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테니스 스트링 마찰계수의 이해..줄 쏠림의 원인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png

 

페더러 경기를 보면 포인트 사이에 스트링 정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루틴(Routine) 이겠죠?

 

※ 규칙적으로 행하는 일련의 동작을 통해서 자기 페이스를 유지하게끔 하는 것

루틴의 대상이 되긴 하지만 스트링 줄쏠림은 100% 좋지 않습니다.

2.png

 

쏠림은, 스트링 간격 비균질로 컨트롤이 떨어집니다. 쏠림이 있다는 것은 스트링 snap-back( 스트링이 움직이면서 스핀을 주는 현상) 효과 저하로 타구감/스핀도 감소하게 됩니다.

이런 쏠림(치우침) 현상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기본적으로 메인 스트링과 크로스 스트링과의 마찰계수가 원인입니다.

(※ String COF : The string-to-string coefficient of friction)

3.png

 

메인, 크로스 스트링 표면 마찰력이 작다 --> 표면이 미끄덩 미끄덩해서 마찰력이 낮다 --> 줄과 줄이 잘 미끄러진다! String COF이 낮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스트링 메이커들은 String COF를 낮추기 위해서 테프론 코팅(예: 제네시스 타이푼 제품)을 하거나 리퀴드 왁스라는 윤활제를 바르기도 합니다.

 

보통, String COF가 낮은 스트링이 생산단가도 높게 나오는 편입니다. (이유- > 생산과정 증가)

물론,스트링 재질 특성으로 마찰이 높은 경우도 있습니다.

 

4.png

 

페더러가 쓰는 천연 스트링의 마찰계수는 일반 원형 폴리보다 3배 정도 높습니다. 보통 천연 스트링이나 멀티 필라멘트 스트링이 마찰계수가 높습니다. (재질특성)

페더러가 포인트마다 줄을 정리하는 이유는....?

네. 천연 스트링은 줄이 쏠릴 수밖에 없습니다.

 

5.png

 

 

 

퍼펙트 네추럴이나 럭실론 네추럴은 외부에 vanish 코팅을 입혀서 이런 마찰을 줄이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ㅎ

자. 그럼 이런 줄쏠림을 극복하려면 어떻게 할까요?

1. 텐션을 올리면 도움이 되겠지만 역효과가 더 크기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2. 스트링 표면 코팅이 손상돼서 쏠리는 경우엔 스트링을 교체한다.

3. 코팅이 센 스트링으로 바꾼다!

- 코팅이 좋은 제네시스 타이푼! , 인조쉽은 퍼펙트 터치! (깨알 광고 ㅋㅋ)

하지만...

마찰계수 높은 스트링이 무조건 않좋은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스타일 따라서 좀 쏠려도 정리하면서 치는 것이 퍼포먼스가 좋을 수 있습니다. (페더러가 줄 쏠린다고 폴리 + 폴리로 쓰진 않지요 ㅋㅋㅋ)

단, 생산 cost가 낮은 폴리는 표면 코팅이 조악해서 줄이 처음부터 쏠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줄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저는 Liquid Wax라고 표면에 왁스처리를 한 제품에 관심이 많습니다.

가연스포츠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