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본문 바로가기


테니스 복식 전술 입문(동호인 복식 승률 높이기)

팻 블라스코우어는 그의 명저인 <<복식의 기술>>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복식은 네 사람 모두가 지속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빠른 속도의 쉽지 않은 게임이다. 매 순간마다 모든 포지션들이 각자 할 일이 있으며 이것이 득점에 직결된다.

 

볼을 공격하거나 아니면 포지션을 공격해야 한다(좋은 위치를 선점하라는 뜻).”그는 또한 다음과 같이 덧붙인다: “세 종류의 복식 팀이 있을 수 있다: 뭔가를 만들어내는 팀; 뭔가 일어나는 것을 바라보는 팀; 그리고 무슨 일이 일어날지를 아예 알지 못하는 팀.”

이 복식 입문은 테니스에 발을 들여놓은 동호인들이 첫번째 범주, 즉 플레이 메이커가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저 바라보는 사람이나 아예 영문조차 알지 못하는 사람은 없어야 한다.

 

“모든 포인트는 똑같이 중요합니다.”라고 말하는 Penn 테니스 볼 광고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진리이다. 득점을 위해 언제나 당신 몫의 기여를 하라.

실상 이 글의 대부분은 팻의 책과 피트 콜린즈의 PTR 코치 가이드인 <<성공하는 복식>>에 근거한 것이다. 수많은 다른 코치들과 테니스 동료들 그리고 개인적인 경험 또한 이 글에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도움은 나의 테니스 동료인 알 레이버슨 코치이다.

위에서 언급했듯 이 입문서는 그립쥐는 법, 스트로크하는 법, 득점하는 법 그리고 다른 기술적 측면들을 배웠고 이제 복식 게임의 전술적 측면들에 보다 깊이 들어가고 싶어하는, 즉 테니스를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싶어하는 초보자를 위한 것이다.

경고 하나! 여기 나온 정보들은 축약적이다. 그 이유는 이 정보가  실제 코트에서의 교습, 시범과 더불어서 사용될 것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는 자체로 하나의 연구라기 보다는 기억을 되살려주는 것 정도로 의도된 것이다.

포지션별 책임

서버: (책임감을 지녀라)


첫 서브의 65-75%를 성공시킬 것


네트로 뛰어나갈 것. 낮고 깊은 리턴에 대하여 앨리 쪽을 커버할 것.

 

언제나 라켓을 준비 위치에 둘 것. 최선의 샷은 낮은 크로스코트 리턴.


센터로 서브를 넣는다면 이미 당신이 책임져야할 코트의 80%가 커버된 상태이다.

전위 (적극적일 것)


중앙을 커버할 수 있는 위치에 설 것 (볼의 80%는 중앙을 통과한다)


리시버를 향해 설 것. 발 끝을 리시버 쪽으로.공격적일 것! 네트에 가까이 서서 포치를 시도할 것!


로브에 대비할 것. 로브가 올라온다면 당신의 머리 위로 넘어가게 되어 있다. 공중에서 처리할 수 있다면 이 볼은 당신의 것. 


하이 발리때는 전위 쪽으로 칠 것.


리시버와 신경전을 벌일 것. 움직이면서 페이크 포칭을 사용할 것. 네트나 앨리쪽으로 달려나가는 척 하면서 상대가 당신이 원하는 곳으로 볼을 치도록 만들 것.

리시버: (안정적일것)


볼을 인플레이 시킬 것 (안전한 리턴에 신경쓸 것). 리턴 실패는 더블 폴트만큼이나 나쁘다.미리 리턴 코스를 정할 것.파워를 위해서는 45도 각도로 스텝인 할 것.리턴을 치고 리턴 볼 방향을 따라 네트로 뛰어나갈 것.


낮은 크로스 코트 리턴이 최선의 선택: 로브나 앨리 샷 등을 섞어 사용하면서 상대 전위를 묶어놓을 것. 


다운 더 미들로 오는 볼은 당신이 처리해야할 볼. 사이드쪽으로 밀려났다면 미들을 커버하기 위해 되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 (푸트워크).

핫 시트: (서브 리시버쪽 전위)


아군 리시버가 받는 서브에 라인 콜을 해 줄 것. (불필요하다고 생각됨)상대 전위를 향할 것. (발 끝을 상대 전위 방향으로)파트너가 볼을 치는 것을 보지 말 것. 파트너가 볼을 치는 소리를 “듣는” 순간 스플릿 스텝. 기회가 생기는데로 전진. 위치를 선점하기 위한 공격.


상대 전위의 라켓을 주시할 것. 만약 상대 전위의 라켓이 움직이면 자신은 라켓을 움직이지 말 것. 필시 볼이 당신에게 올 것임; 만약 상대 라켓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당신은 움직일 것. 


최선의 위치는 상대방의 움직임에 달려 있음. 서비스 라인에서 시작. 로브꾼을 상대할 때는 서비스 박스 조금 안쪽에서 스플릿 스텝; 이외의 경우에는 네트 포지션을 점령하기 위해 전진.


볼을 따라 움직일 것. 서비스 라인을 따라 수평 이동. 만약 상대가 친 볼이 사이드 쪽으로 향하면 바깥쪽으로 이동해서 스플릿 스텝. 상대 코트의 어떤 부분에 볼이 떨어졌는가에 입각해서 코트 커버 위치를 선정할 것.

신경써야할 것들의 순서

우선성 1위 (밸런스와 타임)


상대가 볼을 치기 전에 스플릿 스텝! 이는 밸런스를 확보해주며 준비 위치로 향하는 도약대 역할을 해 줌.스플릿 스텝을 하는 시점은 상대가 볼을 치려고 하는 순간.


네트에 어프로치 할 때 염두에 둬야 하는 것은 거리가 아니라 시간. 당신이 얼마만큼 전진할 수 있는가는 당신의 발빠르기와 볼의 속도에 의해 결정된다.

우선성 2위 (코트 커버를 3 구역으로 나눠서 사고할 것)


상대방의 리턴 가능 각도의 정 중앙에 위치할 것. 리턴 가능 각도를 계산할 때는 상대가 서있는 지점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 라켓이 볼과 만나는 지점을 기준으로. 


매 랠리 시마다 코트 커버 구역이 변한다. 즉, 깊은 각도의 샷일 때 코트 커버 구역은 세각도로 나뉜다: 당신이 책임질 구역(각도), 파트너가 책임질 구역(각도), 그리고 나머지 성공 확률이 낮은 자투리 구역.

우선성 3위 (네트 쪽으로 나서라)


위의 두가지 우선성이 충족되었다면 네트를 공략하라.네트는 공격에 가장 유리한 위치. 네트 앞에서는 큰 각도의 샷을 칠 수 있다. 성공적인 발리를 위해서 요구되는 기술이 (성공적인 랠리를 위해 요구되는 기술 보다는) 난이도가 낮다. 

 

 복식 게임을 사고할 때는베이스라인쪽 부터 앞쪽으로 사고하는 것이 아니라 네트부터 뒤쪽으로 사고한다.


게임을 풀어나가는 실마리들을 잘 읽어내자:

파트너(서비스 리턴을 하는)의 라인 콜을 해 주자 마자 상대방을 주시해야지 파트너가 볼을 치는 것을 봐서는 안된다. (파트너가 볼을 치는 소리를 들어라!) 상대방의 라켓 움직임만으로도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누구를 주시할 것인가?

 

우선 네트에 가까운 상대방을 주시한다.

 

만약 그의 라켓이 움직이고 있다면 당신은 라켓을 움직이지 마라. 준비하라: 상대의 라켓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당신은 라켓을 움직이면서 발리 공격을 준비하라. 다음으로는 멀리 있는 사람을 주시하라.

 

만약 두 사람이 등거리에 위치해 있다면 크로스코트 쪽에 서 있는 상대가 보다 나은 각도를 지닌다는 것을 기억하라. 따라서 바로 당신 앞의 사람쪽으로 쳐야 한다.

“손이 빠르다”는 것은 볼이 어디로 갈 것인가를 빨리 감지한 결과이다. 스플릿 스텝을 하면서 상대의 라켓을 주시하라.

“손이 부드럽다”는 것은 타구의 속도와 각도를 섬세하게 컨트롤한 것의 결과이다. 즉, 드롭 샷, 어프로치 샷, 소프트 앵글 발리 등등. 흔히 이는 “터치”라고 불리기도 한다.


전략적 고려 사항들

-매 랠리시마다 전원이 할 일이 있다. 볼을 공략하거나 아니면 위치를 공략해야 한다.


-네트 중앙을 기준점으로 상대방이 볼 친 지점의 대각선 쪽을 지켜라. 깊은 각으로 들어오는 볼의 경우 당신이 볼 방향 앨리 쪽으로 달려나가 지킨다면 당신의 파트너는 미들을 지켜야 한다. 미들을 얻어맞으면 안된다. 


-파트너의 라인 콜을 해 준 후에는 즉시 상대 전위의 라켓을 주시하라.


-“금지 구역No Man’s Land”. 금지 구역에서 플레이를 시작하는 연습을 하라. 종종 그 곳에서 플레이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하프 발리를 잘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지켜야 할 점: 일단 볼을 치고 나면 그 지역(금지 구역)을 벗어나라. 


-로브 커버 전략을 파트너와 합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내쪽 서브 라인 안쪽에 오는 로브는 모두 내가 책임진다는 식으로. 


-미들 발리는 보통 네트에 더 가까이 있는 사람이 처리한다.


-상대방과 편안함을 느낄만한 거리를 유지하라. 


-포칭할 때: 높은 리턴을 포칭하는 경우 짧게 찍어 눌러라; 낮은 리턴을 포칭해야 하는 경우 리턴 앵글을 바꾸지 마라(들어온 각도 대로 돌려보내라); 후위에게 낮게 보내라.


-네트 쪽으로 들어가고 있거나 혹은 센터 라인을 건너가고 있는 중에는 머뭇거리지 말고 계속 가라. 이렇게 해야만 파트너가 당신이 어디로 갈지를 확실히 알 수 있다.


-소통하라. “Yours!(당신이 쳐!)”, “Mine! (내가 친다!)”, “Switch! (스위치! – (보통은 좌우) 코트 커버 할당을 서로 바꾸는 것)”, “Stay! (“그대로!” 정도?)”, “Bounce it! (치지마. 아웃이야)” 같은 말을 잘 사용해야 훌륭한 복식 팀이 될 수 있다.


-절대 깊은 볼에 짧은 볼로 응수하지 마라. 간간이 상대 전위의 앨리 쪽을 노리는 것은 훌륭한 투자다. 이렇게 함으로써 상대 전위를 묶어놓을 수 있고 최소한 상대의 포칭 타이밍을 늦출 수 있다. 


-항상 short-to-short, deep-to-deep 으로 쳐라; short-to-deep은 언제나 안전한 샷 선택이다. 


-보통은 리턴 앵글을 바꾸려고 하는 사람이 점수를 잃는다. (왜냐하면 반구의 각도는 입사각과 같기 때문이다. 방향을 바꿀 때 스윙을 더 세게하지 않는 한 각이 과도하게 나오기 쉽다.)

 

명심할 것: 센터 마크에 서서 양 팔을 벌려 반대편 코트 양 끝을 향하게 해 보라. 나오는 각은 20도 정도이다. 리턴에서 각도를 바꾸려고 할 때 이점을 기억해야 한다. (물론 네트 쪽으로 다가 설수록 이 각도는 넓어진다.)


-랠리는 크로스코트로, 그리고 발리는 스트레이트 혹은 다운더라인으로. 


-네트에 가까이 다가갈수록, 더 많은 각을 사용할 수 있다. 


-사인보다는 말로 전술을 결정하는 것이 낫다.

 

사인을 사용하는 경우 손바닥은 포칭, 주먹은 현 위치 고수를 의미할 수 있다. 사인을 상시적으로 내야만 상대방이 사인 동작을 전술 운용과 연관시키지 못한다. 파트너가 사인을 제대로 인지하느냐가 문제다. 


-볼을 성공적으로 세 번 넘기게 되면 득점 확률이 엄청나게 올라간다. 하지만 단지 볼을 넘기기만 해서는 안된다. 뭔가 의도를 담아 넘겨야 한다.

 

동호인 테니스에서 대부분의 득점은 위너에 의한 것이 아니라 실책에 의한 것이다. 상대가 실수를 범할 기회를 줘야한다. 프레드 페리의 말을 빌면 “일단 볼을 넘겨라. 좋은 일이 생길 것이다.”
 

-단식은 베이스라인으로부터 안쪽으로의 게임이다. 하지만 복식은 네트로부터 진행되는 게임이다. 단식은 좌,우,좌 그리고 깊이의 게임이라면, 복식은 위와 아래의 (높이의) 게임이다.  


“곡사포(Lob Queens)”를 상대하는법

“곡사포” 유형의 선수를 상대하는 일은 쉽지 않다.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로브를 칠 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것” 대 “로브를 치도록 놓아두는것”의 차이를 말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근본적으로, 바로 이 차이가 핵심이다. 상대가 로브를 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든다는 것은 상대가 자신의 방식으로 샷을 할 시간과 공간을 주지 않는 것이다.

첫번째로 필요한 것은 참을성이다. 상대방을 당신 방식으로 끌어들일 기회를 만들어내기 전에는 처음에는 상대가 로브를 하도록 허용해야만 한다.

 

로브 하도록 놓아두라. 상대가 볼을 칠 때 라켓의 스윙 궤도와 라켓 면의 각도를 주시하라. 상대가 로브를 할지의 여부를 알 수 있다. 이제 준비가 되었다면 침착하라.

두번째로 필요한 것은 나쁘지 않은 오버헤드이다. 너무 세게 스매시를 할 필요는 없다. 부드럽고 편한 오버헤드 동작으로 스매시를 하라. 스매시 하겠다고 마음먹으면 일찌감치 “마인!” 이라고 콜을 하라. 머뭇거리면 안된다. 모든 (로브로 넘어오는) 볼을 (스매시를 포함한) 발리로 해결하려고 시도하라. 멋진 게임을 하라는 말이다.

세번째, 상대의 백핸드를 노려라. 보통 “곡사포”들은 백핸드가 약하다.

네번째, 상대를 움직이게 만들어라. 짧은 샷과 앵글 샷을 구사하라. 상대가 볼을 쫒아 달리도록 만들어라. “곡사포”들은 달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네트 앞에 서는 것도 좋아하지 않는다.

 

“곡사포”들은 베이스라인에 머무는 것을 좋아하니 간간이 드롭 샷을 사용하라. 발리는 상대의 라켓 쪽이 아니라 비어있는 코트 쪽으로 하라.

다섯번째, 상대가 로브를 하는 이유는 로브에 자신 있기 때문이라는 점을 명심하라. 로브를 잘해서 대회에서 입상하기까지 한다.

 

“곡사포”들은 비교적 자신에게 가깝게 떨어지는 느린 속도의 가슴 높이 볼을 좋아한다. 이런 볼을 한 개도 주지 마라. 낮고 깊게 치거나 각도를 줘서 짧게 쳐라. 상대방이 로브를 하도록 허용하지 마라. 상대방이 당신의 플레이 스타일을 따라오게 만들어라: “상대가 로브를 할수 밖에 없도록 만들어라.!”

여섯번째, 훌륭한 로브 대응 전략을 지녀야 한다. “곡사포” 팀과 상대하면서 로브를 올릴 때는 로브하지 않는 아군은 네트로 전진해야 한다; 그리고 로브를 올린 사람은 서비스 라인 조금 뒤 쪽에 자리잡아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전위의 머리 뒤로 넘어가는 어떤 로브도 커버할 수 있게 되며, 자신 쪽으로 오는 앵글 샷과 드롭 샷에도 대처할 수 있게 된다.  
  
흥미로운 통계 수치들

통계들은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형태로 튀어나온다. 이 통계 수치들이 어디서 나온 것인가는 중요하지 않다. 이런 수치들은 최소한 게임에 임하는 당신의 전술적 접근을 향상시키기 위한 쓸모있는 전제들을 줄 수 있다.

-각 팀이 볼을 세번 이상 치기 전에 75% 이상의 득점이 이뤄진다.


-약 80%의 득점이 에러로부터 나온다. 그렇다면, (최소한) 세 번째 샷까지는 (성공시키기) 너무 어렵지 않은 목표 지점으로 보낼 필요가 있다. 너무 멋짓 샷을 스스로 치려고 하기 보다는, 상대가 에러 할 기회를 주도록 노력하라.


-프로 경기에서 승자는 평균 53%의 득점을, 패자는 47%의 득점을 올린다고 한다. 동호인 수준에서라 할 지라도, 단지 약간의 퍼센티지만 득점률을 높여도 당신은 지지 않고 이길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경기중 이뤄지는 샷의 40%는 서브와 서비스 리턴이다. 


-첫 서브 득점률이 두번째 서브 득점률 보다 25% 높다.


-서비스 리턴 실패는 더블 폴트만큼이나 나쁜 것이다. 다운 더 미들로 힘없이 넘기는 한이 있더라도 일단 서비스 리턴을 성공시켜야 한다. 프레드 페리의 말을 기억하라: “가끔 좋은 일이 생길 것이다.”


-당신에게 넘어온 샷의 73%는 당신의 타격 존 안으로 오지 않는다. 즉, 당신은 뛰어다녀야만 한다. 아래의 10 스텝 훈련을 참고하라.


-슬프게도 테니스 입문자의 73%가 포기하고, 오직 27%만이 살아남는다. 떠나는 이들이 떠나지 않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이들이 테니스를 보다 즐거운 경험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해줄 변화들이 명백히 필요하다.    


10 스텝 훈련


그라운드 스트로크 간에 잽싸게 열 스텝을 뛰도록 하라. 물론, 이는 과도한 것처럼 보일수도 있다. 하지만 프로 선수들은 흔히 스트로크 간에 10-12 스텝을 한다. 대학 선수 혹은 뛰어난 쥬니어 선수들은 보통 8-10 스텝을 할 수 있다. 

 

동호인 수준으로 오면 이 수치는 3-4 스텝으로 확 줄어든다. 당신은 몇 스텝이나 할  수 있는가? 샷간에 뛰는 스텝 수는 흔히 플레이어의 수준을 보여주는 훌륭한 척도가 된다.  


연습, 연습, 그리고 또 연습!

악기 가방을 옆구리에 끼고 뉴욕의 한 거리를 걷고 있던 음악인의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차 한대가 옆을 지나가다가 서서는 그에게 물었다. “젊은이, 카네기 홀에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고?” 그 음악인은 물끄러미 쳐다보더니 다음과 같이 대답한다: “연습하세요, 열심히.”


이는 테니스에서도 진리이다. 시합만 하는 것으로는 스트로크를 향상시킬수 없다.

 

시합은 특정 스트로크를 충분히 반복해서 연마할 수 있도록 해주지 못한다. 또한 특정 스트로크를 스스로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도 못한다. 연습만이 이런 것들을 가능하게 해준다.

어떤 기호를 익히려면 최소한 300번은 봐야 한다고 사람들은 말한다. 테니스 스트로크도 마찬가지다. 시합은 당신의 테니스 수준을 드러내 주고, 연습은 당신의 테니스 수준을 향상시켜준다. 연습하시오, 부단히 . . .


테니스의 3 원칙


내가 읽어본 테니스 이야기중 최고인 “기억할만한 게임”을 쓴 스티브 메트카프는 그의 첫번째 테니스 코치가 가르쳐준 테니스의 3 원칙을 다음과 같이 말한다:

 

(1) 당신이 칠 수 있는 샷을 쳐라;

 

(2) 상대가 칠 수 없는 샷을 치게 만들어라;

 

(3)즐겁게 테니스하라.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테니스는 즐거우라고 하는 것이다. 

 

모든 테니스 모임이 “기억할 만한 순간”이 되도록 만들어라!    

 





[서브의 바이오 메카닉스]



 Comment '11'
  • 하늘바람 02.24 22:27
    좋은 글입니다. 퍼가겠습니다.
  • 바카스정신 02.25 10:29
    오랜만에 보는 프리랜싱님의 글..... ^^
    아주 훌륭한 글입니다.... ㅎㅎ~~
    거의 복식위주로 치는 우리나라 테니스 환경인지라
    복식에 대한 좋은 말들 가슴에 와 닫네요....^_^
  • 全 炫 仲 02.25 21:24
    마지막 테니스의 3원칙... (1) 당신이 칠 수 있는 샷을 쳐라; (2) 상대가 칠 수 없는 샷을 치게 만들어라; (3)즐겁게 테니스하라.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테니스는 즐거우라고 하는 것이다. 매 테니스 모임이 “기억할 만한 순간”이 되도록 만들어라..최선을 다하고 즐거워야 한다는것..가장 중요한것 같습니다.
  • 임덕령 02.26 23:18
    오랜만입니다 프리랜싱님을 목마르게 기다리던 사람입니다
    항상 좋은 글 감사 하고요 ^^.
    정말 주옥같은 번역본 입니다 .
    계속 좋은 글 부탁 드립니다
  • 페더러를꿈꾸며 02.27 11:22
    "샷간에 뛰는 스텝 수는 흔히 플레이어의 수준을 보여주는 훌륭한 척도가 된다"

    오랜만이지만 역시나 좋은 글들입니다. 프리렌싱님 Thanks~
  • 양봉우 02.27 14:26
    곡사포를 상대하는 글
    저에게 꼭 필요한 글 입니다.
    어르신들 발리나 쇼트는 적응됐는데 요즘 로브에 당하거든요 ,,,ㅎㅎ
  • 수파플러스 02.27 17:02
    구구절절이 좋은 말입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심재명 02.27 17:29
    유익한 글 잘 읽었습니다.
  • 던롭300G 02.27 23:24
    아 너무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__)
  • sting 03.07 17:04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제 카페에 출처 남기고 퍼가겠습니다...
  • 박황진 11.16 16:13
    정말 주옥같은 번역본 입이네요 좋은글감사합니다

  1. 테니스에서 발리에 약점을 보일때의 체크 포인트 몇가지

    동호인 복식에서... 스트록에서 얻는 점수에 비해 발리(네트 풀레이)에서 에러가 많고 득점력이 떨어 지면서 자신이 없을때 ..꼭 필요한 체크 포인트 5가지 발리가 잘 안되는 경우는 ...
    Read More
  2. 테린이 탈출하기 - 다리를 써라.. 테니스 풋워크의 중요성

    테니스 입문자에게 볼을 대주면서 제일 어려운 것 중의 하나는 이들에게 준비 동작에서 무릎을 굽히고, 볼이 일단 날아오기 시작하면 다리가 이미 움직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납득시...
    Read More
  3. 복식 테니스의 핵심 - 포치만 잘해도 승률이 높아진다.

    복식 테니스의 꽃은 뭐니뭐니 해도 포치입니다. 난데 없이 튀어나와서 상대가 손 쓸 틈도 주지 않고 잘라 먹는 것 만큼 통쾌한 일이 있겠습니까. 하지만 단식의 네트 플레이가 쉽지 않...
    Read More
  4. 테니스는 과학이다.. 기하학을 통해 본 테니스

    제목에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테니스 코트에서 무슨 대단한 기하학 공식이 필요할 일은 없습니다. 어느정도 구력이 되는 분들은 이미 본능적으로 알고 있는 것들인데, 이를 초심자...
    Read More
  5. 등급별로 구분해본 테니스 서브와 전략 전술

    서브 하면 상대방을 꼼짝 못하게 만드는 빅서브를 꿈꾸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서브에 대한 생각은 지극히 평범하게도 서브는 속도보다는 플레이스먼트(들어가는 위치), 안정성이 중...
    Read More
  6. 실전에서 유용한 테니스 기본 전략들

    초보때는 온통 폼과 파워에만 신경쓰다가, 대충 기본기를 익히는 단계를 넘어서면 게임의 재미에 빠져들게 됩니다. 신나게 게임을 즐기는 것까지는 좋은데. . . 슬슬 승부욕이 발동합...
    Read More
  7. 테니스 서브의 핵심 토스(Toss)..페더러가 보여주는 토스

    서브는 토스의 위치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많은 부분이 결정됩니다. 토스의 위치에 따라 서브의 파워가 달라지고 스핀의 효과가 달라집니다. 토스를 충분히 앞쪽으로 올릴 때 팔과 ...
    Read More
  8. 원샷 원킬이 잘 안될때 - 차분한 테니스 전략 몇가지

    '원 샷 원 킬'..단 한 방으로 상대에게서 득점을 가져오면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테니스에서 이처럼 한 방으로 상대를 보낼 수 있는 강력한 킬러 샷을 지니고 있는 사람은 드물것입니...
    Read More
  9. 테니스 그립을 쥐는 강도에 따른 여러가지 현상(스윙,엘보,라켓 스피드)

    그립을 쥐는 강도와 관련하여 여러가지 고려 사항들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상황과 조건들을 따지지 않고 그냥 느슨하게 잡는게 좋다고 말하는 일반론만으로는 뭔가 좀 부족해 보입니다...
    Read More
  10. 테니스 로브(lobb)의 이해 및 공격적인 로브에서 고려되어야 할 몇가지 사항들

    로브 = 수비 라는 개념을 갖고 계신분이라면..우선 바꾸시길를 권합니다. 로브는 단식이든 복식이든 얼마든지 공격적인 샷이 될 수 있습니다. 전제는 "로브의 타이밍과 방법" 입니다. ...
    Read More
  11. 테니스 발리의 바이오 메카닉스(운동역학)

    발리의 바이오메카닉스(번역) 지난 30년간 테니스의 플레이 방식에 엄청난 변화가 일어났다. 라켓 테크놀로지는 프로 선수들이 보다 오픈 스탠스에서 볼을 강하게 때리는 것을 가능하...
    Read More
  12. 발리 향상을 위한 체크 포인트

    발리 향상을 위한 네가지 체크 포인트 발리 때문에 한번쯤 스트레스 받아보지 않은 사람은 드물겁니다. 특히 동호인 테니스는 복식 위주이기 때문에 발리의 중요성이 더욱 크지요. 발...
    Read More
  13. 드롭샷= 전술적인 샷

    드롭샷은 물론 탁월한 감각을 필요로 합니다. 흔히 손 감각이 좋은 사람들을 보고 'soft hands'라고 부르곤 합니다. 하지만 정작 탁월한 감각의 샷 메이킹 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드롭...
    Read More
  14. 테니스 복식 전술 입문(동호인 복식 승률 높이기)

    팻 블라스코우어는 그의 명저인 <<복식의 기술>>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복식은 네 사람 모두가 지속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빠른 속도의 쉽지 않은 게임이다. 매 순간마다 모든 포지...
    Read More
  15. 테니스 복식 잘하는법( 3가지 샷 - 다운더미들,발목샷,로브의 이해)

    아직도 복식 게임에서 빈 공간을 노리십니까? 확률 테니스의 관점에서 볼 때 복식에서 볼을 보내면 득점 확률이 높아지는 좋은 코스가 세 군데 있다면 그래도 여전히 빈 공간만을 노리...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