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니스 규칙 26-35조(스코어, 심판의 역할, 코칭, 복식경기 등)

Atachment
첨부 '2'

규칙 26. 게임스코어(Score in a game)

플레이어가 제1포인트를 따면 스코어는 15, 제 2포인트를 따면 30, 제 3포인트를 따면 40이라고 부르며, 제 4포인트를 따면 그 플레이어의 '게임'이 된다.

그러나 만일 두 플레이어가 모두 3포인트를 따면 스코어는 듀스(deuce), 그 다음 포인트 를 따면 그 플레이어의 어드밴티지(advantage)라고 한다.

만일 상대 플레이어가 그 다음 포인트를 따면 스코어는 다시 듀스가 된다. 이와 같이 계속되며 듀스 뒤 연속해서 2포인트를 딴 플레이어가 게임을 따게 된다.


규칙 27. 세트 스코어(Set score)

a) 먼저 6게임을 이긴 플레이어(또는 조)가 그 세트를 따게 된다. 단 상대방보다 2게임 이상의 차로 이겨야 하는데, 이 경우는 2게임의 차가 생길 때까지 세트가 계속된다.(advantage system)

b) 본 규정 (a) 항의 연장 세트방식(advantage set system) 대신 타이브레이크 방 식(tie break system of scoring)을 적용할 수 있다.

단 이런 결정은 경기 전에 미리 발표되어야 한다. 이 경우 다음의 규정에 의하여 실시되어야 한다.

타이브레 이크는 각 세트마다 스코어가 6게임 올(6 games all)이 되었을 때 실시한다. 단, 경기 전에 다른 결정 및 발표가 없는 한 3세트 매치의 제3세트또는 5세트 매치의 제5세트만은 연장 세트 방식으로 한다. 타이 브레이크 게임에서는 다음 방식이 적 용된다.


2aaa010413f6690d2b08619689668b19.jpg

사진=테니스피플



단식

i) 2포인트의 차이를 두고 7포인트를 먼저 딴 플레이어가 그 게임과 세트의 승자 가 된다. 스코어가 6포인트 올이 된 경우, 2포인트차가 생길 때까지 게임을 계속 한다. 타이 브레이크 게임은 숫자상의 스코어를 사용한다.

ii) 서브할 순번의 플레이어가 제1포인트째에 서버가 된다. 상대방 플레이어는 제2 및 제 3포인트째의 서버가 되며 이후 게임과 세트의 승자가 결정될 때까지 각 플레이어는 2포인트마다 교대로 서브한다.

iii) 제1포인트째의 서비스는 우측 코트로부터 시작하며 그 후의 서비스는 좌우 코트를 번갈아가면서 한다. 만일 서비스를 틀린 쪽의 코트에서 넣고 그것을 발견 하지 못했을 경우, 틀린 서비스로부터 생긴 모든 플레이는 유효하며, 발견되는 즉 시 위치의 잘못을 고쳐야 한다.

iv) 플레이어는 매 6포인트마다, 그리고 타이 브레이크 게임이 끝난 다음은 엔드 를 바꾼다.

v) 타이 브레이크 게임에서는 볼 교환에 관하여 1게임으로 한다. 단, 타이 브레 이크가 시작되는 시점에서 마침 볼 교환을 하게 될 때는 다음 세트의 제2게임까지 볼 교환을 연장한다.

복식

복식에서도 단식의 순서가 적용된다. 서비스를 할 순번의 플레이어가 제1포인트 째의 서버가 되며, 이후 그 게임과 세트의 승자가 결정될 때까지 각 플레이어는 그 세트에서 한 바와 똑같은 순서로 2포인트씩 서브한다.

서비스 로테이션(Rotation of Service)

타이브레이크 게임에서 처음에 서브한 플레이어(복식의 경우는 조)는 다음 세트 의 제1게임에서 리시버가 된다.

case 1. 연장 세트 방식으로 플레이 한다고 경기 전에 결정, 발표했음에도 불구하 고 게임이 6올일 때 타이 브레이크로 플레이 하고 말았다. 이미 플레이한 포인트 는 계산되는가?

decision : 제2포인트째의 볼이 인 플레이에 들어가기 전에 잘못을 발견했을 경 우, 제1포인트는 계산되며 잘못은 즉각 고친다.

만약 제2포인트째의 볼이 인 플레 이에 들어간 뒤 잘못을 발견했을 경우는 그 게임은 타이 브레이크 방식으로 계산 한다.

case 2. 타이 브레이크 방식으로 플레이 한다고 경기전에 결정, 발표했음에도 불 구하고 게임이 6올일 때, 연장 세트 방식으로 플레이하고 말았따. 이미 플레이 한 포인트는 계산되는가?

decision : 제2포인트째의 볼이 인 플레이에 들어가기 전에 잘못을 발견한 경우, 제1포인트는 계산이 되며 잘못은 즉시 고친다. 만약 제2포인트째의 볼이 인플레이 된 뒤에 잘못을 발견하였을 경우, 그 게임은 연장 세트 방식으로 계속된다.

그 후 스코어가 6게임 올 또는 그 이상의 짝수 게임 올이 됐을 때 타이 브레이크 방식으 로 바꾸어 플레이한다.

case 3. 단식 또는 복식 경기의 타이 브레이크에서 플레이어가 순서를 잘못하여 서비스한 경우 그 게임이 끝날 때까지 서비스의 순서는 잘못된 대로 계속하는가?

decision : 그 잘못이 제 순서의 서비스가 끝난 후 발견되면 서비스의 순서는 바 뀐 채로 계속한다.

또 잘못이 플레이어가 제 순서의 서비스를 끝내기 전에 발견되 면 서비스의 순서는 즉시 고쳐진다. 이미 플레이한 포인트는 계산된다.

규칙 28. 세트 수의 한도(Maximum number of sets)

한 경기에 있어서 세트 수의 최고 한도는 5세트 인데 여자 경기의 경우는 그 한 도가 3세트이다.


7208_39715_2058.jpg



규칙 29. 심판원의 역할(Role of court officials)

엄파이어가 있는 경기에서는 그 엄파어이의 판정이 최종적이다. 그러나 레퍼리가 있는 경우에는 규칙의 법적 해석에 관한 엄파이어의 판정에 대하여 플레이어는 레 퍼리에 대하여 제소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레퍼리의 결정이 최종적이다. 엄파이어의 보조원(라인즈맨, 네트저지, 풋 폴트 저지)이 있는 경기에서 사실 문 제에 관해서는 보조원의 판정이 최종적이다. 단 엄파이어가 분명한 잘못(오심)이 라고 판단했을 경우에는 보조원의 판정을 변경, 또는 다시 플레이하도록 명령할 권한이 있다. 만일 보조원이 판정을 내리지 못한 경우, 즉각 엄파이어에게 그 뜻 을 알려 엄파이어의 판정을 구하여야 한다.

사실 문제에 관하여 엄파이어도 판정 하기 어려운 경우는 플레이를 다시 할 것을 명령해야 한다. 코트 안에 레퍼리가 있는 데이비스 컵 경기, 또는 그밖의 팀 대항전에 있어서는 레퍼리는 어떠한 판정도 변경할 수 있으며 또 플레이를 다시 하도록 엄파이어에게 지시할 수 있다. 레퍼리는 자신의 재량으로 일몰, 코트 또는 날씨의 상태에 따라 언제든지 경기를 연기할 수 있다. 경기가 연기되는 경우, 그 이전의 스코어 및 코트의 위치는 계속 된다.

단 레퍼리 및 플레이어가 다같이 다른 방법으로 할 것에 동의할 경우는 예 외이다.

case 1. 엄파이어가 레트를 명령했으나 플레이어는 다시 플레이 해야 할 포인트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레퍼리에게 판정을 구할 수 있는가? decision : 할 수 있다.

이것은 테니스 법적 해석에 관한 문제이다. 특정의 사실 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1차적으로 엄파이어가 판정해야 한다.

만약 엄파이어가 판정할 수 없는 경우 또는 플레이어가 그 판정에 불복하는 경우 레퍼 리의 판정이 필요하며 이 경우 레퍼리의 판정이 최종적이다.

case 2. 볼이 아웃이라고 콜되었으나 플레이어는 볼인 인이라고 항의했다. 이 경 우 레퍼리가 판정을 내릴 수 있는가? decision : 안된다. 이것은 사실 문제다.

즉 어떠한 일이 실제로 어떻게 일어났는 가에 관한 문제이다. 따라서 코트상의 심판(on-court official의 판정이 최종적인 것이다.

case 3. 엄파이어는 랠리가 끝난 후, 그 랠리중에 있었던 분명한 오심에 관하여 라인즈 맨의 판정을 올버 룰(over rule)할 수 있는가? decision : 안된다.

단, 상대방이 방해받았다고 판단한 경우는 오버 룰 할 수 있 다. 어디까지나 엄파이어는 잘못이 발생한 직후에만 라인즈맨의 판정을 오버 룰 할 수 있다.

case 4. 라인즈 맨이 볼을 아웃이라고 콜했다. 엄파이어는 분명히 볼 수 없었으나 볼이 인인 것처럼 생각되었다. 라인즈 맨의 판정을 오버룰 할 수 있는가? decision : 안된다.

엄파이어는 라인즈맨의 콜이 의심할 여지가 없이 틀렸다고 확 신했을 때에 한해서만 오버 룰 할 수 있다. 즉 엄파이어는 불과 라인과의 사이에 공간을 봤을 경우에만 라인즈맨 굿(good)이라고 판정한 볼을 오버룰 할 수 있다. 또한 엄파이어는 볼이 라인에 맞았거나 또는 라인 안쪽에 떨어진 것을 명확히 본 경우에만 라인즈 맨이 아웃 또는 폴트라고 판정한 볼을 오버 룰 할 수 있다.

case 5. 라인즈 맨은 엄파이어가 스코어를 콜한 뒤에 자기 판정을 변경할 수 있는 가? decision :할 수 있다.

라인즈 맨이 자기 잘못을 인정하고 즉각 정정한다면 무방 하다.

case 6. 플레이어가 자기의 리턴은 유효했는데 라인즈 맨이 아웃이라고 콜했다고 항의했다. 엄파이어는 라인즈 맨의 판정을 오버룰 할 수 있는가? decision : 안된다. 엄파이어는 플레이어가 강력히 항의한다고 해서 오버 룰해서 는 안된다.

규칙 30. 플레이의 연속 및 휴식(Continuous play and rest periods)

플레이는 다음 조항에 따라서 최초의 서비스로부터 경기 종료까지 연속적이어야 한다.

a) 제1서비스가 폴트되면 서버는 지체없이 제2서비스를 넣어야 한다. 리시버는 서 버의 합리적인 페이스에 맞추어서 플레이해야 하며, 서버가 서브하려 할 때 리시 브할 준비를 해야 한다.

엔드를 교대하는 경우, 게임이 끝나고 볼이 아웃 오브 플 레이가 된 순간부터 다음 게임의 제1포인트의 볼을 칠 때까지의 시간은 1분 30초 를 초과해서는 안된다. 엄파이어는 서버가 규정시간 내에 서브할 수 없을 만한 방 해를 받았는가를 그의 재량으로 판단을 내려야 한다.

국제 테니스 연맹이 승인한 국제 서킷 및 팀대항 경기의 주최자는 25초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포인트와 포인트 사이의 시간을 정할 수 있다.

b) 플레이어는 자신의 체력, 호흡 또는 몸의 상태를 회복시키기 위하여 플레이를 중단, 지연 또는 방해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사고에 의한 부상일 경우 엄파이어는 1회에 한해 3분간 중단할 수 있다.

국제 테니스연맹(ITF)이 승인한 국제 서킷 및 팀 대항 경기의 주최자는 1회의 중 단 시간을 3분에서 5분으로 연장할 수 있다.

c) 불가항력에 의하여 플레이어의 옷, 신발 또는 용구(라켓은 제외)가 플레이의 속행을 불가능하게 하거나 바람직하지 못할 정도로 나빠진 상태가 되었을 때, 엄 파이어는 그것을 고치는 동안 플레이를 중단시킬 수 있다.

d) 엄파이어는 필요하거나 적절하다고 판단했을 때는 언제나 플레이를 중단, 연기 시킬 수 있다.

e) 제3세트가 끝난 뒤(여자 경기에서는 제2세트가 끝난 뒤) 플레이어는 10분(북위 15도와 남위 15 사이에 있는 나라에서는 45분)을 초과하지 는 범위내에서 쉴 수 있는 권리가 있다.


7208_39715_2058.jpg


또한 플레이어에게 불가항력의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엄파이 어는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동안만 플레이를 중단시킬 수 있다. 플레이가 중단되어 후일에 재개될 경우 휴식은 재개된 날에 거행된 제3세트째(여 자 경기에서는 제2세트째)가 끝날 때가지 취할 수 없다. 이 경우 끝나지 않은 세 트의 종료는 1세트로 계산된다.

플레이가 중단되어 10분 이상 경과한 뒤 같은 날 재개될 경우 휴식은 그뒤 계속된 3세트째(여자 경기에서는 2세트째)가 끝날 때까 지 취할 수 없다. 이 경우 끝나지 않은 세트의 종료는 1세트로 계산된다. 국제 테니스 선수권 대회(데이비스컵 및 페더레인션 컵)를 제외한 토너먼트 경기 를 조직하는 나라 또는 위원회는 경기 개시 전에 발표하는 것을 조건으로 이 조항 에 수정을 가하거나 또는 규칙에서 이 조항을 삭제시킬 수 있다.

f) 토너먼트 위원회는 5분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경기 전 웜업 시간을 정할 수 있고 이 결정은 경기 시작 전에 발표해야 한다.

g) 포인트 패널티(Point penalty) 제도 또는 논 어큐물러티브 포인트 페널티제도 (non-accqumulative point penalty systems, 벌점을 합산하지 않는 제도)를 적용 할 경우 엄파이어는 각각 그 제도의 규정에 따라 판정해야 한다.

h) 연속적으로 플레이를 해야 하는 이 원칙을 위반할 경우 엄파이어는 경고를 준 다음에 위반자를 실격시킬 수 있다.

규칙 31. 코칭(Coaching)

팀 대항 경기중 게임이 끝나고 엔드를 바꿀 때에 한하여 플레이어는 코트 내에 있는 감독으로부터 코치를 받을 수 있다. 단 타이 브레이크 게임 중 엔드를 교대 할 때는 코치를 받을 수 없다.

그 외에는 어떤 경기에서도 플레이어는 경기 중 코치를 받아서는 안된다. 이 규 정은 엄격히 해석되어야 한다. 위반한 플레이어는 경고 후 실격당할 수 있다. 포 인트 페널티 제도가 적용되는 경기에서는 엄파이어는 이 제도에 따라서 페널티를 부과해야 한다.

case 1. 남의 눈에 띄지 않는 은밀한 방법으로 코치를 받았을 때 플레이어는 경고 나 실격을 당하는가? decision : 엄파이어는 말 또는 신호로 코치하는 것을 알아차렸을 때 즉각 규정을 적용해야 한다.

엄파이어가 코치하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했을 때에는 다른 플레이 어가 상대방이 코치받고 있다는 사실을 엄파이어에게 알려도 된다.

case 2. 규칙 30(e)에 의해 정해진 휴식시간이나 또는 경기가 중단되어 코트를 떠 났을 때 플레이어는 코치를 받을 수 있는가? decision : 받을 수 있다.이와 같은 상황하에서 플레이어가 코트 내에 있지 않을 때는 코치에 관하여 아무런 제한이 없다.

NOTE : 코칭(Coaching)이란 말은 여하한 조언 또는 지시도 포함된다.  


규칙 32. 볼 교환(Changing balls)

게임 수에 따라 볼을 교환할 것을 정해놓고 올바르게 볼교환을 하지 않았을 경 우, 그 잘못은 새 볼로 서브할 순서였던 플레이어(복식의 경우는 조)가 다음에 서 브할 때 정정된다. 그후의 볼 교환은 처음에 정한 게임의 수가 끝난 다음에 행한 다.


복식경기(The doubles game)

규칙 33. 복식경기(The doubles game)

앞서 기술한 모든 규칙은 다음 사항을 제외하고는 복식 경기에도 적용된다.

규칙 34. 복식 코트(The doubles court)

복식경기를 위한 코트의 너비는 10.97m(36ft)이다. 즉 단식 경기를 위한 코트보 다 양측면이 각각 1.37m(4 1/2ft) 더 넓다. 양쪽 서비스 라인 사이의 단식 사이드 라인 부분을 서비스 사이드 라인이라 한다.

그밖에 코트에 관하여서는 규칙1에 정 해진 것과 같다. 다만 베이스 라인과 서비스 라인 사이의 단식 사이드 라인 부분 은 희망에 따라 제거할 수 있다.

규칙 35. 복식에서의 서비스 순서(Order of service in doubles)

서비스의 순서는 각 세트의 시작 때 다음과 같이 정하지 않으면 안된다. 각 세트 의 제1게임에서 서브할 조는 어느 파트너가 먼저 서브할 것인가를 정하고 상대 조 도 같이 제2게임에서 먼저 서브할 파트너를 정한다.

제1게임에서 서브할 플레이어 의 파트너는 제3게임에서 서브하며, 제2게임에서 서브한 플레이어의 파트너는 제4 게임에서 서브한다. 그 세트에서 그 후의 게임은 이와 같은 순서로 그 세트가 끝 날 때까지 계속한다

case 1. 복식에서 한 사람이 플레이어가 경기 개시 시간에 오지 않았기 때문에 그 의 파트너가 혼자 상대방팀과 경기를 하겠다고 요구했다. 그렇게 할 수 있는가? decision : 안된다.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

  1. notice

    테니스 관련 정보,랭킹,엔트리, 생방송 사이트 링크 모음

    인터넷 테니스 생방송(ATP,WTA,GS) https://en.sportplus.live/tennis/ ITF https://live.itftennis.com/en/live-streams/ 엔트리 정보 등, 커뮤니티 http://www.tennisteen.it/entry-...
    read more
  2. No Image

    묵직한공 , 가벼운공 ?

    오늘 제가 친구랑 테니스를 쳤는데요.. 저랑 막상막하인 녀석이죠 두세트다 타이브레이크가서 첫세트는 녀석이 두번째세트는 제가 가져왔답니다. 근데 경기끝나고 녀석이 푸념을 하는...
    Read More
  3. No Image

    메뉴 변경 참고하세요!

    식당의 메뉴가 아니구요..ㅎㅎ. 메인 화면의 게시판중 동영상 게시판이 이동되었습니다. 위쪽의 검은부분의 메뉴에 보시면 있어요. 기타 다른 자료들도 통폐합해보았습니다. 작은부분 ...
    Read More
  4. No Image

    토요일 모임 공지입니다

    한주 내내 비가 오락가락하다가 드디어 토요일 아침에는 비가 멈출 것으로 기상청 사이트에 나오네요. KAIST 하드코트 7:00시에 이번주도 모입니다. 많이 나오세요. 회장님은 벌써 나...
    Read More
  5. No Image

    놀라운 꼬마들,,,

    Tennis.com에서 소개하는 너무도 놀라운 꼬마들의 동영상입니다.
    Read More
  6. No Image

    라켓에 대해 질문 좀 할게요...^^:;

    저는 테니스를 2년 정도 친 여대생인데요... 현재 unstrung으로 300g이 나가는 라켓(프린스 터보 샤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래도 나름 맘에 드는 라켓이고.. 1년 넘...
    Read More
  7. No Image

    키큰 사람 슬라이스서브 vs 킥서브 질문

    제 키가 184정도 되는데요... 퍼스트는 플랫으로 때리고 세컨을 거의 아리랑 볼로 넘기는 수준입니다...상급자로 가기위해 세컨을 고치려고 노심초사하다 킥서브(스핀서브)를 퍼스트/...
    Read More
  8. 테니스 역사 - 기원과 발전

    테니스의 유래와 역사 테니스는 13세기 경에 프랑스의 왕후귀족들이 다과회나 연회 등의 행사로서 거행하고 있던 '쥬디홈'이라는 실 내 유희가 그 기원이 되었다. 이 유희는 최초에, ...
    Read More
  9. 테니스 규칙 36-40조(복식에서의 리시버 순서, 폴트 등)

    규칙 36. 복식에서의 리시버 순서(Order of receiving in doubles) 리시브의 순서는 각 세트의 시작 때 다음과 같이 정하지 않으면 안된다. 제1게임 에서 리시브를 해야 할 조는 어느 ...
    Read More
  10. 테니스 규칙 26-35조(스코어, 심판의 역할, 코칭, 복식경기 등)

    규칙 26. 게임스코어(Score in a game) 플레이어가 제1포인트를 따면 스코어는 15, 제 2포인트를 따면 30, 제 3포인트를 따면 40이라고 부르며, 제 4포인트를 따면 그 플레이어의 '게...
    Read More
  11. 테니스 규칙 20-25조(풀레이어의 실점, 상대에 대한 방해 등)

    규칙 20. 플레이어의 실점(Player loses point) 플레이어는 다음의 경우 실점한다. a) 인플레이된 볼이 2번 바운드되기 전에 직접 네트 너머로 리턴하지 못했을 때 (규칙 24 (a) 또는 ...
    Read More
  12. 테니스 규칙 10-19조(폴트, 서비스 순서,, 렛, 리시버의 득점 등)

    규칙 10. 서비스 폴트(Service fault) a) 서버가 규칙 7, 8 또는 9(b)의 어느 조항을 범했을 때 b) 볼을 치려다 치지 못했을 때 c) 서브한 볼이 상대방 지면에 떨어지기 전에 퍼머넌트...
    Read More
  13. 테니스 규칙 01-09조(볼, 라켓, 서비스와 리시버, 풋폴트 등)

    규칙 1. 코트(The court) 세로 23.77m(78feet), 가로 8.23m(27feet)의 직사각형으로 이루어진다. 코트는 네트를 중심으로 2등분 된다. 네트는 지름 0.8cm(1/3inch)이하의 코드(Cor d)...
    Read More
  14. 시련을 겪어낸 다이아몬드

    우연히 읽은 좋은 글 중에서... <연탄과 다이아몬드는 같은 소재인데 다른점은 연탄은 도중에 시련을 멈추고 다이아몬드는 필요한 시련을 계속 겪어낸다... 세상에서 가치있고 빛나는 ...
    Read More
  15. No Image

    안녕하세요

    회원 인정 해 주세요. 워낙 오래만에 왔더니만...부탁드립니다.
    Read More
  16. No Image

    테니스장 덮개 가격?

    magickim2002@hanmail.net이제 막 입문한 왕초보 입니다. 약간 미칠려고 하는데 비때문에 왕짜증입니다. 테니스장 덮개를 싸게 파는곳? 가격? 아시는 분 연락 좀 부탁합니다. (해운대...
    Read More
  17. No Image

    덕수모임 목 6시부터..

    비가 목요일까지 계속되고 강수량도 많다는 예보가 있긴하네요 어쨌든 당일 아침에만 개면 왠만하면 운동을 할 수 있을겁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고 많은 참석바랍니다~
    Read More
  18. No Image

    [re] 비디오를 찍어 주기적인 분석

    이 저자의 글을 읽어보면, 항상 나오는 구절이 있습니다. 자신의 플레이 모습을 주기적으로 비디오로 찍어서, 무엇이 달라지고 있는지 관찰하라. 만약 포핸드를 배우고 있다면, 우선 ...
    Read More
  19. No Image

    프로케넥스 ionic ki5 lite 팝니다

    구입힌지 3개월 지났음 상태 양호 2자루 200,000원 011 781 7892
    Read More
  20. 복식 테니스 전술중 하나..다운더 미들

    상대 전위의 중간샷도 좋은 효과를 낼수 있습니다.
    Read More
  21. No Image

    이형택:도널드 영,Indianapolis Tennis Championship Tues. day match 3

    Indianapolis Tennis Championship Tues. day match 4(이형택 :골드스타인) Indianapolis Tennis Championship Tues. day match 3(이형택:도널드 영)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272 273 274 275 276 277 278 279 280 281 282 283 284 285 286 287 288 289 290 291 ... 781 Next
/ 7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