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본문 바로가기


테니스치고난후 엉덩이가 너무 아프네요 ..

테니스를 배운지 이제 한달째로 접어들고있습니다 ...

그런데 어깨나 팔꿈치이런곳은 처음부터 아프거나 저리는현상같은건 없었는데 ..

엉덩이가 너무 아프네요 ㅜㅜ;

서서 테니스를 치거나 아무리 빨리달리거나 이런동작에는 아무런 무리가 없습니다 ..

그런데 ,, 의자에 앉을려는동작을 취하거나 ..똑바로 하늘을보고 누은상태에서 윗몸일으키기를하는 동작을하면 ..오른쪽 엉덩이가 전기가 오듯이 찌릿찌릿하면서 힘줄이 뒤틀리는듯하게

너무 아픕니다 ..누워서 다리를 들어올릴려고해도 통증이 심하고요 ..

테니스를 배우고나서 한달째 이렇게 아픕니다 ..

처음에는 그냥 오랜만에서 운동을해서 몇일지나면 풀리는 근육통같은거겠지했지만 ..
점점 통증도 심해지고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날려는동작을하는것도 힘듭니다 ..

근데 한가지웃긴것은 테니스치면서 이렇게 시작된통증인데 ..정작 테니스치는 동작에는 아무런 통증이나 문제가 없어서 테니스는 일주일에 2~3번씩 아무문제없이 치고있습니다 ..

혹시저와같은 증상을 겪으신분없으신가요??

아니면 좋은해결책이 있을까요??

코치나 주변사람들은 운동으로 근육뭉친것은 운동으로 풀어야된다고하지만 한달째 좋아지지는 않고 통증이 심해져갑니다 ㅜㅜ

다시한번 설명드리면 .. 서서하는행동은 아무런 통증을 못느끼고 ..앉아서 하는행동은 그러니깐  "ㄴ" 이런모양으로 허리는 곧게세우고 엉덩이와 다리가  90도로 꺽여있는상태 ..

정확히 앉아있는상태에서는 다리를 움직이면 오른쪽 엉덩이쪽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

좋은방법이 있을까요?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
 Comment '8'
  • 김진협 04.18 06:35
    음...희한하네요? 공 치는 모습을 보지 않는 이상 판단하기 힘드네요. 혹시 오픈 스탠스로 공을 많이 치시나요?
  • bluesky 04.18 13:30
    글에 드러난 정보로만 미루어 보아 몇 가지 답을 드립니다.
    (시진-촉진 생략하고 바로 문진으로 들어가는군요 -_-;)

    일단 통증이 묵직하게 땡기는 것이 아니고 찌릿찌릿하게 아프시다니 단순히 근육이 뭉쳐서 그런 것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아마도 근육을 이루고 있는 근섬유가 약간 찢어졌다든가, 찢어진 근섬유가 아무는 과정에서 근육이 부어올라 신경을 압박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의자에 앉아있다든가, 누워서 다리를 드는 동작이 모두 허벅지 뒤쪽 근육을 신전시키는 동작이기에 더더욱 그쪽으로 의심이 갑니다.

    아마도 직접적인 통증이 있는 부분은... 허벅지와 엉덩이의 경계를 이루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른바 '햄스트링'이라고 불리는... 과거에 박찬호도 다쳤고 지금은 김병현도 다친...그 부분이 아닌가요?

    한달 여 테니스를 배우셨고 그동안 주로 포핸드를 치셨다는 가정 하에,
    오른쪽 다리에 부하가 많이 걸린 것으로 보입니다.
    오른쪽으로 이동한 뒤 스탑할 때나, 특히 무릎을 구부렸다가 펴면서 스윙을 할 때 햄스트링에 부하가 많이 걸립니다. 반면 평소에는 거의 부하가 걸리지 않는 근육이기도 하구요(계단오르내리기나 등산, 웨이트트레이닝을 꾸준히 하신 분들은 제외입니다).

    근섬유의 미세한 파열로 인한 통증은 사실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자연스럽게 파열된 부분이 아물면서 근육에 힘을 더해 주기 때문에 오히려 근력향상을 위해 필요한 과정이기도 합니다. 다만,

    근육이 어느 정도 아무는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보통 48시간~72시간정도로 잡습니다.
    통증이 있으시다면 일단 그정도의 시간을 근육에 무리한 부하를 주지 않은 상태에서 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도 통증이 계속되신다면 가까운 정형외과나 스포츠클리닉을 찾아서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테교 회원 중에 재활의학 전공하신 의사선생님은 안 계신지 궁금하네요.
    좋은 내용 많이 올려주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
  • 최윤선 04.18 14:41
    아 듣다보니 .. 햄스트링같습니다

    통증은 정확히 허벅지뼈하고 엉덩이 뼈가 만나는지점에서 통증이 옵니다 ,...

    처음에 포핸드배울때 무룹구부리고 몸을 앞으로 쏠리게 이동하면서

    점점 무릅을피면서 배웠습니다.. 또 레슨을 한번에 1~2시간씩했기때문에

    또 제가 처음에는 연습을 많이해서. 하루에 몇시간씩 거의 기마자세비슷하게 있었습니다

    그뒤로 통증이 계속왔는데

    몸이 일자로된상태에서는 어떤자세를 취해도 무리가 없지만 ...

    윗몸일으키기자세를 취하거나 누워서 다리를 들려고 자세만취해도 ..

    모랄까.. 부르르떨리면서 찌릿찌릿통증이 옵니다 .힘줄이 뒤틀려서 끊어질꺼 같은느낌이 들어요 ㅜㅜ

    일단 일주일정도 휴식을 취하면 괜찮아질까요??

    블루스카이님 말씀을 들으니 .. 한가지 잘못한게생각이 나는데요

    운동으로 아픈것은 운동으로 풀어야한다고해서 ..

    초창기 엉덩이가 큰통증없이 미세하게 아플때 ..

    통증이 오는데도 .. 윗몸일으키기와 다리들기 .. 통증이 직접적으로 느껴지게 ..

    운동을 무리하게하고나서 ..

    그다음부터는 잠자고 아침에 일어날때 지옥같은 느낌이 들정도로 아프네요 ㅜㅜ;

    그냥 일어나지못하고 .. 옆으로 비스듬이 누워서 침대에서 떨어지듯이 다리를 내리고 일어납니다 ;;

    일단 몸을 일으키고난후에는 괜찮거든요 ㅡㅡ;;

  • bluesky 04.19 01:45
    하루 한두 시간 레슨에 몇 시간씩 기마자세로 연습하셨다면 꽤 많은 운동량입니다.
    게다가 전후좌우운동에 비해 상하운동은 중력에 대해 반대방향의 운동이므로 같은 강도의 운동을 하더라도 근육에 가해지는 부하는 훨씬 더 큽니다.
    평소에 꾸준히 상당량의 운동을 하셨다면 모를까, 갑자기 과다한 부하가 근육에 가해졌다면, 그것도 충분한 휴식 없이 그랬다면,

    일반인에게 있어 상당히 약한 근육 중 하나인 햄스트링이 다쳤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다가 햄스트링은 그 이름에서도 짐작할 수 있다시피 스트링 모양을 하고 있어서 소량의 근섬유 파열이 일어나더라도 약한 부하에 강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로 미루어보아 상당히 큰 통증을 느끼고 계시나 일상생활에는 크게 지장을 받지 않는 관계로 치료를 미루고 계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일단은 정형외과나 스포츠클리닉에서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몸의 한 부분에 이상이 생기면 밸런스가 무너져 다른 부분에도 무리가 갈 수 있고 더구나 햄스트링처럼 중요한 근육에 이상이 있는 채로 운동을 계속하신다면 다른 부분(특히 무릎, 발목, 허리)에도 상해를 입으실까 걱정됩니다.

    제가 의사가 아닌 관계로 더 이상 말씀을 드리는 것이 조금은 조심스럽습니다만 기본적인 처치법을 알려드리면,
    (아마 '햄스트링 부상에 국한'된 것이라면 정형외과에서도 비슷한 처치를 할 것입니다. 소염제나 진통제 등의 처방이 뒤따르겠지요)

    1. 근육에서 출혈이나 부기가 있었을 것입니다(부상부위와 반대쪽 다리의 체온이 미세하게나마 다를 것입니다). 이를 억제하기 위해 초기 3일 정도 얼음찜질을 하셔야 합니다. 1회당 15분찜질에 10분휴식으로 3회를 1세트로 하여 하루에 3~5세트 반복합니다.

    얼음찜질을 하는 이유는, 근육의 재생을 위한 효소가 단백질합성을 하는 데 가장 적합한 온도가 사람의 체온(섭씨 36~37도)인데 반해 상처부위는 출혈과 부어오름 등으로 인해 온도가 올라가 있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피부에 상처가 났을 때 만져보면 뜨거운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따라서 얼음찜질을 통해 해당부위의 온도를 낮춰 주어야 합니다. 기간이 3일인 것도 근육의 재생을 위해 필요한 시간이 48~72시간인 것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이 기간에는 마사지나 스트레칭은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햄스트링에 부하를 주는 동작(다리를 편 채 몸을 앞으로 숙이거나 또는 무릎을 굽히거나 하는)도 삼가셔야 합니다(상처를 자꾸 건들면 덧납니다. 그런데 최윤선님께서 하신 윗몸일으키기나 다리들기는 마치 상처를 양쪽에서 잡고 벌리신 것과 같은... -_-;;;).

    2. 부기가 가라앉았다면 온찜질을 해주셔야 합니다. '열'찜질이 아니라 '온'찜질입니다.^^(너무 뜨겁게 하시면 안됩니다.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는 정도의 온기면 충분합니다)

    부기가 가라앉았다면 통증도 어느 정도 사라졌을 것입니다. '온'찜질을 하는 이유는 스트레칭을 하기 전에 웜업으로 가볍게 달려 몸을 약간 데워주는 것과 같은 작용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3. 눈치채셨겠지만^^ 온찜질과 병행하여 근육을 arrange해주셔야 합니다. 즉, 새로 생겨난 근육은 방향성도 없고 근섬유가 정리되지 않은 만큼(피부의 흉터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시 햄스트링이 힘을 받는 방향으로 재배치를 시켜 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온찜질을 한 후,

    처음 사나흘은 상처부위를 조물락거리는 정도로 마칩니다. 손가락 끝으로 누르시면 안되고 허벅지 뒷부분 전체를 움켜쥐듯 손바닥으로 눌러주시면 됩니다.

    일주일 정도 꾸준히 살피셨다면 통증은 사라졌을 것입니다. 이때부터는 온찜질과 병행하여 스트레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장 좋은 햄스트링 스트레칭 방법은,
    다리를 곧게 펴고 상체를 수그리는 것입니다(어떤 동작인지 아시겠죠? 머리는 땅을 보지 말고 전방을 향하는 것이 운동효과가 더 좋습니다). 이 때도 초반에는 무리하여 손을 땅에 짚을 정도로 숙이실 필요가 없고 통증이 느껴지지 않을 만큼만 최대한 수그리시면 됩니다. 날이 갈수록 많이 수그릴 수 있겠죠.

    온찜질과 스트레칭도 하루에 3~5회정도 실시합니다.

    4. 1주일정도 스트레칭을 하셨다면 운동을 해 주어야 합니다. 바닥에 엎드리신 채로 무릎을 굽혀 발뒤꿈치를 엉덩이에 닿게 하시면 됩니다(웨이트트레이닝 용어로는 보통 '레그 컬'이라고 합니다). 구부리는데 1초, 다시 펴는데 2초(하나-둘-셋으로 하면 편합니다)로 해서 30회를 1세트로 하여 하루에 3세트정도 실시하다가 점점 늘려서 5세트정도까지 합니다.

    5. 이렇게 해서 빠르면 2주, 늦어도 3주정도면 '다치기 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물론 그동안 테니스나 다른 운동을 하지 않으셨을테니 근력은 다소 약해져 있겠죠. 다시 테니스를 시작하시더라도 처음 1주일간은 전보다 약한 강도로 운동하시기 바랍니다.

    6. 사실 사나흘에서 일주일 정도면 어느 정도 움직일 수 있을 정도로 회복될 것입니다(통증만 없어지면 장땡입니다 ^^). 그러나, 선수들의 예에서 볼 수 있듯 재활이란 것이 마지막 2%가 오래 걸리고 어렵고 그렇습니다. 대부분 마지막에서 실패하고 만성적으로 부상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쪼록 잘 살피셔서 오랫동안 건강하게 테니스 즐기시길 바랍니다.
  • 포스만땅 04.19 10:40
    대단... 대단.... 전테교 정말 대단합니다.
    테니슨 물론이고..

    저도 작년 겨울에 자세가 높다는 주변의 충고로 발목과 허리에 고무줄을 묶고
    기마자세로 렛슨을 두달 정도 받은적이 있습니다. 무지 힘들더군요.
    특히...오늘 첨안거지만..아마도...."햄스트링" 이게 문제 였나 봅니다.
    아침에 일어날때 정말 아프고, 특히 의자에 오래 앉아 있는것도 무지 힘들었습니다.
    한두달 아픈거 같더니 어느순간 증상이 사라졌네요. 지금은 별문제 없는거 같습니다.

    단순 근육통이라고 생각했는데...
  • 최윤선 04.21 02:26
    와 정말 감사합니다 ..

    제가 외국에 있어서 .. 모르는 외부사람과의 접촉.. 특히 병원이나 ..

    이런 쫌 전문적인분야의 사람들을 만나는걸 두려워합니다 .. 말도 통하기 어렵고 ..

    잘못이해했다간 더 위험할꺼 같아서 그래서 보통 아프면 그냥 참는스타일입니다 ..

    사실 1달전부터 계속아프다가 .. 요즘 너무 심해져서 아침에 일어나기도 힘든상태였습니다 ..

    어찌대처해야될지도 잘모르고 .. 레슨선생님한테는 그렇게 아픈내색은 안하고

    엉덩이쪽이 아프다고 간단히 말해서 .. 아마 레슨선생님도 가벼운 근육통으로 인식하신 모양입니다

    어제부터 얼음찜질과 .. 저녁에는 잘떄는 전지장판을 따스하게 틀어놓고 엉덩이를 따듯하게하고 잡니다 ..

    그리고 통증이 올라고 할정도만 바닥에 손뻗는운동을 하는중이고요 ..

    단 2틀했는데도 .. 놀랍게도 .. 극악한 통증이 사라지고 부운느낌도 많이 사라진것같습니다 ...

    그런데 아직 바닥에 손바닥을 댈려면 멀은거 같습니다 ㅜㅜ;;

    윗몸일으키기도 아직은 상체를 45도정도 올리는게 한계입니다..

    그런데 얼음찜질과 가벼운스트레칭으로 .. 많이 호전되어서 ..

    너무 기분이 좋습니다 .. 그전에는 움직일려고만해도 통증이 느껴졌거든요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만성으로 될염려도 많고 .. 심하면 수술이라던지 ..

    5~6개월걸린다고해서 겁부터 많이 먹었지만 ..

    2틀동안 블루스카이님이 하라는데로 했더니 .. 많이 호전되어서 ..

    당장이라도 금방 완치될꺼 같아서 기분이 너무 좋습니다


    아직젊은맘에 처음에 무리하게 일정을 잡은거 같습니다 .. 레슨전 스트레칭도 20분정도 열심히 햇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됬네요 .. 아마도 제가 3~4년 아무런운동도 안하고 몸을 너무 안쓴탓인거 같습니다 ..

    일단 조심조심 완치될때까지 가벼운스트레칭을 반복해야겠습니다 ..


    다시한번 너무 감사드리고요 ..

    지금현재 한달동안 낫기는커녕 악화되던 햄스트링이 ..

    너무 많이 좋아졌습니다 ..

    왠지 일주일사이로도 거의 완치될꺼 같은 느낌입니다 ...

    너무 감사드립니다
  • 최윤선 04.21 02:33
    제가 포스만땅님이랑 비슷한거 같습니다 ^^:

    저도 기마자세로 연습을 무리하게한후 .. 그후 통증이 느껴졌습니다 ..

    원래는 두쪽다 통증이 느껴졌지만 .. 왼쪽은 한 5~6일지나니 통증이 없어지더라고요 ..

    그래서 오른쪽도 없어지겠지했지만 .. 한달째 악화가되서 걱정이 많이 되던참이였습니다 ^^
  • bluesky 04.21 21:12
    좋아지셨다니 너무 다행이고 저로서도 기분이 좋습니다. ^^

    다만...
    윗몸일으키기는 당분간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구요(특히 다리를 펴고 몸을 일으키는 경우 햄스트링에 상당한 부하가 걸립니다).
    초기에는 온찜질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상처에서 열이 나고 있는 상태이므로 일단은 체온에 맞게 열을 내려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색해보셔서 아시겠지만,
    햄스트링이라는 근육이 현대인들이 거의 쓰지 않는 근육이지만(많이 뛰거나 걷지 않게 되므로), 따라서 하체와 상체를 연결해 주는 매우 중요한 근육이라서 한번 다치면 오랫동안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만성이니 수술이니 하는 얘기가 나왔겠지요.

    모쪼록 남은 기간동안 꾸준히 재활 잘 하셔서 건강한 몸으로 운동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재활의 포인트는 마지막 2%인거 아시죠? 서두르지 마시구요. ^^


  1. notice

    테니스 관련 정보,랭킹,엔트리, 생방송 사이트 링크 모음

    인터넷 테니스 생방송(ATP,WTA,GS) https://en.sportplus.live/tennis/ ITF https://live.itftennis.com/en/live-streams/ 엔트리 정보 등, 커뮤니티 http://www.tennisteen.it/entry-...
    read more
  2. No Image

    공과오른발사이의좌우간격//클로즈스탠스와비슷한간격필요

    타점이랑 함은 보통 앞뒤만을 말하는데, 좌우 타점을 맞추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과 오른발사이의 거리에 대한 것입니다. 스탠스를 보면, 클로즈로 하시는 분도 있고, 오픈도...
    Read More
  3. 왼쪽무릎이 오른쪽무릎보다 낮아야 하는 rationale..

    그림(아래)이 좀 복잡합니다. 하나씩 살펴보면,..오른쪽에서 내려오는 화살표는 오른쪽무릎을 구부려서 그만큼 내려갔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이 때 왼쪽무릎은 더 구부려야 합니다.(그...
    Read More
  4. No Image

    (공지)잘 안되시는분이 계신지요?

    로그인..그동안 운영체제에 따라 로그인이 되었다 안되었다 .. 로그인 상태에서도 게시판에서는 로그아웃이 되던 현상 등... 관련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한것 같습니다. 혹시 아직도 ...
    Read More
  5. No Image

    트위스트 서브를 배워봅시다

    Thanks 마침 트위스트 서브를 한번 시도해보려 했는데...설명이 너무 와 닿는군요 감사합니다. https://tenniseye.com/serve/77444
    Read More
  6. No Image

    닛산 CEO 곤의 문제해결 방식// 실수는 반복될 뿐..

    피에르와 히로시가 캐나다에서 사슴사냥을 나갔다. 두 사람은 작은 비행기를 빌려 목적지로 향했고, 사냥 생각에 들떠 있었다. 날이 저물 무렵, 두 사람은 큰 사슴을 한 마리 잡아 돌...
    Read More
  7. No Image

    레슨 테스트

    발리 레슨을 받고 있으므로 복식에서 발리를 시험해 보고 싶어집니다. 마침 어제 대전거성스포텔 사장님에게서 원포인트레슨하신다고 연락이 와서 저녁 8:30퇴근하고 부랴 부랴 송강으...
    Read More
  8. No Image

    리퀴드메탈 래디컬라이트//푸어드리이브팀 팝니다.

    리퀴드메탈... 3개월 사용(게임) 발볼랏 푸드 팀 ... 작년 10월구매 ,20일 사용(한달 렛슨,,게임) 올봄 테니스 시작하려니 어깨 통증이 심해져서 다시운동할 엄두가 안나네요 가격은 ...
    Read More
  9. No Image

    테니스치고난후 엉덩이가 너무 아프네요 ..

    테니스를 배운지 이제 한달째로 접어들고있습니다 ... 그런데 어깨나 팔꿈치이런곳은 처음부터 아프거나 저리는현상같은건 없었는데 .. 엉덩이가 너무 아프네요 ㅜㅜ; 서서 테니스를 ...
    Read More
  10. 실전에 도움이 되는 벽치기연습법..

    일반적인 난타는 잘 되는데, 실제 경기를 하면 스트로크가 잘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사람들은 심리적인 원인이 주라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약간 다른 생각을 가지...
    Read More
  11. No Image

    가입 인사 드립니다....(- -)(_ _)(- -) 헤헷..

    안녕하세요 ...^_^? 2006년 4월 16일 8시 35분 쯤에 가입한.^_^ 윤민용 이라고 합니다 아직은 중학생 이구요.^_^ 테니스 를 배운지 1년 됬습니다.^_^ 해보니깐 재미있어서 계속 하게 ...
    Read More
  12. No Image

    테니스 엘보

    테니스엘보로 고생하고 있는 테니스환자 입니다. 테니스를 쉬면 나을 것 같은데 이게 마음대로 안되네요. 인테넷 검색하면 프로로테라피 주사라는게 엘보치료에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Read More
  13. No Image

    4/16(일) 번개 한번 더 모이시지요

    KAIST 하드코트 7:30 일요일 아침에 시간이 되시면 한번 더 모이시지요. 짧은글 남겨주세요
    Read More
  14. No Image

    김도석님 참고하세요.

    첫번째 파일은 샘프라스의 퍼스트 서브, 두번째 파일은 샘프라스의 세컨드 서브 입니다.
    Read More
  15. No Image

    서브 분석

    김도석님 답글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계속 연구하고 계셨군요. ^^; 일단 shoulder-over-shoulder에 대해서 다시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제 글을 다시 읽어보니 오해의 소지가 ...
    Read More
  16. No Image

    4월15일 토요일 번개하시지요.

    오늘날씨 너무 좋습니다. 날씨가 좋으니까 자꾸 테니스 생각이 나네요. 내일 진하게 한번 즐테했으면 합니다. 토요일 번개에 3주연속 단식만 치고 돌아갔었습니다. ㅎㅎㅎ 요즘 발리연...
    Read More
  17. No Image

    [re] (정보)English-Sports Camp

    안녕하세요. 일리노이 샴페인 어버나에서 University of Illinois Sports-English Camp 를 준비하고 있는 김상억입니다. 이상훈씨와 전현중 선생님의 너그러우심 덕분에 이렇게 저희 ...
    Read More
  18. No Image

    인사 올립니다..^^*(꾸벅~)

    중학교때 연식정구를 조금 했었고..1년전부터 테니스 레슨을 받고 있습니다.. 아직은 실력이 많이 부족한데..열정만은 프로선수급입니다..^^* 빨리 실력향상 시켜.. 대회에도 나가서 ...
    Read More
  19. No Image

    안녕하세여?

    화창한 아침입니다. 저번에 인사드린 김대환입니다. 글남긴지 일주일이 지났네여!~ 아직 자취방이 정리가 안된관계로 집에서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해서 저번주 일요일 모임을 확인하지...
    Read More
  20. No Image

    윌슨 프로스테프 투어 100 라켓은???

    요즘 이 라켓이 끌리는데....누구 아시는분 설명 부탁드립니다. 눈에 아른거립니다....
    Read More
  21. No Image

    데이비스컵 녹화중계 안내

    내일(14일 금요일) kbs sky에서 녹화중계합니다. 대만을 이기고 월드그룹 플레이오프에 진출한 한국팀의 경기입니다. http://kbssky.co.kr/html/view/view_schedule.php?act=schMainLi...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55 356 357 358 359 360 361 362 363 364 365 366 367 368 369 370 371 372 373 374 ... 781 Next
/ 7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