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니스에서 라켓 컨트롤과 속도 올리기

 지난 수년간, 테니스 경기 스피드의 발전과 라켓 제조 기술의 발전과 함께, 엘리트 선수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라켓 헤드의 가속에 대한 훈련이 성공을 위한 기초가 되었습니다.

라켓 헤드의 가속을 스트로크의 기초 기술에 어떻게 접목해야 할까요?

선수와 코치가 고민하는 문제가 라켓 헤드 스피드를 증가시키면 컨트롤이 떨어져서 전체 게임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점입니다.

이 글의 목적은 더 빠른 라켓 가속을 이끌어내고, 빠른 스윙 중에도 컨트롤을 유지하는 능력을 길러주고, 선수가 이러한 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라켓의 가속과 컨트롤 훈련 프로그램을 소개하는데 있습니다.

 

원문=TENNISEYE.COM(Feisal Hassan, USPTA Master Professional) 


라켓 가속과 컨트롤 훈련 프로그램

Level 1: 이완과 스윙 개발 훈련 (Relaxation and Swing Development Exercises)


Level 2: 순수 가속 훈련 (Pure Acceleration Exercises)
 

Level 3: 복합 훈련 (Combination Exercises)
 

Level 4: 순수 컨트롤 훈련 (Pure Control Exercises)

선수는 한 레벨의 훈련을 완전히 마스터 하고 자동적으로 실행될 수 있는 수준이 되야 다음 레벨의 훈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Level 1: 이완과 스윙 개발 훈련 (Relaxation and Swing Development Exercises)

목적: 선수가 스윙 할 때 어느 근육이 실제로 사용되고 어느 근육이 이완되야 하는 지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이 레벨에서의 목적은 선수가 가능한 한 최소한의 힘을 사용하면서 효과적인 스윙을 익히는데 있습니다.

 

31.gif

그림 1. 현대의 프로선수들은 매우 빠른 라켓 헤드 스피드를 내면서도 놀라운 컨트롤 능력을 유지합니다.

 

일반적으로 선수들은 볼을 더 강하게 치려할 때 라켓헤드가 더 빠르게 스윙되는데 집중하기 보다는 더 강한 힘으로 스윙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더 빠른 속도의 스윙을 위해서는 선수는 꼭 필요한 근육들만 사용하면서 그 외의 모든 근육들(이들은 오히려 스윙을 느리게 만들어줍니다)은 이완하고 있어야 합니다.

 

아래의 훈련이 선수의 스윙을 더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무거운 라켓 Drill

라켓 커버를 씌워서 라켓 헤드를 더 무겁게 만듭니다. 커버를 씌운 라켓을 6-8회 스윙합니다. 그 후 즉시 라켓 커버를 제거하고 볼을 6-8회 칩니다. 이 드릴은 라켓 스윙의 감을 길러줍니다.

호흡

일반적으로 선수들은 공을 칠 때 숨을 멈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는 선수들에게 포워드 스윙을 하면서 숨을 내쉬라고 주문합니다. 이를 통해 선수들은 근육의 긴장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32.jpg

그림 2. 세 손가락 스윙 – 포핸드, 엄지와 검지 손가락을 이완시키시오.

 

 

33.jpg

그림 3. 세 손가락 스윙 – 백핸드, 넷째와 새끼 손가락을 이완시키시오.

 

세손가락 스윙

저는 선수들에게 스윙을 할 때 세 손가락만 사용한다고 생각하도록 주문합니다. 이를 통해 선수들은 그립을 더 느슨하게 잡으면서도 라켓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포핸드 그라운드 스트로크에서는 엄지와 검지 손가락을 이완시키고 나머지 세 손가락의 힘으로 그립을 잡고 스윙 합니다.

백핸드 그라운드 스트로크, 서브, 오버헤드에서는 넷째, 다섯째 손가락을 이완시키고 나머지 손가락들로 그립을 지탱하고 스윙 합니다.

선수에게 볼을 던져주며 호흡과, 세 손가락 스윙을 유지하도록 주의 주면서 위의 세가지 훈련을 연습합니다.

위의 연습을 완전히 마스터한 후에야 레벨 2의 훈련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Level 2: 순수 가속 훈련 (Pure Acceleration Exercises)
        
목적: 라켓의 가속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신경-근육 시스템을 훈련합니다

두 종류의 순수 가속 훈련이 있습니다: Contrast drills, Racquet Head drills.


이 드릴들은 더 빠른 라켓 헤드 스피드를 내기 위해 근육들을 강화하고 전반적인 신경-근육 조절능력을 향상하도록 해줍니다. 이 드릴들을 할 때 컨트롤은 신경쓰지 마십시오.

 

사실, 이 드릴들은 코트 밖에서, 혹은 백펜스에서 훈련하는 것이 선수들이 에러에 신경쓰지 않고 라켓의 가속에만 집중할 수 있으므로 더 효과적입니다.

Contrast drills

이 드릴에서 선수는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한 후, 즉시 적게 사용하게 됩니다. 이를 반복함으로써 더 빠른 반응 속도를 이끌어냅니다. 이 드릴은 무거운 물건과 가벼운 물건을 교대로 사용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34.gif

그림 4. 메디신볼 drill의 동작은 스트로크 동작과 유사합니다.(위에선 포핸드 동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메디신 볼 Drill


선수는 메디신 볼을 6-8회 가능한 한 빠른 속도로 스트로크 모션으로 던집니다. 그 다음 6-8회 같은 모션의 스트로크를 최대 속도로 칩니다. 이 훈련을 3-4세트 반복합니다.

배드민턴 라켓 Drill


선수는 배드민턴 라켓으로 6-8회 스윙 한 후 6-8회 스트로크를 칩니다. 이 훈련을 3-4세트 반복합니다.

Racquet Head drills

이 드릴에서 선수는 라켓 헤드 스피드를 가능한 한 빠르게 스윙합니다.

 

Ball Against the Net Drill


아래 영상처럼 선수는 6-8회 볼을 네트를 향해 가능한 한 빠르게 칩니다. 10초간 휴식한 후 다시 시작합니다. 3세트 이상 반복합니다.

Fast Feed Drill


선수는 토스 해주는 볼이 땅에 떨어지기 전에 가능한 한 빠르게 스윙해서 칩니다. 코치는 한 세트에 6-8개 정도를  토스해주는데, 토스해주는 시간 간격을 가능한 한 짧게 잡고 토스해줍니다. 3-4세트 반복합니다.

반드시 레벨2를 완전히 마스터한 후에 레벨 3을 연습하십시오.

Level 3: 복합 훈련 (Combination Exercises)

목적: 스핀을 사용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라켓의 가속과 볼 컨트롤을 동시에 훈련합니다.

빠른 스윙의 컨트롤은 스핀, 특히 탑스핀을 사용할 수 있어야 가능해집니다. 선수는 스핀을 사용하는 방법을 마스터해야 볼의 스피드를 스윙의 스피드를 변경하지 않고 스핀의 양을 바꿈으로써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선수는 라켓헤드 스피드는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스핀을 통해 볼의 스피드를 조절, 변경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스핀의 감을 개발하기 위한 Drills

선수는 볼의 뒷면을 쓸어올리는 감을 터득해야 합니다.

TIP: 선수는 볼을 네트에 대고 라켓으로 누릅니다. 선수에게 “brush”라고 지시하면 선수는 볼을 위로 쓸어올려서 네트를 넘깁니다.

TIP: 색동 비치볼을 준비합니다. 선수에게 비치볼에게 스핀을 가해보도록 합니다. 선수는 손바닥으로 볼을 쳐서 비치볼의 색동 무늬가 회전하는 것을 관찰합니다.


선수가 “brushing”의 감을 익힌 후에는, 선수에게 빠른 라켓 헤드 스피드를 유지하면서 스핀이 없는 볼(플랫 볼)을 한번, 스핀이 약간 가미된 볼을 한번, 스핀이 많이 걸린 볼(헤비 탑스핀)을 한번 치게 합니다.

위의 드릴까지 잘 된 후에는, 선수에게 볼을 다른 높이, 다른 스윙궤도로 치도록 지시합니다. 여기에는 손목, 팔의 위치에 따른 특정한 라켓 헤드의 스윙궤도가 관련됩니다.

선수가 레벨 3에 도달했다면, 저는 선수가 실제 시합 상황에서 라켓 가속을 어떻게 적용시켜야 하는지 이해해기를 기대합니다.


Baseline to baseline play situation

선수는 다음 세가지의 샷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the neutral, the offensive, and the defensive shot.   


Neutral (rally) shot


선수는 이 샷을 구사할 때 두가지 목적을 가집니다.


1. 실수를 해선 안되고


2. 상대방이 공격적인 샷을 치도록 허용해서는 안됩니다.

Racquet head technique: 제가 사용하는 팁은 스윙의 마무리에서 주먹이 귀에 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Offensive (drive) shot


이 샷은 neutral shot 보다 탑스핀이 적게 걸리며 더 빠른 볼 스피드를 가지며, 그만큼 더 실수의 위험성이 높은 샷입니다. 이 샷의 목적은 상대방을 압박하는데 있습니다.


라켓 헤드 테크닉: 그라운드 스트로크에서 제가 사용하는 팁은 선수들에게 팔꿈치와 라켓의 버트를 타겟 방향으로 향한 상태로 더 앞쪽으로 스윙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Defensive (loop) shot


이 샷은 선수가 수비적인 위치에서 벗어나기 위해 사용합니다. 볼은 상대방의 코트 깊게 떨어져야 합니다.

라켓 헤드 테크닉: 제가 사용하는 팁은 선수들에게 스윙의 마무리는 라켓을 든 어깨 위로 하며 엄지 손가락이 아래를 향하도록 합니다.

미드 코트에서 어깨 높이의 볼

Offensive (drive) shot


빠르고 스핀이 적은 샷을 칩니다. 가능한 한 빠르게 포인트를 끝내도록 시도합니다.

네트 플레이어에 대한 대응

Sinking (dipping) shot


이 샷은 짧은 거리를 날아가서 빠르게 떨어져야 합니다. 볼은 스핀양이 많고 네트를 살짝 넘어가야 합니다. 패싱샷, 앵글샷, 어프로치 샷이 이러한 타입의 샷입니다.

라켓헤드 테크닉 : defensive shot의 테크닉과 마찬가지입니다만, 볼의 바깥쪽을 쓸어올려야 합니다.


리듬 연습

선수는 일반적인 리듬 드릴(크로스 코트 랠리, 다운더 라인 랠리 등)에서 다양한 샷을 연습합니다.

Rally vs. rally: 두 선수는 neutral (rally) shots 으로 랠리가 지속되도록 서로 협력합니다.

Loop vs. drive: 두 선수는 랠리가 지속되도록 협력하되, 한선수는 defensive (loop) shot 만 치고, 반대편 선수는 offensive (drive) shot 만 칩니다.

Yes Vs. No Ball Drill: 랠리를 할 때 각 선수는 볼이 네트를 넘어오기 전에 자신이 치고자 하는 샷을 외칩니다.

Neutral, 혹은 defensive shot을 치려고 할 때는 “NO” 라고 외치고, offensive shot을 치고자 할 때는 “YES”라고 외칩니다. 에러를 하는 경우 2점씩 감점합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이 드릴들에선 라켓의 가속과 컨트롤이 똑같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선수는 자신의 스윙에서 라켓 가속과 컨트롤이 균형을 이루는 한도를 즉 컨트롤을 유지하면서 낼 수 있는 최대 속도를 알게 됩니다.

Level 4: 순수 컨트롤 훈련 (Pure Control Exercises)

목적: 선수가 실수하지 않으면서 라켓을 얼마나 빠르게 가속할 수 있는지를 훈련합니다.

5's-In-A-Row Drill


선수는 5개의 loop shot, 5개의 rally shot, 5개의 drive shot을 연속해서 실수하지 않고 칩니다.

Target Training Drill

3개의 타겟을 세워놓고 칩니다.: sharp angle, wide angle, and deep corner.

 

결론

어느 선수에게나 라켓의 가속과 컨트롤을 동시에 개발하는 것은 어려운 과제입니다. 제가 제시한 라켓 가속과 컨트롤 훈련 프로그램은 이런 능력이 어떻게 개발되는 지에 대한 일례입니다. 이 글에 소개된 드릴들은 하나의 가이드라인으로만 이해하십시오.

각 선수들은 그의 욕구와 기술에 어울리는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합니다. 저는 이 프로그램으로 많은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훌륭한 라켓 가속과 컨트롤 훈련 프로그램은 아래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더 빠른 라켓 가속, 더 빠른 스윙의 컨트롤 ...선수가 자신의 게임을 더 잘 이해하는 능력의 배양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 마징가 Z 10.12 18:02

    시간이 날때면 수원에 있는 삼일공고에 테니스 선수부들의 훈련하는 모습을 엿보면서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곤 했었어요.


    그때 보니 한 학생이 라켓 커버를 씌운 라켓으로 스윙 연습을 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라켓커버를 씌워서 죽어라 스윙 연습을 했지요.


    그런 결과 라켓 스윙 스피드가 엄청 빨라졌지요.그런데 체계적으로 연습을 하지못하여 어깨에 심한 통증과 함께 부상을 입었답니다.


    게임을 할때면 짧게 나마 기쁨은 있었지만 그후론 속된말로 무식하게 연습은 하지말아야지 굳게 다짐했던 기억이 이글을 읽으니 새삼 떠오르네요.ㅎㅎㅎ


    .전.테.교 회원 여러분 저의 경우를 보더라도 부상을 피하기 위해서 연습을 하실때에는 좋은 자료들을 참조 분석하시어 연습을 하신다면 좋겠다는 저의 짧은 생각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이렇게 권엽님께서 좋은 자료를 올려주시니 너무나 감사합니다.


    날씨가 많이 쌀쌀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즐테하세요.
     

  • anotherday 10.13 08:54
    정말 (테니스)정보의 바다군요!
  • 정중호 10.13 11:24
    좋은 자료입니다...이권엽님..
    번역하시느라...시간을 많이 투자하셨을텐데...

    너무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B.Borg 10.14 18:21
    테니스를 사랑하시는열정!

    전테교를 아끼시는 마음에 경의를 표합니다!!!

    다른 어디에서도 찿아볼 수 없는 자료들을 올려 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수고 하셨고 전국모임에서 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조종순 10.26 10:22
    올려놓으신 19편을 모두 읽어보았습니다.
    미쳐 느끼지 못한 내용들을 레슨시에 적용해보면서 감사함을 보낸답니다.
    시작한지 3년이 되가는데 실전에서 왜 이럴까 하고 반복하였는데 이권엽님의 글에서
    숙지함으로 더욱 이해를 구했습니다.
    실력향상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엄석호 11.02 15:26
    감사합니다..
    잠시 바쁜 틈을 타서 올리셨네요...
    이렇게 좋은 내용을 이제야 보게되다니 안타깝네요..

    빨리 봤더라면 한번 더 볼수 있고 더 일찍 적용하도록
    노력도 했을텐데...
    항상 좋은 글로 견식을 넓혀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 행복한 마부 11.05 12:24
    이권엽 선생님 !

    먼저, 둘러보고 인사드려야하는데 인사가 늦었습니다.
    늦게나마 인사 올립니다.
    " 큰절"


  • leelee 12.27 21:40
    권엽님!
    골프와 같이 테니스도 힘빼는데 몇 년 걸리는 걸로 알고는 있었지만
    동호인들 중에서 실제 힘을 제대로 빼고 힘껏 치시는 분이 있을지?
    그렇게 어렵다고 생각한 힘빼는 방법을 올려주셔서 테니스 메니아로서
    감사합니다.^^!!
  • 슈퍼맨 01.01 19:58
    정말 중요한 자료입니다.
    강추합니다.
  • 신은준 01.15 09:44
    좋은 글 감사합니다.
  • 김선호 01.24 17:07
    좋은 자료에 감사드립니다.
  • 이선민 07.18 11:35
    세가지 샷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정보가 있으면 좋겠네요. 경기를 위해서는
    역시 상황에 따른 다른 샷을 구사해야 할것 같은데... 좀처럼 되지 않네요.
  • 청풍 10.06 13:44
    잘 보고 갑니다. ^^
  • 조재원 11.20 23:45
    좋은 자료 고맙습니다. 제 자식과 함께 무거운 공을 던지며 연습할 그날을 기대하며..
  • 아침바람 04.17 19:55
    이 자료들 보고 또 보고 연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최표준 10.04 17:17
    학교를 다녀야 할것 같네요.
  • 이병호 03.05 12:15
    감사하게잘보고갑니다.
  • 정진희 08.03 21:46
    부상을 고려해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하나하나가 너무나 훌륭한 자료이네요

  1. 테린이 탈출하기 - 테니스 그립 잡는법 (이스턴, 웨스턴,세미 웨스턴,풀 웨스턴,하이브리드 그립 설명 동영상)

    백핸드(Backhand) 세미웨스턴 V자가 G의 모서리에서 7의 면 상부 정도에 오는 그립으로 포의 풀웨스턴과 거의 일치한다. 라켓면이 지면과 수직이 되도록 팔 앞에 두고 팔을 쑥 내밀어 ...
    Read More
  2. 테니스 스트록 완성하기(샷의 완성 -볼의 추적-Vision)

    The Essentials of Shot Making: 1. Vision 기술, 스피드, 민첩성, 풋웍, 체력, 정신력, 그리고 시합에서의 전술은 테니스 실력을 가늠하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그리고 모든 테니스 ...
    Read More
  3. 테니스 발전시키기 - 스플릿 스텝의 핵심과 볼에의 접근

    준비자세에서 상대방이 forward swing을 시작하면 당신은 split-step을 해야 합니다. Split-step은 근육들을 자극하여 신장된 준비자세에서 폭발하도록 해줍니다 1. Split-stepd을 할 ...
    Read More
  4. 테니스에서 라켓 컨트롤과 속도 올리기

    지난 수년간, 테니스 경기 스피드의 발전과 라켓 제조 기술의 발전과 함께, 엘리트 선수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라켓 헤드의 가속에 대한 훈련이 성공을 위한 기초가 되었습니다. 라켓 ...
    Read More
  5. 테니스 서브의 이해 및 발전방법

    지난 20-30년간 수 많은 테니스 관련 서적들과 테니스 지도 강사들이 학생들이 가능한 한 빨리 “테니스 시합”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위해 단순한 기술들의 습득을 우선적으로 요구했습...
    Read More
  6. 테니스에서 파워를 만드는 핵심 요소들

    The Key to Power: Spiral Movement(알렉산더테크닉) 파워를 내는 열쇠 나선운동(유닛턴=몸통회전) 나선운동은 당신의 스트로크에서 미개척된 막대한 파워를 개발해내는 비결이다. 좀...
    Read More
  7. 테니스에서 밸런스의 의미와 방법(hip joint)

    Movement and the Alexander Technique(알렉산더테크닉) 이 시리즈의 첫번째 글에서 얼마나 많은 시합중의 훌륭한 샷이 알렉산더 테크닉의 원리를 수용하고 선수들이 이 원리를 이용해...
    Read More
  8. 테니스 초보탈출 2

    딩커(dinker)에서의 탈출 * dinker : 테니스를오래햇지만 초보시절의 편한폼으로 돌아가 발전이 없는 경우 테니스는 아마도 "Dinker”라는 은어가 사용되는 유일한 스포츠일 것입니다. ...
    Read More
  9. 테니스 초보탈출 1

    많은 사람들이 하급 수준의 테니스에 머무를 뿐 아니라 수 십년째 발전이 없는 특정한 스타일과 수준에서 테니스를 지속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런 시간이 오래되면 대부분 테니스...
    Read More
  10. 성공적인 테니스를 위한 기본 요소들 2 - 밸런스와 컨트롤

    밸런스 상급의 테니스 선수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점들 중 하나가 볼을 칠 때 가장 적절한 위치에 있는 것입니다. 좋은 풋웍을 통해서 볼을 치기 좋은 위치로 이동할 수 있어야 ...
    Read More
  11. 성공적인 테니스를 위한 기본 요소들 1 - 시야(vision)와 풋워크

    준비자세, 그립, 백스윙, 임팩트, 팔로드로우…… 테니스를 배울 때 우리가 들어왔던 스트로크의 구성요소입니다. 그리고 테니스에서 중요한 요소들이지요. 그러나, 성공적인 테니스를 ...
    Read More
  12. 수준 높은 테니스로 발전하는 방법 1

    테니스에는, 다른 스포츠들과 비교했을 때, 분명하게 구분되는 선수층이 있습니다. 하나는 점진적으로 발전해서 상급자라고 인정되는 수준까지 도달하는 그룹이고, 다른하나는 기본적...
    Read More
  13. 수준높은 테니스로 발전하는 방법 2

    ntrp 5.0 이상의 상급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더 높은 수준의 테니스 기술을 습득하기를 원하는 모든 테니스인들은 아래의 단순하지만 진리인 글을 이해하여야만 합니다. “당신이 더 높...
    Read More
  14. 수준높은 테니스로 발전하는 방법 3

    변화에는 시간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초보자가 플레이할 때 그들은 그들이 편하다고 느껴지는 방법으로 플레이를 합니다. 그들은 아직 스트로크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부족한 상태이기...
    Read More
  15. 테니스에서 좋은 볼을 치기 위한 조건들

    아무리 좋은 유닛턴과 스윙 스피드가 갖추어진 사람이라도 볼이 자기 몸에서 멀어져 있다면 좋은 히팅을 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상급의 테니스 선수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볼...
    Read More
  16. 상급 테니스로 가는길...Advanced Foundation은?

    어드반스드 파운데이션의 한가지 분명한 특징은 강사가 모든 것을 지도하는 것인가, 아니면 제가 -player-self evolution-이라고 부르는, 강습생이 (더 효과적으로) 스스로 발전해 나...
    Read More
  17. 발런스 원리와 테니스

    Mind-body reeducation의 방법으로 자연스런 밸런스와 움직임을 회복하는 방법입니다. 테니스 기량 향상의 가장 큰 장애요소는 우리 신체의 습관입니다. 스트로크를 하고 움직일 때, ...
    Read More
  18. 테니스 백핸드 발리와 스텝

    강사의 입장에서는 발리를 가르치는 것은 오히려 쉽습니다. 그립, 스텐스, 스윙방법, 스핀의 선택이 톱 플레이어에서도 다양하게 나타나는 그라운드 스트로크와는 달리, 발리의 메커니...
    Read More
  19. 포핸드 발리와 비전

    지난 글에서, 나는 래프터, 샘프라스, 휴이트 등, 탑 플레이어들의 백핸드 발리에서 발견되는 메커니즘상의 공통점을 서술했습니다. 이러한 공통점들을 토론하면서, 왜 그들이 이러한 ...
    Read More
  20. 성공의 지름길 - 테니스 기초를 튼튼하게

    저는 30년간 테니스를 지도해 오면서, “Dinker”의 스타일 혹은 게임 전략으로 테니스를 치는 사람들이 그가 “Dinker”라는 지적에 대해 불쾌해 하거나 심지어는 부정하는 경우를 많이 ...
    Read More
  21. 테니스에 대하여

    당신은 3.0-3.5레벨에서 수년, 혹은 수십년째 머무르고 있습니까?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당신 혼자가 아닙니다. 수백만의 테니스인들이 그 레벨에 도달해서는 더이상 발전할 가능성이 ...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