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수준높은 테니스로 발전하는 방법 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변화에는 시간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초보자가 플레이할 때 그들은 그들이 편하다고 느껴지는 방법으로 플레이를 합니다.
 
그들은 아직 스트로크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부족한 상태이기 때문에 그들이 맞다고 느껴지는 것들만 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상급의 폼이 어색하고 불편한 것이라면 초급자들은 이러한 폼을 보여주진 못할 것입니다- 
 
최소한 의식적으로 하려고 하지 않으면 말입니다. 이 개념은 이 초보자들에게 우선 게임을 경험하게 하고 본인 스스로가 치는 법을 깨우치거나 수동적인 설명을 통해 배우도록 하는 지도자들의 지도 철학과는 상반됩니다.
 
상급자가 “단순하게” 보이는 방법으로 시합을 할 때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말합니다. “너무 쉽게 치네요!”), 이런 단순한 스트로크 패턴으로 이끈 실제적인 방법들은 결코 자연스럽거나, 편하거나, 단순하지 않습니다.
 
어떤 스포츠에서나 마찬가지로 적절한 테크닉을 연습하고 이러한 테크닉을 실제 시합에서 사용해 본 경험만이 힘들었던 점을 단순하게, 부자연스러웠던 점을 자연스러워지게 만들어줍니다.
 
이런 방법들을 피해서는 결코 기술 발전을 가속화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결코 이런 테크닉들을 익힐 수 없게 만듭니다!
 
시합중의 선수들은 과거의, 가장 친숙한 폼으로 돌아가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중급 이하의 선수들에게서 가장 친숙한 폼은 그들이 가장 처음 배웠던 폼입니다. 만약 그 폼이 하급의, 발전을 저해하는 형태이라면, 그 선수는 결국 하급의 정체된 스트로크로 돌아가게 됩니다. 
 

 

24.gif
이 젊은 선수는 컨티넨탈 그립을 사용합니다. 그 결과 더 효과적인 라켓헤드의 하강, 임팩트 순간 라켓 헤드 스피드의 증가, 그리고 더 부드러운 스윙의 진보된 서브를 구사합니다.
 

 

어떤 경우에서든, 선수들은 다음의 세가지 요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1. 계속 시도하려고 노력하지 않고서는, 혹은 연습할 때와 같이 아무런 압박감이 없는 상태에서만 그런 스트로크를 시도하려고 해서는 결코 진보된 스트로크에 익숙해지거나 성공할 수 업습니다.
 
2. 계속 하류의 폼만 사용하게 되면, 비록 편하다고 할 지라도 어쩔 수 없이 같은 에러를 반복하게 될 것입니다. 
 
3. 이런 하류의 폼을 사용하는 선수들은 아무리 열심히 테니스를 쳐도 상급자들과 경쟁할 능력이 생길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변화를 위한 실수는 좋은 실수이며 발전의 초석이 됩니다.
 
진실로 상급자가 되고자 한다면, 선수들이, 그들이 배운 최고의 폼을 사용하고 실수를 경험하는 것이 하류의 폼으로 성공했다는 착각을 느끼는 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저는 윗 문장에서 “착각”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실제로는 새로 배운 더 진보된 폼으로 칠 때 더 적은 실수를 합니다.) 과거의, 친숙한, 하류의 폼으로 더 많은 실수를 하면서도 더 ‘성공적이다’ 라고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성취감의(그 많은 실수 속에서) 착각은 단지 편하기 때문입니다. 
 
분명히, 새로운 스트로크 패턴을 배우기 시작할 때, 기술에 대한 이질감은 불편함과 불확신을 유발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과거의 친숙한 폼으로 실수를 하는 것이 새로운, 이질적인 폼으로 스트로크를 성공하는 것 보다 더 편안해 합니다.
 
이것이 바로 선수들이 새로운 폼을 익힐 때 견뎌내야 할 “적응 기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선수가 적절한 폼으로 쳐도 실수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확한 그립을 사용했으나 풋웍이 부적절할 때
 
그립, 풋웍이 적절했으나 부적절한 스윙패턴으로 쳤을 때
 
그립, 풋웍, 스윙패턴이 적절했으나 타이밍이 안맞을 때
 
그립, 풋웍, 스윙패턴, 타이밍이 적절했으나 볼을 미스히팅 했을 때
 
그립, 풋웍, 스윙패턴, 타이밍이 적절하고 볼을 스윗스팟에 맞추었으나 목표가 틀렸을 때

 

 

25.gif
적절한 메커니즘으로 서브를 넣을 때 서브는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서브가 됩니다. 위의 젊은 선수의 모습과 거의 유사함을 인식하세요.
 

 

위와 같이 스트로크를 실패하게 만드는 여러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이 말은 즉, 선수가 샷이 정확하게 되기 위한 대부분의 요소를 정확하게 수행했다고 해도 단 하나의 요소만 틀리면 샷에 실패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많은 수강생들이 저에게 이렇게 말하곤 합니다. “ 당신이 하라는 대로 했지만 볼은 계속 아웃 됩니다!” 전세계의 테니스 강사들은 다들 경험해 본 말일 것입니다.
 
위에 설명한 글에서 어떤 선수가 거의 모든 것을 정확하게 해내는데도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지 이해가 갈 것입니다.
 
노력하는 한 ..희망은 있습니다.
 
적절한 폼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모든 실수들은 학습효과를 갖습니다. 예를 들면, 새로 배운 투핸드 백핸드를 처음 시도해서 네트에 박거나 아웃 시켰을 경우 라켓 컨트롤과 신체 움직임에 대한 이해가 시작됩니다.
 
그 다음 이어지는 각각의 히팅은 라켓과 신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더욱 깊게 이해하게 해줄 것입니다. 각각의 순간에 우리가 이전의 하류의 폼으로 돌아가면, 우리는 성취하고자 노력하던 것으로 갈 수 없게 됩니다.  
 

The “Advanced Foundation” Advancing to the Next Level!

- By David W. Smith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