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본문 바로가기


테니스엘보우의 발생원인과 치료법(동영상)

1.테니스엘보우란?


테니스엘보우는 주로 수근관절 신근을 과도하게 사용할 때 발생되는데 이 병변은 테니스 선수에게서 많이 발생한다고 하여 테니스엘보우라고 불리우고 있다. 그러나 테니스 선수뿐만 아니라 다른 운동선수에게서도 이러한 손상은 많이 발생하면 이를 외과 상과염이라고 부른다.


이병변은 외측상과 바로 아래에 있고 염증성이라고 알려져 왔으나 병리 소견은 단요측수근 신건근의 퇴행성 변화로 보통 외측상과의 총신전근 건 기시부의 1-2cm되는 부위에 존재한다. 따라서 신전근건 병증이라고 부르는 것이 타당하다.

2.테니스엘보우의 발생원인


테니스나 골프 등의 운동을 할 때 라켓이나 클럽으로 공을 때리는 순간 주관절이 내반 되는(안쪽으로 쏠리는)힘을 받아서 총신근건 기시부가 손상되는 것이다. 


테니스에서는 백핸드스트로크를 잘못 쳐서 발생하는 예가 많다.


즉, 전완이 반 회내전위에 있어서 신전근이 긴장되어 있을 때 공이 예상보다 빠르게 라켓에 맞게 되어 급히 완관절을 구부리는 순간에 전완 신전근을 과도하게 구부리게 되어, 상완골 외상과 신전근건의 기시부를 손상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테니스엘보우는 순간적이고 급속한 운동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다.


많은 의사들은 건에서의 작은 파열이 과도한 혈관흐름현상을 일으켜서 통증을 유발한다고 생각한다. 통증은 테니스 백핸드 스트로크처럼, 쭉 편 상태에서 엘보우에 강하게 힘을 주면 더욱 좋지 않다. 


이런 문제는 골프나 테니스 등 도구의 반복적인 사용을 하는 다른 스포츠에서도 발생한다. 망치질, 나사못박이, 다리미질 등 회내전 및 회외전 운동하는 작업에서 발생한다.

1)포핸드 : 테니스엘보우는 선수들이 서브를 구사할 때 손목의 스냅(내전)을 이용하여  강하게 서비스를 넣는 사람들의 경우에 주로 발생되며, 팔목관절 안쪽 부위에 통증이 오게된다 .

2)백핸드 : 테니스엘보우는  주로 테니스를 처음 시작한 초보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팔목 관절바깥쪽에  통증이 오는 경우이며, 초보자들이 백핸드스트로크를 처음으로 배우면서 한 손으로 계속해서 연습을 하게 되면 이와 같은 증상이 올 수 있으나, 양손으로 백핸드를 치는 사람의 경우 거의 걸리지 않는다.

3.치료방법


한 가지 치료법만으로는 효과적이지 못하고 아래에 나타나 있는 여러 가지 치료법의 조합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연부조직 치료법의 원칙이 적용되는데 여기에는 동통과 염증의 억제, 치유 과정의 촉진 유연성과 근력의 회복, 동반 요인의 치료, 점차적인 활동재개와 유발인자의 교정 등이 있다.


1)동통과 염증의 억제
환자들은 잘못된 역학과 더불어 염증 증상을 나타내는데 이때는 휴식, 얼음찜질, 비스테로이드소염제 사용 등이 필요하다.

2)전기요법
초음파, 레이저, 고압전류 자극등이 치유과정을 촉진시킬수 있다. 온열요법도 유용하여 네오프린 자락과 같은 보온 보조기 착용이 재활치료 중 도움이 된다.

3)연부조직 치료
연부 조직 치료가 이환된 부위와 주위의 긴장된 조직에 적용된다. 조직이 긴장되도록 수근관절을 수동적으로 굴곡시킨 후 이환된부위에 수평 마찰을 가한다. 이환된 부위에 근-근막분리술을 시행하고 치료후에는 반드시 증상의 호전정도를 측정한다. 


과도하게 긴장된 주위 조직은 수지 허혈성 압박으로 풀어야하며 단요측 수근관절 굴곡하에 근-근막 유리술 즉, 지속적인 마사지와 견인으로 치료되어야 한다. 모든 연부조직 치료술은 치료효과를 판정할 수 있도록 3도의 동통으로 진행되기 전의 2도 이하의 동통수준에서 시행되어야 한다.

4)스트레칭
단요측 수근 신근건과 완관절 신전근건에 대한 스트레칭이 시행된다.

5)근력강화운동
테니스엘보우는 팔뚝 근육과 힘줄을 손상시키는 것과 관계가 있다. 이런 고통스러운 상태의 재활은 대개 휴식, 얼음찜질, 테니스 기술을 향상시키는 스트레칭 운동을 포함하고, 역작용보조기를 사용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재활의 부분은 회복을 증진시키고 재발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근력강화운동이다.  





(1)무게 있는 물건 없이 하는 운동
무거운 물건 없이 효과적인 강화운동은 두꺼운 고무 밴드와 테니스공을 가지고 할 수 있다. 우선 팔꿈치를 몸쪽으로 구부리고, 팔을 앞쪽으로 쭉 뻗어서 운동을 진행한다.


손가락 확장 운동을 위해서, 두꺼운 고무 밴드를 손가락 끝과 엄지손가락에 건다. 손등이 위를 향하게 하고, 가능한 한 많이 손가락을 쫙 벌린다. 약 3초 동안 유지하고 힘을 뺀다. 손가락과 팔뚝이 힘들 때까지 반복한다. 이것이 쉽게 된다면, 고무 밴드를 손톱 쪽으로 가깝게 올린다. 손톱 쪽에서 이 운동을 쉽게 할 수 있을 때,  두꺼운 고무 밴드 운동은 끝마친다. 


손 압착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손바닥으로 테니스공을 잡는다. 단단하게 볼을 꽉 쥐고 약 3초 동안 유지한 후에 힘을 뺀다. 근육이 피곤할 때까지 반복한다. 만약 이 운동이 처음에 힘들다면 라켓볼이나 고무공으로 시작해서 테니스공으로 진행한다. 


매일 이 두 가지 운동을 여러번 반복한다. 아래의 무게 운동 프로그램 기간동안 테니스공과 고무밴드 운동을 계속 병행한다.


(2)무거운 물건으로 운동하기

각각의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기 전에, 빨리 걷기, 자전거 타기, 또는 조깅, 또는 핫팩을 사용하여 직접적으로 엘보우를 따듯하게 하는 등 3분에서 5분 정도의 운동으로 가벼운 땀을낸다. 이 운동은 점진적으로 진행해야한다.


손상을 다시 악화시키는 것을 방지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만약 역작용보조기를 이전부터 착용해 왔다면, 다음의 운동을 하는 동안에 착용하는게 좋다. 


무겁지 않은 것부터 시작하고, 매일 10-15번 정도를 한 세트로 한다. 일단 두 세트를 연속해서 편안하게 30번 할 수 있다면, 1Kg 정도의 무게로 10-15번 정도 한 후에 30번까지 할 수 있도록 한다. 


시간이 좀 지나면 무게를 2Kg정도로 올려서 하고 차츰 3-4Kg까지 올린다. 너무 많이 하지 않고 세트당 20개 정도로 한다. 차츰 엘보우가 강해지면 팔을 허벅지에 대지 않고 한다. 각자에 맞는 정당한 비율로 운동을 해야한다. 좀 더 무거운 무게를 들어 올리게 되면, 각 세트가 끝난 후에 약 10-20분 정도 엘보우에 얼음찜질을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 것이다. 만약 운동으로 인해 통증이 생긴다면, 무게를 낮추고, 반복횟수를 낮추거나, 또는 손목동작의 범위를 줄인다. 여전히 운동 후에 통증을 느낀다면, 의사나 물리치료사를 찾아야 한다.                


6)유발인자의 교정
가장중요한 것은 과도한 운동이나 갑작스러운 활동을 피하는 것이다. 


주관절만으로 백핸드를 칠 때, 포핸드로 탑스핀을 칠 때나 서브를 넣을 때 심하게 수근관절 굴곡을 시켜 과도한 전완부의 회내전이 유발될 때가 그 경우이며 잘못된 기법은 숙련된 코치에 의해 교정되어야 한다. 


라켓크기, 그립크기, 줄의 장력, 코트면, 공무게 등도 주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너무 큰 라켓이나, 너무 작은 그립을 피하고 큰 중심의 타점을 갖는 중간크기의 라켓과 쥐기 편한 크기의 그립이 필요하다.

7)역작용보조기
역작용보조기는 신건근에 미치는 힘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재활 운동이나 테니스와 같은 예전의 운동으로 복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픈 부위에 착용해야 된다고 생각하지만 올바른 부위는 주관절로부터 10cm 가량 원위부의 전완부에 단단히 채워져야 한다.

8)코티스코스테로이드 주사
흔히 사용되지만 위에 사용된 치료법처럼 일반적이지는 않다. 그 적응증으로는 3개월 이상 재활 운동을 하였는데도 효과가 없을 때나 골막염으로 인한 외측상과의 국소 동통이 있을 때이다. 


스테로이드와 국소 마취제가 단요축수근  신근건 주위의 최대 압통이 있는곳에 주입되는데 근자체내로 들어가서는 안된다. 스테로이드 주입은 치료의 한 부분으로서 재활 요법이 따라야 하며 주입자체만으로는 만족스럽지 못하다.

9)수술
12개월 이상 보존적 치료를 시행한 후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때 극히 드물게 수술을 할 수 있다. 외측 상과부에서 단요측 수근 신전근을 유리하거나 퇴행성 변화가 생긴 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다.




ut.PNG 테니스 라이프 유튜브 구독하기(클릭)




[엘보와 부상에 도움 되는 글]


 


  • 안종화 05.12 21:06
    레포트 쓰면서 모은 자료정리입니다.
  • 바람도리 01.01 22:41
    좋은 자료인데요. 넘 어려워서 통 무슨 말인지.. ㅜㅜ
  • 황옥곤 09.19 23:30
    테니스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은데 팔끔치가 약간 아프기 시작했는데 좋은정보주셔서ㅓ 감사합니다. 열심히 실천하여 엘보로 테니스를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안호근 05.22 16:39
    좋은 말씀입니다.
    퍼갑니다.
  • 신바람 06.18 16:21
    좋은 예방 및 치료법 퍼 가겠습니다. 우리 클럽에 요즘 엘보우가 유행병처럼 번지네요.
    감사합니다.

  1. notice

    테니스엘보,다리경련(쥐),방아쇠수지증,무릎발목어깨부상등 테니스부상 원인과 치료

    테니스를 하게되면 각종 부상이 오게된다. 특히 엘보가 많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무릎 관절부상이 상당하다. 잘못된 그립을 잡고 오래하다보면 새끼손가락과 두번째 손가락 부상등도...
    read more
  2. 테니스 엘보의 치료 - 테이핑 치료 동영상 모음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후반의 테니스 초보 동호인입니다. 늘 전테교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서 간략하지만 엘보우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저의 엘보우 경험담을 공유하고 싶어서 글...
    Read More
  3. 엘보우 극복기; (부제: 엘보우와 라켓 텐션과의 관계)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후반의 테니스 초보 동호인입니다. 늘 전테교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서 간략하지만 엘보우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저의 엘보우 경험담을 공유하고 싶어서 글...
    Read More
  4. 테니스엘보우의 발생원인과 치료법(동영상)

    1.테니스엘보우란? 테니스엘보우는 주로 수근관절 신근을 과도하게 사용할 때 발생되는데 이 병변은 테니스 선수에게서 많이 발생한다고 하여 테니스엘보우라고 불리우고 있다. 그러나...
    Read More
  5. No Image

    엘보를 알면 회복이 보인다.(보호기 사용후기)

    반갑지 않은 손님 엘보가 찾아온지 3주가 흘러가고 있습니다. 먼저 돌이켜 보건데 엘보가 찾아온 시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몇년 동안 엘보가 뭔지도 물랐는데..) * 무거운 라켓 사용 ...
    Read More
  6. [모두보고하세요 강추 ]테니스 전 최고의 트레이닝

    Read More
  7. No Image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트레이닝

    기구만 있어야 운동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되는 분들께서도 이번 기회에 생각을 바꾸시고 한 번 해보세요. 특히, 겨울철 야외운동을 하지 못할 때 기본 체력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
    Read More
  8. No Image

    엘보의 예방과 치료

    엘보가 생기는 원인: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의 인대가 아픈 병이지만, 원인은 그 인대가 붙어 있는 근육이 수축하여 생기는 것입니다. 근육의 수축은 무리한 힘을 과다하게 주었기 때문...
    Read More
  9. No Image

    테니스에 도움이 되는 웨이트트레이닝

    테니스는 어깨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라켓을 강하게 휘두르기 우해서 가슴이나 등, 팔의 힘도 많이 필요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옆으로 움직이는 동작도 많고, 자세를 빠르...
    Read More
  10. No Image

    무릎 통증에 관한 고견 부탁합니다.

    무릎 관절에 염증도 생기고 한마디로 너무 많이 써서 벌써 도가니가 닳았나 봅니다. 하고싶은 테니스를 못하게 될까봐 걱정입니다. 즐테를 하는 입장인데 자꾸만 걱정되네요 가끔 걸을...
    Read More
  11. No Image

    저기 아는 사람은 대답좀...

    제가요 간단한 운동인가 하는것 보니깐 100드릴 인가 뭐라면서 하라던데 그게 뭔지도 모르겠고.... 뭘 어떻게 해야 되는지도 모르겠고... 그러니깐 간단하게 말해주시면... 뭐 등산하...
    Read More
  12. No Image

    살길이 이곳에 있었네요....

    눈팅만 계속했다면 아직도 이런곳이 있는줄 모르고 있을겁니다. 형욱님 사이트에 앨보좀 고쳐달라고 글 올렸는데 최진철님이 이곳을 알려주셔서 왔더니... 심봉사가 눈 뜬 기쁨이 지금...
    Read More
  13. No Image

    ELBOW 극복기

    저는 엘보가 와서 약 2 달간 테니스를 못 했습니다. 겪어 본 사람은 알겠지만 고통이 장난이 아닙니다. 나름대로 엘보 방지 압박 붕대도 감고 해봤는데 별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
    Read More
  14. No Image

    진정한 스트레칭

    흔히 클럽에 가서 동호회 수준의 플레이어들이 테니스를 치기전에 하는 스트레칭을 보면 스트레칭을 5분 이내로 끝내거나 아무런 스트레칭 없이 바로 난타로 들어가는 것을 자주 볼 수...
    Read More
  15. No Image

    [질문] 둘이서 할수 있는 트레이닝 없을까여?

    안녕하세요.. 이란에는 트레이닝에 대한 노하우나.. 다른 자료를 올리는 란이지만.. 친구와 테니스를 즐기는 저라.. 이렇게 올려봅니다.. 두명이서 서로 트레이닝시켜줄수 있는 방법은...
    Read More
  16. No Image

    손가락 - 손바닥 연결 부분의 통증은 저만 있는 건가요?

    물론, 이러한 통증이 엘보는 아니겠지만요, 이걸 병원을 가봐야 할지, 말아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오른 손 통증은 지금 3주정도 계속 되고 있는데요 많이 나아지고 있습니다. 처음 ...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Next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