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본문 바로가기


왜 단식이 필요한가 !

내일은 재말레이시아 테니스협회의 첫 단식 월례대회가 있습니다.

 

이제 갓 구성된 협회인지라 고작 30여명의 회원입니다만 모두 열정만은 대단합니다.

 

이번 대회를 기획하고 참가신청을 받으면서 보니 의외로 단식경기에 부담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당연히 체력적인 부담도 있겠지만, '난 아직 단식경기를 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더러 있는 것 같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식 경기는, 특히 단식 대회는 복식 경기가 가능하신 수준이시라면 꼭 경험하셔야 한다고 생각해서 차월 대회의 참가 독려차 졸필을 적어 전회원에게 메일로 발송하였습니다.

 

생각나는 대로 복식과 비교를 통해 그 이유를 정리해 보았지요.

 

고수님들에겐 당연한 얘기들이겠지만 혹시나 단식을 꺼려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하여 부끄럽지만 옮겨봅니다.

 

내용이 다소 장황해도 이해해 주시고 잘못된 점이 있으면 조언부탁드립니다.

 

1. 플레이스먼트(Placement)에 대한 이해

 

이건 뭐 당연한 얘기겠지요. 복식이야 파트너와 함께 코트를 반씩(사실 파트너와의 수준 차이에 따라 코트를 분담하는 퍼센트가 조금 불균형하긴 하지만) 분담한다는 사실이 체력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부담을 줄여줍니다.

 

그럼 단식은 왜 더 힘이 들까요 ?

 

코트 커버 범위가 복식보다 넓으니까 ?

 

물론 당연한 사실 입니다만, 이 부분에 대해 좀 더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플레이스먼트(Placement)라는 개념을 생각해보겠습니다.

 

플레이스먼트란 간단히 말하면 공을 어느 곳으로 보낼 것인가 입니다. 

 

경기 중 빈번하게 일어나는 하나의 상황을 머리속에 그려보겠습니다. 

 

네트를 살짝 타고 넘는 쇼트는 상대가 위치한 곳에서 가장 먼쪽으로 떨어뜨리는 것이 정석이지요.

 

상대 선수가 잽싸게 뛰어와 그 볼을 걷어 올렸다면 이번엔 그 선수의 백핸드쪽 머리 뒤로 로브를

멀찌감치 올립니다. 상대가 간신히 헉헉대며 그 볼을 쫒아가 수비적인 로브를 올렸다면, 이건 스매싱의 좋은 먹잇감이 됩니다.

 

짧은 상황 재연입니다만, 생각만해도 숨이 차시죠 ?

 

헌데 만약 이 상황이 복식이 아니라 단식이라면...

 

행여 막판에 공격자가 스매싱을 실수해서 포인트를 뺏겼다하더라도, 이건 한포인트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모든 스포츠 경기에서 체력의 저하는 곧 경기력의 저하로 이어지고, 한 골 넣고 잘 버티기만 하면 볼 점유율 30:70이나 슈팅수 3:20의 절대 약세에서도 운좋게 승리할 수도 있는 축구 경기와 다르게, 이놈의 테니스는 경기 중 선수교체도 안되고, 매 포인트가 곧 게임과 세트를 결정합니다.

 

만약 단식 경기에서 위의 상황을 당하셨다면, 체력저하도 물론이지만 기분이 상당히 불쾌해 지실 겁니다.^^

 

하지만 그 한포인트로 여러분은 엄청난 경험을 하심과 동시에 하나의 소중한 화두를 얻으신 것입니다. 그것은 즉, 다음 경기에선 나역시 그런 패턴을 만들어 상대를 지치게 만들 수 있다는 신무기를 보신 것이지요.

 

상대를 지치게 만든다는 것은 곧 상대의 미스를 유발시키는 것이며, 상대는 체력저하로 인한 미스를 방지하기 위해 두가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모 아니면 도 식의 묻지마 샷이고, 둘째는 플레이스먼트고 나발이고 일단 안전하게 넘기고 보자는 식의 코트 한 복판에 떨어뜨리는 아리랑 볼입니다. 상황이 이 정도 되면 이미 게임은 끝났다고 볼 수 있겠죠.

 

단식은 플레이스먼트 능력 향상에 무진장 도움이 된다...에 대한 생각을 심화하다보니 얘기가 삼천포로 빠졌네요.

 

정리하자면, 아이러니 하게도 단식의 경우 체력싸움이기도 합니다만, 그 보다는 얼마나 상대의 체력을 빨리 빼 놓느냐의 싸움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상대의 체력을 빨리 빼놓는 플레이스먼트 전략에 기반한 경기력을 장착하기까지는, 자신보다 상수와 대적하며 무수한 희롱을 당해봐야 합니다...ㅠㅠ

 

못 된 시어머니 밑에서 고생하던 며느리가 나중에 자기 며느리 더 고생시킨다고, 고수의 못된 희롱 하나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보약입니다...ㅎㅎ

 

2. 복식은 높이, 단식은 깊이의 싸움

 

통상 복식을 공중전에 비유한다면, 단식은 지상전에 비유하죠.

 

서브 넣고 발리 들어오는 상대를 무찌르기 위한 가장 좋은 초이스 중 하나가 상대의 발밑을 공략하는 것입니다. 거꾸로 생각하면, 어정쩡한 세컨서브를 넣고 용감하게 네트로 대시하다가 발 밑에 뚝떨어지는 상대방의 강력한 포핸드 드라이브에 비명횡사하는 경험을 누구나 한번쯤 해보셨을 겁니다.

 

또한 복식에서 강력한 서브 앤 발리에 대응하는 또하나의 초이스는 역시 로브 입니다.

 

전략적인 로브의 장점이라면 상대편의 네트 점령을 방지함과 동시에 상대편의 진영과 파트너쉽을 깨뜨릴 수 있고, 긴 체공시간 동안 우리편의 전열을 정비하여 수비적인 상황을 공격적인 상황으로 국면전환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듯 복식의 싸움이 네트점령을 기반으로 한 3차원 입체전쟁이라면, 단식의 싸움은 얼마나 베이스라인 깊숙하게 강력한 스트로크로 상대를 코트에서 밀어내느냐의 평면전쟁입니다.

 

현대의 놀라운 라켓제조기술 발달은 보다 강력한 탑스핀을 만들어 주었고, 그 결과 보다 컴팩트한 자세로 보다 강력한 스트로크를 날릴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이로 인해 심지어 라켓을 잡는 그립 또한 이스턴 그립에서 탑스핀에 용이한 웨스턴 그립으로 전환되었으며, 20세기 단식선수라면 누구나 교과서처럼 신봉하던 서브 앤 발리 패턴을 거의 사라지게 하였습니다.

 

서브가 아무리 강해도 리턴이 그 이상 좋아졌기 때문에 서브 넣고 네트로 달려갈 수가 없게 된 것이지요. 서브의 구속도 이제 230km를 넘나들다 보니 네트로 달려갈 시간도 없습니다. ^^

 

이런 경향은 우리 동호인들에게도 마찬가지 입니다.

 

물론 강력한 스트로크에 이은 네트점령과 발리는 단식에서도 지상과제입니다만, 매 포인트가 발리싸움이 되는 복식에 비해 단식은 누가 더 강력한 스트로크를 상대의 빈구석에 깊숙히 꼿아넣느냐의 싸움이지요.

 

우리가 단식경기를 지속적으로 경험해야 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습니다.

 

조금 덜 힘들고 아기자기하니까 복식경기만을 고집한다면, 별도의 노력이 없는 한 스트로크의 향상은 요원하다 단언할 수 있습니다.

 

코트의 반쪽만 커버하는 복식에서 싸이드 스텝은 보통 두어걸음이면 됩니다.

 

하지만 단식의 경우 좌우의 사이드라인까지 왕복하려면 체력은 물론이거니와 효과적인 사이드 스텝의 연습이 필수 입니다.

 

하지만 우리 동호인에게 스텝 훈련까지 체계적으로 받으라는 것이 다소 무리가 있는 요구라면

단식경기 자체 만으로도 그런 훈련 효과를 자동으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단식에서 상당히 먼거리의 공을 쫒아가려면 빠른 상황판단과 즉각적인 몸의 반응이 필요하고, 그럴려면 스프릿스텝(기마자세로 가볍게 뛰는 제자리 점프. 발꿈치만 들었다 놓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습니다)이 왜 필요한지 이해하게 되며, 상대 스트로크의 임팩트 지점을 보며 공이 어디로 어떻게 올 것인지에 대한 예측이 가능해 집니다. 

 

또한 상대에게 힘이나 기술적으로 뒤진다해도 수싸움에서 제압해 갈 수 있다는 원리를 터득해

전체적으로 게임을 그리는 전략적 마인드가 형성됩니다.

 

그저 현재 수준에서 자신과 비슷한, 또는 하수들과의 복식게임에서 근근히 승리하는 기쁨에 만족하신다면 엔조이 테니스 레벨 이상 발전할 수가 없습니다.

 

최단기간 기량의 발전을 위해서는 자신보다 강한 상대와의 단식 경험이 특효약과 같은 지름길이고, 특히 아무리 작은 대회라도 끈임없이 참가하여 수 많은 패배의 쓴 맛을 경험함으로서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3. 자신에게 숙제를 낸다.

 

복식에서는 자신의 어떤 점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그게 치명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발리가 부족한 분들은 네트플레이를 기피하는 대신 상대적으로 스트로크가 발전하지요.

(물론 궁극적으로 복식에서 베이스라이너는 발리어를 넘어서기가 거의 힘듭니다만...^^)

 

또 강력한 스트록에 자신이 없는 분들은 상대적으로 로브나 베이스라인 깊숙한 문볼(moon ball, 일명 아리랑볼)이 발달하기도 합니다.서브가 약한 분들은 툭쳐놓고 무조건 네트로 대시하는 발리 능력이 발달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복식에서는 대부분 자신의 단점을 다른 장점으로 커버하는 형태로 테니스 구력이 쌓이게 됩니다.

 

하지만 단식에선 하나의 약점이 경기를 지배 당하게 만듭니다.

 

백핸드 드라이브나 슬라이스를 공격적으로 치지 못하는 사람에겐 모든 볼이 백핸드로 오기 십상입니다.

 

걸음이 느리거나 네트플레이를 꺼리며, 베이스라인에 딱 붙어서 라이징 볼을 치지 못하고 2~3미터씩 뒤로 물러나 랠리를 진행하는 사람에겐 한번 걸러 쇼트가 들어옵니다.

 

스매싱이 쥐약인 분에겐 그럼 ? 물론 로브가 박격포 부대처럼 들어오겠죠. ^^

 

그렇듯 단식에선 자신의 약점이 너무도 적나라하게 드러납니다. 그 약점을 고수일수록 집요하게 파고 들며, 나또한 상대의 약점을 물고 늘어져야 합니다.

 

파트너의 도움없이 치러진 단식의 결과는 100% 스스로의 책임입니다. 어떤 변명의 여지도 없지요.

 

오죽 열받으면 라켓을 다 부수겠나 싶을 정도로, 스스로의 약점이 잔인할 정도로 드러납니다만,

그렇기에 단식은 우리에게 너무나 정확한 숙제를 던져줍니다.

 

대다수 동호인의 대표적인 약점으로 작용하는 서브를 한번 살펴볼까요?

 

단식에서는 특히 파괴적인 1서브와 강력한 스핀의 2서브가 매우 중요합니다.

 

복식에서의 서브는 직접적인 에이스를 노리기보다는 효과적인 코스 공략으로 우리편 전위가 손쉽게 발리로 마무리 지어버릴 수 있는 형태의 전술적인 서브가 강조됩니다.

 

이 말은 즉, 폭발적인 스피드의 플랫 서브나 상대편의 머리 위로 튀는 강력한 탑스핀 서브가 없이도 약 50%의 힘만으로 정확히 코스 공략된 서브 정도면 적어도 리시버에게 리턴에이스를 먹을 일은 없다는 얘기지요.

 

허나 단식에서 비실비실 넘어가는 서브는 손도 못 대보는 리턴에이스로 응징 당합니다.

 

열에 하나나 들어갈까 말까한 확률로 온 힘을 짜내어 첫서브를 넣어보지만 역시 실패.

 

탑스핀이나 슬라이스 서브를 익히지 못 했으니 세컨서브는 어쩔 수 없이 리시버에게 공 건네주듯

더블폴트 안되길 기도하며 조심조심 밀어 넣지요.

 

이게 그래도 복식에선 어느 정도 허용이 됩니다만, 단식에선 용서가 안됩니다.

 

단식을 하며 위와 같은 경험을 하셨다면 대부분은 그 때부터 서브의 중요성을 절감하며 연습을 시작합니다.

 

너무나 중요해서 빨간펜으로 밑줄 박박 긋고 색연필로 수없이 동그라미를 쳐도 모자라는 숙제가 생긴 것입니다. 그리고 그 숙제를 해결해 가면서 느끼는 달콤함은 경기에서의 승리와 짜릿한 성취감으로 보상받을 것입니다.

 

자 이제 여러분의 약점이 무엇인지 한번 머리 속에 그려보세요.

 

그 약점을 가지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단식을 경험하며 변화를 시작해 보십시오.

 

곰 쓸개를 핥지 않고도 복수는 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곰 쓸개를 기꺼이 핥는 자는 천하를 얻을 것입니다.(이거 너무 거창한가요 ㅎㅎ)

 

4. 단식 대회에 참가하자 !

 

위에서 지루하게 설명했지만 역시 고수와의 경기 경험은 백번의 레슨보다 나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죠. 평소에 동호회에서는 코트 여건상 단식 경기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어쩌다 사정이 허락한다해도 고수와의 단식 경기를 경험하기란 여간해선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회에서는 그게 가능하죠. 그것도 절대 봐주기 없는 진검으로...수준급의 킥서브를 듬직한 파트너도 없이 오롯이 혼자 감당해야 합니다. ^^

 

당연히 실수의 연속이겠죠. 그런 볼을 정확한 정타로 리턴에이스를 빈번히 만든다면 우리는 동네레벨이 아닙니다. ㅎㅎ

 

하지만 선동열의 공을 배트에 댈 수 라도 있게 된다면, 시속 90km짜리 동네 투수의 직구 쯤은 우스워질 것입니다. 그리고 언젠가 선동열의 광속구를 정확히 배트에 맞추는 순간, 홈런도 나올 날이 꼭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반드시 단식대회는 꼭 참가하십시오 !

 

못 넘기더라도, 못 쫒아가더라도, 그런 볼 앞에 서서 움찔대는 것만으로도 이미 엄청난 레슨을 받고 계신 것입니다.

 

이상과 같이 단식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나는대로 적어보았습니다.

 

이 밖에도 단식의 미덕은 너무나 많습니다.

 

모든 볼을 내가 처리해야 하므로 스트로크 하나하고 엉거주춤 서서 쉴 겨를이 없죠. 코트 빈곳으로 바로 이동해서 상대 샷에 맞춰 스프릿스텝 밟고 다음 샷을 준비해야 합니다.

 

물론 단식을 잘한다 해서 복식까지 잘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테니스에 있어 단식과 복식은 여러모로 차이가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진정한 테니스의 묘미를 느끼고 싶으시다면 꼭 단식을 경험하십시오. 또다른 세계가 거기에 있습니다.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 페더러홀릭 03.10 12:04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많은 생각을 하게 하네요..ㅡ ㅡ ;
  • 주엽 03.10 16:05
    단식 좋죠 재밌고....^^
  • 신지희 03.10 21:24
    4월 19일 (금) 목동에서 여자 동호인 단식대회 있는데~~ 관심있는 언니들은 출전하세영 ㅎㅎ
    (물론, 주말에 남자단식도 있어요!!!)

    전 신청은 해놨는데.. 그 전에 취업되서 못나가길 바라고 있습니다 ㅋㅋㅋ
  • 김창렬 03.11 14:23

    4월 22일부터 출근하는 걸로 기도할께요. ㅎㅎ

  • 김창렬 03.11 14:56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skima 03.11 18:55
    어제 단식대회 무사히 잘 치렀습니다.
    원듀스 노애드에 단세트 4게임 씩이었지만 개인당 5~6경기를 하고나니 온 몸이 쑤시네요.
    언젠가 여러분들과도 즐거운 경기를 함께 할 수 있길 기대합니다. ^^
  • 주엽 03.12 14:56
    ㅎㅎ 예 언제고 기회될 때 함 놀러 오세요~~^^
  • 김창렬 03.12 16:56

    하루에 복식도 아니고 단식을 5게임을 했다면 정말 대단하네요.

    실력도 실력이지만 체력이 ...

    존경스럽습니다. ㅎㅎ

  • skima 03.13 12:26

    김창렬님//댓글 감사합니다. 9명을 두개조로 나눠서 조별 풀리그하고, 그에 따라 4강4약 순위결정 토너먼트를 하다보니 좀 무리한 스케쥴이 되었네요. 체력이 안되는데 무리했던 후유증을 심하게 앓고있습니다. 담부턴 한두경기 빠지게 짜야겠습니다. ^^

  • 김창렬 03.13 16:46

    ㅎㅎㅎ

  • skima 03.13 12:31

    주엽님//네 감사합니다. 꼭 놀러갈께요. 근데 그러고보니 글을 자게에 올려는데 등록은 서울모임에 됐네요? 모바일로 올려서 뭘 잘못 한거 같은데...괜히 서울모임에 게시판에 민폐를 끼친게 아닌지 모르겠네요...^^;

  • 김창렬 03.13 16:46

    어쩐지 ㅋㅋ

  • SUJIN 03.13 17:10

    ㅎㅎ  민폐라뇨~~ 전혀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주엽 03.13 21:21
    안그래도 미스터리였는데...ㅎㅎ
    인연이라면 인연인데요^^
  • skima 03.14 11:29

    하긴 저도 서울 촌놈이긴합니다. 학생 때까진 거의 송파에서 살면서 운동했으니...한국가도 모임 참석하면 서울일테니 잘 부탁드려요 ^^

  • 주엽 03.14 12:16
    몇 다리만 걸치면 다 연결...ㅎㅎㅎ

    같이 운동하신다는 유동현씨가 전에 덕수 멤버였던 dust님 후배랍니다

    기회될 때 봬요~~^^
  • skima 03.14 18:34

    그래서 운동이 좋죠 ^^ 유동현씨는 여기 놀러오셨을 때 첨 뵙고 경기 한 번 해본게 전부에요. 함께 운동하는 사이는 아니구요 ㅎㅎ


  1. notice

    테린이 탈출하기 - 버트 캡(BUTT CAP)만 활용해도 이미 중수 레벨 (ntrp3.0)

    우선 버트 캡은 아래 사진 참조하시면 됩니다..테니스 라켓에 다 있는 버트 캡(BUTT CAP - 손잡이 끝부분).. 잘 활용하면 테니스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스트록시 버트 캡을 ...
    read more
  2. notice

    테린이 탈출하기 - 테니스에서 이 스텝(step)만 알아도 수비력 50% 증가한다.

    크로스오버 스텝은 포나 백 깊숙히 오는 공을 친 후에 리커버리할 때 쓰는 스텝으로 몸과 어깨는 전방을 주시하고 옆으로 발을 갈지자처럼 교차하며 뛰어가는 스텝입니다. 이 스텝의 ...
    read more
  3. notice

    테린이 탈출하기 - 테니스 양손 백핸드(투핸드백핸드) 완전정복 핵심 몇가지

    양손 백핸드 기초 양손 백핸드가 테니스에서 대세입니다. 엘보 예방에도 장점이 있고 원핸드에 비해 좀 더 안정적으로 백핸드를 구사할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에서 양손 백핸드의 핵심...
    read more
  4. notice

    테린이 탈출하기 - 테니스 입문가이드 및 운동효과..테니스 기초 이론과 기술

    테니스는 다른 스포츠 종목에 비해 운동효과가 아주좋다. ..일명 장수하는 운동이라 불릴만큰 정신적,육체적으로 단련시킬수 있는 종목이다. 칼로리 소모도 타 종목에 비해 많아 다이...
    read more
  5. notice

    테린이 탈출하기..테니스가 쉽다고요??..어려운 운동입니다.(테니스가 어려운 이유와 첫 레슨의 중요성)

    윔블던 우선...테니스는 기본적으로 쉬운 운동이 아닙니다. 어떤 종목보다 정신력(멘탈)과 체력,,그리고 기본이 되는 기술(스킬)이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프로선수나 동호인 모...
    read more
  6. notice

    테니스 그립..이스턴 그립에서 웨스턴 그립.. 하이브리드 그립

    백핸드(Backhand) 세미웨스턴 V자가 G의 모서리에서 7의 면 상부 정도에 오는 그립으로 포의 풀웨스턴과 거의 일치한다. 라켓면이 지면과 수직이 되도록 팔 앞에 두고 팔을 쑥 내밀어 ...
    read more
  7. 스트로크시에 약간 짧은 공이 올 때 에러 줄이기

    경기를 하다보면,, 상대방의 스트로크가 서비스라인보다 네트쪽으로 떨어져서, 바운드후에 정점의 높이도 낮고,, 미처 앞으로 풋워크를 못해서,, 무릎을 많이 낮추어야 공을 스트로크...
    Read More
  8. 테니스 로브(곡사포)를 상대하는 방법,,흥미로운 통계 수치들

    “곡사포” 유형의 선수를 상대하는 일은 쉽지 않다.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로브를 칠 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것” 대 “로브를 치도록 놓아두는것”의 차이를 말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
    Read More
  9. 단식 테니스에서 유용한 와이드 볼 리턴 방법 - 나달 방식

    아래의 왼쪽그림에서 보면,, 오른쪽 굵은 사선으로 크로스로 스트로크가 올 때.. 중앙에 있는 선수가 베이스라인에 평행하게 옆으로 갈 때,, 각도가 A 입니다...즉, 스탭후에 공을 보...
    Read More
  10. 크로스,역크로스 각이 잘 안날때 - 가상의 코트 만들고 연습

    크로스, 역크로스가 잘 안될때 마인트콘트롤로 약간 응용해 보면..가상의 네트를 하나 만들어 보고 연습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Read More
  11. 테니스 호흡법.. 쓸데없는 힘이 안 들어가고 유연하게 빠른 스윙

    임팩트시에는 호흡을 내쉬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근육에 쓸데없는 힘이 안 들어가서,, 자연스럽고 유연한 스윙이 가능해져서,,오히려 스윙스피드가 더 빨라집니다. 숨을 내...
    Read More
  12. 테니스에서 이상적인 탑스핀의 궤도

    플랫을 제외하고,,스핀이 걸릴 정도에 따라,, 탑스핀과 드라이브라고 합니다. 드라이브는 스핀을 약간 건 공이고,,탑스핀은 스핀을 많이 건 공이다.. 정도로 생각합니다. 탑스핀위주로...
    Read More
  13. 복식 테니스에서 좌우코너로 스트로크할 때 목표점

    스트로크를 하다보면, 좌우코너로 보낼 때가 있습니다. 이 때는 대략적인 느낌으로 방향을 판단해서 하기도 하지만,, 복식에서는 단식선을 보면서 스트로크를 하면 컨트롤하기가 편리...
    Read More
  14. 테니스 축(밸런스)에서 안정적인 체중이동이 왜 중요할까??

    안정적인 체중이동이 왜 중요할까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포워드스윙 초기에는,, 오른발에 체중이 있습니다. 오른발이 회전축 중심이고,, 오른쪽어깨(오른팔...
    Read More
  15. 3구는 연결구.. 그 후는 마음대로..(강타를 하던 말던..)

    경기를 하던,, 난타를 하던,,강한 볼로 치는 것이 좋아하는지라..경기를 하면서도,, 랠리가 오래 되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내가 실수를 하던,, 상대가 실수를 하던..(아마 하드코드...
    Read More
  16. 서브 리턴시 리시브가 서 있어야 할 위치..각도?

    서브를 리스브할 때 자세를 보면 2가지를 생각할 수 있는데,, 하나는 네트에 평행하게 서서 받을 수 있고, 하나는 서브 넣은 사람에 직각으로 서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중에 후자가 ...
    Read More
  17. 테니스에서 핵심 3가지는?

    단순한 것 같아도,, 세상의 일이란 것이 20%에 집중되어 있는 듯 합니다. 테니스에서 핵심이라할 수 있는 20%에 들어갈 3가지는 뭐가 있을까요?? < 예병일의 경제노트 http://www.econ...
    Read More
  18. 왜 단식이 필요한가 !

    내일은 재말레이시아 테니스협회의 첫 단식 월례대회가 있습니다. 이제 갓 구성된 협회인지라 고작 30여명의 회원입니다만 모두 열정만은 대단합니다. 이번 대회를 기획하고 참가신청...
    Read More
  19. 테니스에서 집중력 혹은 멘탈은 무엇이고 어떤 방법으로 강하게 만들어지나?

    집중력, 정신력, 멘탈..모두 추상적인 단어들입니다. 많은 중계 경기에서 위의 단어 들에 대해 언급합니다..예를 든다면..집중력이 떨어졌다. 멘탈이 흔들리고 있다. 정신력이 약하다 ...
    Read More
  20. 테니스에서 좋은 볼을 치기위한 좋은 밸런스 만들기

    좋은 볼을 치기 위한 첫번째 조건은 좋은 밸런스를 만드는것입니다. 아무리 훌륭한 스트록을 가지고 밸런스가 무너져 있으면 실전에서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하게 됩니다. 좋은 밸런스를...
    Read More
  21. 테니스 라켓 스펙에서 스티프니스(Stiffness)..강성이란?

    라켓에 쓰여있는 스펙을 보면 Stiffness..란 항목이 있습니다..우리말로 하면 딱딱함의 정도라고 번역하면 될것 같습니다. 그럼 강성 높은 테니스 라켓 쓰면 엘보 걸린다?? 테니스라켓...
    Read More
  22. 어디로 어떤 샷을 칠 것인가 - 복식에서의 확률 테니스 3가지

    아직도 복식 게임에서 빈 공간을 노리십니까? 확률 테니스의 관점에서 볼 때 복식에서 볼을 보내면 득점 확률이 높아지는 좋은 코스가 세 군데 있다면 그래도 여전히 빈 공간만을 노리...
    Read More
  23. 유용한 테니스 기술 - 사이드 스핀 완성하기

    테니스 경기를 하다보면 사이드 스핀이 우연하게 걸려 득점을 하거나 허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기술도 원리를 이해하고 본인이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다면 경기에서 유용하게 활...
    Read More
  24. 세컨 서브에서도 라켓 스피드를 줄여서는 안되는 이유

    프로들과 아마추어의 가장 큰 차이는 서브가 아닐까합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세컨서브는 큰 차이를 느끼게 됩니다. 이유는..아마추어의 세컨 서브는 스피드와 스핀이 급격하게 차이가 ...
    Read More
  25. 세미 웨스턴 그립(테니스 백핸드 ) 이론과 동영상

    V자(오른손 기준 손을 폈을때 엄지 손가락과 두번째 손가락 사이 v자 모양)가 G의 모서리에서 7의 면 상부 정도에 오는 그립으로 포의 풀웨스턴과 거의 일치한다. 라켓면이 지면과 수...
    Read More
  26. 이스턴 그립(테니스 백핸드) 이론과 동영상 - 페더러 원핸드백핸드 그립

    아래 그림에서 V자(오른손 기준 손을 폈을때 엄지 손가락과 두번째 손가락 사이 v자 모양)가 8에 오게 잡는 방법으로 컨티넨탈(V가1번) 보다도 약간 왼쪽으로 비켜 잡은 형태가 된다. ...
    Read More
  27. 키네틱체인(kinetic chain)..테니스에서 의미

    한때 많은 테니스인들에 의해 회자되었던 단어가 있습니다..키네틱 체인.. kinetic chain : 몸의 분절들이 관절을 통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협조관계를 이루는 것. 테니스로 한정해 ...
    Read More
  28. 세미웨스턴 그립 (테니스 포핸드) 이론과 동영상

    테니스 포핸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그립입니다. 이스턴과 웨스턴의 중간그립이며 스핀과 적당한 직진성을 만들기에 적합한 그립입니다. 포핸드(Forehand) 세미 웨스턴 세미웨스턴...
    Read More
  29. 풀웨스턴 그립(테니스포핸드)의 이해와 동영상

    웨스턴보다도 두꺼운 그립으로 V자의 위치는 3의 면의 한가운데 쯤에서부터 C의 모서리 부근까지. 포핸드 스트로크에서 톱스핀계의 하드히트에 최적의 그립이다...단 그립이 두꺼울수...
    Read More
  30. 컨티넨탈 그립(테니스 서브,발리,슬라이스) 이론과 동영상

    잡는 방법은 그립 포지션의 그림을 이용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먼저 얇게 잡는 컨티넨탈은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 생기는 V자가 H의 모서리에서부터 1의 면의 한가운데쯤에 ...
    Read More
  31. 포핸드 이스턴 그립 - 악수하듯 잡는 테니스 그립

    V자(엄지손가락과 두번째 손가락사이)가 거의 A의 모서리에 오게 잡은 것으로 컨티넨탈보다도 약간 오른쪽으로 비켜 잡은 그립이다. 흔히들 「라켓을 악수하듯이 잡으라」 는 말을 많...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