세요.
    Read More
  11. No Image

    10/29일(토) 아침 테니스

    10월29일 07:30~9:00 정도까지 카이스트 하드코드에서 테니스칠분 리풀부탁합니다. 오늘 23:00까지 한분이라도 리플 다시는분이 계시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Read More
  12. No Image

    "투쟁과 성공, 그리고 끝없는 도전" -탤런트 전원주 이야기

    "투쟁과 성공, 그리고 끝없는 도전" - 탤런트 전원주- 너무 많은 것들이 힘들게 보이는 요즘같은 상황에서 여러분들을 보면 대단하게 느껴진다. 연예인 세계도 엄청나게 경쟁이 치열하...
    Read More
  13. No Image

    독학과 교육의 차이

    自 知 晩 知 補 知 早 知 좋은 한자숙어가 있길래 소개해봅니다. 한글로 읽으면 약간은 이상(?)하기도 하지만 뜻은 참 의미가 깊네요. 스스로 아는 자는 늦게 깨닫고 도움을 받는 자는...
    Read More
  14. No Image

    전테교 여러분 안녕하신가요?

    전테교 여러분 안녕하신가요? 저 제더입니다... (사실 잊을 법도 됬는데.....) 마이클 형, 용철형님, 교장선생님, 혜연누나, 테사랑님, 상현형(...이제 기억이 슬슬...) 정말 보고 싶...
    Read More
  15. 트위스트서브를 배워봅시다.

    초보자라서 그런지 잘 안되네요.. 그래도 넘 감솨!!
    Read More
  16. 테니스 킥서브.. 트위스트 서브를 배워봅시다.

    테니스 서브
    Read More
  17. [번역] 실전에서 유용한 기본 전략들

    초보때는 온통 폼과 파워에만 신경쓰다가, 대충 기본기를 익히는 단계를 넘어서면 게임의 재미에 빠져들게 됩니다. 신나게 게임을 즐기는 것까지는 좋은데. . . 슬슬 승부욕이 발동합...
    Read More
  18. 몽필스 경기 동영상

    경기 동영상 ..몽필스 vs 페더러
    Read More
  19. No Image

    전웅선 2회전 경기 중계예정입니다.

    삼성증권배 국제 챌린저 대회 본선 2회전 경기 전웅선 : 게메르덴의 경기를 오후 2시부터 KBS 2에서 중계예정입니다.
    Read More
  20. No Image

    궁굼합니다...

    혹시 아시는분 답변 부탁 드려요~ 지렁이 양식이 어업에 속하는지요?..아니면 목축업에 속하는지?
    Read More
  21. No Image

    교환(Head 라켓을 바볼랏으로)

    제가 Head. Ti. Flash. Comfort Zone 라켓을 25만원에 구입하였는데 저한테는 맞지가 않아 바볼랏 라켓과 교환할려고 합니다. 상태는 양호함. 연락처 016-9449-8596 (033-570-326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89 390 391 392 393 394 395 396 397 398 399 400 401 402 403 404 405 406 407 408 ... 781 Next
/ 7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