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니스 규칙 01-09조(볼, 라켓, 서비스와 리시버, 풋폴트 등)

Atachment
첨부 '2'

규칙 1. 코트(The court)

세로 23.77m(78feet), 가로 8.23m(27feet)의 직사각형으로 이루어진다. 코트는 네트를 중심으로 2등분 된다.

네트는 지름 0.8cm(1/3inch)이하의 코드(Cor d)나 메탈 케이블(metal cable)로 매어달며 그 양쪽 끝은 지름 15cm(6inches) 이 하인 두개의 포스트(post)위를 넘겨서 매어진다. 이 포스트는 네트 코드 위보다 2.5cm(1inch)이상 높아서는 안된다.

0045_court.jpg
net.gif


각 포스트의 중심은 양쪽 사이드라인으로무터 각각 0.914m(3feet) 바깥쪽이 되 며, 양 포스트의 높이는 코드의 윗 부분으로부터 지면까지 1.07m(3 feet 6 inch) 가 되도록 한다.

단식 복식(singles, doubles) 공용 코트(규칙 34 참조)에서 복식용 네트를 치고 단식 경기를 할 때는 지름 7.5cm(3 inch)이하의 굵기의 싱글스 스틱(singles stic k)이라고 불리는 2개의 포스트로 네트를 1.07m의 높이로 받쳐 주어야 한다. 각 싱 글스 스틱의 중심은 양 단식 사이드라인의 바깥쪽 0.914m(3feet)로 한다.

네트는 볼이 빠져나가지 않을 정도의 좁은 그물이어야 하며 2개의 포스트 사이의 공간을 완전히 메우도록 쳐야 한다. 네트의 높이는 중앙에서 0.914m(3feet)로 하 고, 그 지점에서 너비 5cm(2inch)이하의 흰색 스트랩(strap)으로 팽팽히 밑으로 당겨서 맨다.

네트를 칠 코드는 네트의 상부에서 양쪽 모두 균등하게 5cm(2inch) 이상 6.3cm(2 1/2 inch)이하의 흰색의 밴드로 씌워야 한다. 네트, 스트랩, 밴드 또는 싱글스 스틱에 광고물을 붙여서는 안된다. 코트의 양끝 및 양옆을 구분하는 라인을 각각 베이스라인(baseline)과 사이드 라 인(sideline)이라 부른다.

네트의 양쪽에 네트로부터 6.40m(21feet)거리에 이와 평행하게 서비스 라인을 긋는다. 서비스 라인과 사이드 라인에 둘러 싸인 부분을 센터 서비스 라인(center service line)으로 균등하게 2등분하여 서비스 코트(ser vice court)로 한다.

센터 서비스 라인의 너비는 5cm(2inch)로 하여 사이드 라인과 평행하게 긋는다. 각 베이스 라인은 센터 사이드 라인의 가상 연장선상에 있는 센터 마크(center ma rk)로 2등분한다.

센터 마크는 베이스 라인으로부터 안쪽에 길이 10cm(4 inch), 너비 5cm(2inch)로 하고 베이스 라인과 직각으로 긋는다. 그밖의 라인은 모두 너 비 2.5cm(1inch)이상 5cm(2inch)이하로 하되 베이스 라인 만은 너비 10cm(4inch) 까지 무방하다.

모든 측량은 라인의 바깥쪽으로부터 잰다. 라인은 모두 같은 색으로 그어야 한 다. 광고가 그 밖의 것을 코트 뒤에 붙이거나 놓을 때에는 그 물체가 흰색이나 노 란색을 포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밝은 색은 선수들의 시야를 방해하지 ㄴ는 경 우에 한해서만 사용할 수 있다. 코트 뒤에 앉아 있는 라인즈맨(lines man)의 의자 에 광고를 붙일 때에도 흰색이나 노란색을 쓰지 않는 것이 좋다.

NOTE : 데이비스컵 또는 그밖의 국제테니스연맹(ITF)의 공식선수권 대회에서는 베 이스라인에서 뒤쪽으로 6.4m(21feet) 이상, 양 사이드라인으로부터 옆으로 3.66m (12feet) 이상의 공지가 있어야 한다.

라인즈맨의 의자를 놓을 경우에는 코트 뒤쪽으로 6.4m(21feet)이내, 코트 옆으로 3.66m(12feet)이내에 설치하되, 그 지역에서 안쪽으로 0.914m(3feet)이상 돌출되 어서는 안된다.

테니스 규칙

규칙 2. 퍼너넌트 픽스쳐(Permanent fixture)

코트의 경기용 퍼머넌트 픽스쳐라 함은 네트, 포스트, 싱글스 스틱 또는 메탈 케 이블, 스트랩 및 밴드는 물론 코트의 백스톱(backstops) 및 사이드 스톱, 스탠드 주변의 고정 또는 임시 의자, 그 의자에 앉아 있는 엄파이어, 코트 위 또는 주변 에 있는 다른 모든 시설, 각자 자기 위치에 있는 엄파이어, 네트저지, 풋폴트 저 지, 라인즈맨 및 볼보이를 포함한다.

NOTE : 여기서 말하는 엄파이어란 이른바 '엄파이어', 코트 안으로 입장이 허가된 사람들 및 경기 운영을 위하여 엄파이어를 보좌하도록 지명된 모든 사람을 포함한 다.

테니스 규칙

7208_39713_2058.jpg
사진=테니스피플

규칙 3. 볼(The ball) 

볼은 표면이 고르게 등글어야 하며 흰색 또는 노란색이라야 한다. 이음새가 있을 경우에는 솔기가 없어야 한다. 볼의 지름은 6.35cm(2 1/2inch)이상 6.67cm(2 5/8i nch)이하, 

무게는 56.7g(2ounces)이상, 58.5g(2 1/16ounces)이하여야 한다. 볼의 바운드는 254cm(100inch) 높이로부터 콘크리트 바닥 위로 떨어뜨렸을 때 135cm(53 inch)이상 147cm(58inch)이하가 아니면 안된다. 

또 8.165kg(18lb)의 압력을 가했을 때, 볼의 포워드 변형량은 0.56cm(0.22inch) 이상 0.74cm(0.29inch)이하, 원형으로의 리턴 변형량은 0.89cm(0.35inch) dltkd 1.08cm(0.425inch) 이하여야 한다. 

이 두가지 변형의 수치는 볼의 가압축을 바꾸어 3차례 측정한 것의 평균치로서 각각 2회분 측정의 오차가 0.08cm(0.03inch)이상 되어선 안된다. 해발 1,219m(4000feet) 이상의 높이에 있는 지역에서 경기를 할 경우에는 위에서 설명한 이외의 다른 2가지 타입의 볼을 사용할 수 있다. 

첫번째 타입의 볼은 바운 드가 121.92cm(48inch) 이상 135cm(53inch) 이하가 되는 것을 제외하고는 위에서 서술한 것과 동일한 것인데, 이 볼은 내압이 외압보다 크다. 이런 타입의 볼을 흔 히 가압볼이라 한다. 

두번째 타입의 볼은 바운드가 135cm(53inch) 이상 147cm(58inch) 이하인 것을 제 외하곤 위에 서술한 것과 동일한 것으로 이 볼은 내압과 외압이 거의 같고 특정한 경기의 고도에서 60일 이상 적응하게 해야 하는 것인데 이런 타입의 볼을 흔히 무 압 또는 무가압볼이라고 한다. 볼의 바운드, 크기, 변형량 테스트 방법은 모두부 칙 I에 있는 규정을 따라서 해야 한다. 

테니스 규칙 

규칙 4. 라켓 (The racket) 

테니스 규칙에 의하여 플레이하는 경우 다음 사항에 적합하지 않는 라켓은 사용 할 수 없다. 

a) 라켓의 타구면은 평면이며 줄은 프레임에 연결해 서로 가로질러 십자로 교차 한 모양으로 얽어매어야 한다. 또 줄을 매고 난 뒤의 형태는 전체적으로 균일해야 하고 특히 중앙부분의 밀도가 다른 부분과 달라서는 안된다. 

라켓면에는 진동(vib ration)이나 줄의 마모를 억제하거나 방지하기 위한 합리적인 크기의 부착물 외에 는 아무것도 부착해서는 안된다. 

b) 라켓 프레임의 크기는 핸들을 포함하여 길이 81.28cm(32inch), 너비 31.75cm (12 1/2inch)를 넘어서는 안된다. 줄이 매어진 면은 길이 39.37cm(15 1/2inch), 너비 29.21cm(11 1/2inch)를 넘으면 안된다. 

c) 프레임(손잡이 포함)에는 특별히 마모 또는 진동을 억제하거나 방지하기 위하 여, 또는 중량을 분산시킬 목적에 한하여 기구나 부착물을 달 수 있다. 그 부착물 의 크니나 위치가 합리적이어야 한다. 

d) 손잡이를 포함해서 프레임 및 스트링에는 라켓의 모양을 현저하게 변형시킬 수 있거나 플레이중 중량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장치를 달아서는 안된다. ] 국제 테니스 연명(ITF)은 라켓 또는 원형이 위의 각 항에 적합한 지의 여부, 플 레이에 사용할 수 있는 지의 의문에 대하여 판정을 내려야 한다. 

이와 같은 판정 은 ITF 자체가 솔선하여 하거나, 또는 플레이어, 용구 제조업자, 각국 테니스 협 회 및 그 멤버 중 성의 있고 관심을 갖고 있는 단체로부터의 신청에 의해 내려진 다. 이와 같은 신청 및 판정은 ITF에 의한 적절한 검사 및 청문의 절차에 따라 행 해야 하며, 이의 사본은 ITF 사무국으로부터 입수할 수 있다. 


case 1. 라켓의 타구면에 1세트 이상의 스트링을 맬 수 있는가?decision : 그럴 수 없다. 

스트링이 십자형으로 교차한 모양에 있어서 규칙에는 명백히 단수라고 기술되어 있다. 

case 2. 스트링을 맨 면이 하나의 평면을 넘을 경우, 라켓의 스트링을 맨 모양이 일반적으로 균일하고 평면이라고 볼 수 있는가?decision : 그렇게 볼 수 없다. 

case 3. 라켓의 스트링에 충격완충기구를 부착할 수 있는가? 할 수 있다면 어느 위치에 부착할 수 있는가?decision : 할 수 있다. 

충격완충기구는 스트링의 십자형으로 교차한 모양 바깥쪽 에 부착해야 한다. 

case 4. 플레이 도중 갑자기 라켓의 줄이 끊어졌을 때 그 라켓으로 계속 플레이 할 수 있는가? 

decision : 할 수 있다. 

테니스 규칙 

7208_39714_2058.jpg



규칙. 5 서버와 리시버(Server and receiver) 

플레이어는 네트를 중심으로 서로 반대쪽에 서고 처음 볼을 치는 사람을 서버, 받는 사람을 리시버라고 한다. 

case 1. 타구하려고 하는 플레이어가 네트의 가상 연장선을 너을 경우 그 타구는 실점이 되는가? 

a) 볼을 치기 전 

b) 볼을 친 후 

decision : 어느 정도 가상연장선을 넘은 것만으로는 실점이 되지 않는다. 단 상 대방 코트의 경계선 안에 들어간 경우는 규칙 20(e)에 의하여 실점이 된다. 방해 에 대해서는 규칙 21 및 25에 의한 방해행위가 성립되는지 아닌지의 판정을 상대 방은 엄파이어에게 요구할 수 있다. 

case 2. 서버가 리시버는 자기의 코트를 둘러싼 경계선 안에 서있어야 한다고 주 장한다. 그럴 필요가 있는가? decision : 그럴 필요 없다. 

리시버는 네트로부터 자기쪽에 위치한 곳이라면 어디 에 있어도 무방하다. 

테니스 규칙 

규칙 6. 엔드 및 서비스의 선택(Choice of ends and service) 

제1게임의 엔드의 선택 및 서버가 될 것인가 또는 리시버가 될 것인가의 권리는 토스(toss)로 결정한다. 토스에 이긴 플레이어는 다음 중 어느 한쪽을 자기가 먼 저 선택하든가 아니면 상대방이 선택하도록 요구한다.

a) 서버나 리시버가 될 권리, 이 경우 상대방 플레이어는 엔드를 선택한다. 

b) 엔드를 선택한다. 이 경우 상대방 플레이어는 서버나 리시버가 될 권리를 선택 한다. 

case 1. 토스 후 경기 개시 전에 경기가 연기되든지 혹은 중단될 경우 다시 경기 를 시작할 때 새로운 선택권을 행사할 수 있는가? decision : 할 수 있다. 

그 이전에 행한 토스는 유효하고 새로운 선택권을 행사하 여 서브나 리시브 또는 엔드를 선택할 수 있다. 

테니스 규칙 

규칙 7. 서비스(Service) 

서브는 다음과 같이 하지 않으면 안된다. 서브를 개시하기 직전 서버는 네트를 향해서 베이스라인 뒤쪽 센터 마크와 사이드 라인의 가상연장선 사이에 두 발 모 두 지면에 붙여서 선다. 손으로 볼을 공중에 던져 그 볼이 지면에 떨어지기 전에 라켓으로 친다. 

송구는 라켓과 볼이 접촉한 순간에 완료한 것으로 본다. 한 손밖 에 사용할 수 없는 플레이어는 토스하는 데 라켓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case 1. 단식의 경우 서버는 베이스 라인의 뒤쪽이면 단식 사이드라인과 복식 사 이드 라인 사이에 서서 서브를 해도 무방한가? decision : 안된다. 

case 2. 서비스를 넣을 때 2개 또는 그 이상의 볼을 동시에 던져 올렸을 경우, 그 플레이어는 서비스를 잃게 되는가? decision : 그렇지 않다. 

레트(Let)가 된다. 단 고의적으로 한 것이라고 엄파이어 가 인정했을 때는 엄파이어는 규칙21에 따라 조치할 수 있다. 

테니스 규칙 

규칙 8. 풋폴트(Foot fault) 

a) 서버는 서브의 델리버리동안 : 

(i) 보행 또는 주행에 의해 그 위치를 바꿔서는 안된다. 서버는 발을 조금 움 직여도 최초에 취한 위치를 실질적으로 바꾸지 않았을 때는 그 행위를 '보행 또는 주행에 의해 그 위치를 바꾸었다'고 간주하지 않는다. 

(ii) 어느 쪽 발도 베이스 라인 뒤쪽, 센터 마크와 사이드 라인의 가상연장선 사이 이외의 구역을 밟아서는 안된다. 

b) 여기서 발이란 발목 아래의 다리 끝을 말한다. 

테니스 규칙 


규칙 9. 서비스의 델리버리(Delivery of service) 

a) 서브를 할 때 서버는 매게임 모두 오른쪽 코트부터 시작해서 왼쪽 코트로 번 갈아가며 넣지 않으면 안된다. 틀린 쪽의 코트에서 서브를 하고 그것을 발견하지 못했을 때는 틀린 서비스로 인하여 발생한 모든 플레이는 유효하나, 발견되는 즉 시 잘못된 서브 위치를 시정하지 않으면 안된다. 

b) 서브한 볼은 리시버가 그것을 받아넘기기 전에 네트를 넘어서 대각선 방향의 서비스 코트 안의 지면 또는 그 코트를 둘러싼 라인 위에 떨어져야 한다.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
 Comment '8'
  • 이승훈 04.15 11:42
    리시버는 공이 오기전 기다리는 중에 베이스라인 혹은 코트 안쪽에 자리잡고 서있을수 있나요?
  • limbunmchang 06.09 23:21
    손에 맞게한다고 그립을 깍아서 변형시켜도 무방한가요?
  • tenniseye 09.07 23:25

    무방합니다.

    손잡이 부분에 무게를 늘리려고 빈 공간을 만들어 납테이프를 넣는 선수들도 있더군요.

  • 꼬모 10.02 16:38
    리시버는 베이스라인을 밟든, 코트 안쪽에 자리잡던 상관 없습니다.

  • Keith 05.21 12:14
    서버가 서브할때 리시버가 해당 서비스라인을 밟고 있어도 되나요?
  • tenniseye 05.21 12:24
    서비스에 대한 방해가 되어 규칙위반에 해당합니다.
  • 레미마틴 05.21 20:58
    서브를 넣기 위해 토스한볼을 잘못 토스하여 서브 넣을의향이 없어 손이나 라켓으로 잡으면 폴트 인가요
  • tenniseye 05.21 21:01
    가능합니다..그러나 서부를 구사할려고 스윙이 이루어졌다면 세컨 서브를 해야 합니다.

  1. notice

    테니스 관련 정보,랭킹,엔트리, 생방송 사이트 링크 모음

    인터넷 테니스 생방송(ATP,WTA,GS) https://en.sportplus.live/tennis/ ITF https://live.itftennis.com/en/live-streams/ 엔트리 정보 등, 커뮤니티 http://www.tennisteen.it/entry-...
    read more
  2. No Image

    묵직한공 , 가벼운공 ?

    오늘 제가 친구랑 테니스를 쳤는데요.. 저랑 막상막하인 녀석이죠 두세트다 타이브레이크가서 첫세트는 녀석이 두번째세트는 제가 가져왔답니다. 근데 경기끝나고 녀석이 푸념을 하는...
    Read More
  3. No Image

    메뉴 변경 참고하세요!

    식당의 메뉴가 아니구요..ㅎㅎ. 메인 화면의 게시판중 동영상 게시판이 이동되었습니다. 위쪽의 검은부분의 메뉴에 보시면 있어요. 기타 다른 자료들도 통폐합해보았습니다. 작은부분 ...
    Read More
  4. No Image

    토요일 모임 공지입니다

    한주 내내 비가 오락가락하다가 드디어 토요일 아침에는 비가 멈출 것으로 기상청 사이트에 나오네요. KAIST 하드코트 7:00시에 이번주도 모입니다. 많이 나오세요. 회장님은 벌써 나...
    Read More
  5. No Image

    놀라운 꼬마들,,,

    Tennis.com에서 소개하는 너무도 놀라운 꼬마들의 동영상입니다.
    Read More
  6. No Image

    라켓에 대해 질문 좀 할게요...^^:;

    저는 테니스를 2년 정도 친 여대생인데요... 현재 unstrung으로 300g이 나가는 라켓(프린스 터보 샤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래도 나름 맘에 드는 라켓이고.. 1년 넘...
    Read More
  7. No Image

    키큰 사람 슬라이스서브 vs 킥서브 질문

    제 키가 184정도 되는데요... 퍼스트는 플랫으로 때리고 세컨을 거의 아리랑 볼로 넘기는 수준입니다...상급자로 가기위해 세컨을 고치려고 노심초사하다 킥서브(스핀서브)를 퍼스트/...
    Read More
  8. 테니스 역사 - 기원과 발전

    테니스의 유래와 역사 테니스는 13세기 경에 프랑스의 왕후귀족들이 다과회나 연회 등의 행사로서 거행하고 있던 '쥬디홈'이라는 실 내 유희가 그 기원이 되었다. 이 유희는 최초에, ...
    Read More
  9. 테니스 규칙 36-40조(복식에서의 리시버 순서, 폴트 등)

    규칙 36. 복식에서의 리시버 순서(Order of receiving in doubles) 리시브의 순서는 각 세트의 시작 때 다음과 같이 정하지 않으면 안된다. 제1게임 에서 리시브를 해야 할 조는 어느 ...
    Read More
  10. 테니스 규칙 26-35조(스코어, 심판의 역할, 코칭, 복식경기 등)

    규칙 26. 게임스코어(Score in a game) 플레이어가 제1포인트를 따면 스코어는 15, 제 2포인트를 따면 30, 제 3포인트를 따면 40이라고 부르며, 제 4포인트를 따면 그 플레이어의 '게...
    Read More
  11. 테니스 규칙 20-25조(풀레이어의 실점, 상대에 대한 방해 등)

    규칙 20. 플레이어의 실점(Player loses point) 플레이어는 다음의 경우 실점한다. a) 인플레이된 볼이 2번 바운드되기 전에 직접 네트 너머로 리턴하지 못했을 때 (규칙 24 (a) 또는 ...
    Read More
  12. 테니스 규칙 10-19조(폴트, 서비스 순서,, 렛, 리시버의 득점 등)

    규칙 10. 서비스 폴트(Service fault) a) 서버가 규칙 7, 8 또는 9(b)의 어느 조항을 범했을 때 b) 볼을 치려다 치지 못했을 때 c) 서브한 볼이 상대방 지면에 떨어지기 전에 퍼머넌트...
    Read More
  13. 테니스 규칙 01-09조(볼, 라켓, 서비스와 리시버, 풋폴트 등)

    규칙 1. 코트(The court) 세로 23.77m(78feet), 가로 8.23m(27feet)의 직사각형으로 이루어진다. 코트는 네트를 중심으로 2등분 된다. 네트는 지름 0.8cm(1/3inch)이하의 코드(Cor d)...
    Read More
  14. 시련을 겪어낸 다이아몬드

    우연히 읽은 좋은 글 중에서... <연탄과 다이아몬드는 같은 소재인데 다른점은 연탄은 도중에 시련을 멈추고 다이아몬드는 필요한 시련을 계속 겪어낸다... 세상에서 가치있고 빛나는 ...
    Read More
  15. No Image

    안녕하세요

    회원 인정 해 주세요. 워낙 오래만에 왔더니만...부탁드립니다.
    Read More
  16. No Image

    테니스장 덮개 가격?

    magickim2002@hanmail.net이제 막 입문한 왕초보 입니다. 약간 미칠려고 하는데 비때문에 왕짜증입니다. 테니스장 덮개를 싸게 파는곳? 가격? 아시는 분 연락 좀 부탁합니다. (해운대...
    Read More
  17. No Image

    덕수모임 목 6시부터..

    비가 목요일까지 계속되고 강수량도 많다는 예보가 있긴하네요 어쨌든 당일 아침에만 개면 왠만하면 운동을 할 수 있을겁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고 많은 참석바랍니다~
    Read More
  18. No Image

    [re] 비디오를 찍어 주기적인 분석

    이 저자의 글을 읽어보면, 항상 나오는 구절이 있습니다. 자신의 플레이 모습을 주기적으로 비디오로 찍어서, 무엇이 달라지고 있는지 관찰하라. 만약 포핸드를 배우고 있다면, 우선 ...
    Read More
  19. No Image

    프로케넥스 ionic ki5 lite 팝니다

    구입힌지 3개월 지났음 상태 양호 2자루 200,000원 011 781 7892
    Read More
  20. 복식 테니스 전술중 하나..다운더 미들

    상대 전위의 중간샷도 좋은 효과를 낼수 있습니다.
    Read More
  21. No Image

    이형택:도널드 영,Indianapolis Tennis Championship Tues. day match 3

    Indianapolis Tennis Championship Tues. day match 4(이형택 :골드스타인) Indianapolis Tennis Championship Tues. day match 3(이형택:도널드 영)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272 273 274 275 276 277 278 279 280 281 282 283 284 285 286 287 288 289 290 291 ... 781 Next
/ 7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