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글을 네이버(블로그,카페,폴라)로 공유
커티시(Courtesy)
- 스퀘어 탠스(Square dance)에 있어서의 여자의 인사. 오른발을 한걸음 옆으로 내밀고 왼발을 오른발에 끌어가면서 뒤로 밀어 체중을 왼발에 두고 상대와 인사를 교환한 다음에 오른발을 뒤로 당겨서는 동작이다.
윔블던 여자 단식 우승자와 준우승자가 시상식에서 하는 인사법이 이 커티시이다.

캐논 볼(Cannon ball)
- 몹시 강하고 빠른 서비스볼. 원래는 포탄을 뜻한다.

캐리(Carry)
- 더블 힛(Double hit)과 같은 말이며 라켓에 볼이 2번 닿는 것을 가리킨다. 이런 경우 1포인트를 잃게 된다.

커렉션(Correction)
- 엄파이어가 카운트를 잘못 했을 때 정정하는 심판 용어

캡틴(Captain)
- 선수들의 우두머리. 즉 주장을 뜻한다. 팀의 지휘는 감독이 맡고 기술면의 지도는 코치가 하므로 주장은 대개 명예직의 성격을 띤다. 그러나 데이비스 컵 대회에선 캡틴이 감독의 의미를 지닌다.

그것이 선수를 겸하는 경우 플레잉 캡틴(Playing captain), 겸하지 않고 벤치에 앉기만 하는 경우 논플레잉 캡틴(nonplaying captain)이라 한다. 이밖에도 captain은 선장, 육군 공군 대위, 해군 대령 등을 가리킨다.

컨벤셔널(Conventional)
- '컨벤셔널' 그 자체는 테니스용어가 아니다. 표준 규격(Normal size)의 라켓을 뜻하는 '컨벤셔널 라켓'이 유일한 용례이다. 'conventional'을 영한사전에서 찾아보면 'normal'이란 뜻이 없다.

그저 '상투적인, 판에 박힌, 전통적인' 이라는 의미만 가졌다. 그런데 여기에 라켓이란 말을 붙여 '많은 사람이 당연하는 사용하는' 라켓, 그러니까 신형과 비교해 '평범한' 라켓이란 뜻으로 쓰인다.

컨솔레이션(Consolation)
- 스포츠에선 consolation match, 즉, 패자전의 뜻으로 많이 쓰인다. 토너먼트는 한 번 패한 선수들에게 냉엄하다. 1,2회전에서 아깝게 탈락한 선수들을 위해 다시 마련된 경기가 바로 이 패자전이다.

토너먼트는 대개 라운드가 진행될 수록 하루에 치르는 경기의 수가 적어지므로 나머지 시간을 이용해 패자전을 벌이며 관중서비스를 위해서도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페더레이션 컵 대회의 플레이트(plate)와 브리지스톤 더블즈 대회의 3위 이하 결정전도 모두 consolation의 일종이다.

컴백(Comeback)
- 저하된 사기를 만회하는 일. 즉 힘들고 불리한 상태에서 만회하는 것을 말한다. 또는 은퇴한 선수의 재기로도 널리 쓰인다.

콤비네이션(Combination)
- 복식 파트너 사이의 협력과 유대관계

콘티넨탈 그립(Continental grip)
- 라켓을 쥐는 방법의 하나. 라켓면이 코트면에 수직이 되도록 세워 쥐는 것. 영국에서 발달된 기법이라고 해서 잉글리쉬 그립(English grip)이라도 부른다.

컷(Cut)
- 임팩트 순간 라켓을 위헤서 아래로 기울려 역회전을 거는 것. 스포츠 사전에는 '크게 사이드 스핀 또는 백스핀이 걸린 샷'으로 설명하고 있다. cut은 또한 토너먼트의 중간 단계에서 출전자의 일부를 '잘라낸다'는 의미로도 쓰인다.

컷 오프 더 앵글(Cut off the angle)
- 상대편이 날린 크로스 코트 샷의 각도가 더 깊고 넓어지기 전에 빨리 앞으로 움직이면서 발리를 하는 것.

코스(Course)
- 볼이 비행하는 방향이나 각도

코트(Court)
- 지면을 장방형으로 구분지어 놓은 스포츠 경기 구역. 테니스 뿐 아니라 농구, 배구, 배드민턴, 스쿼시, 핸드볼 등의 경기장도 모두 코트라 부르기 때문에 이런 종류의 스포츠를 일관하여 '코트 게임즈(court games)'라고 한다. 테니스 코트는 규격과 상설 시설물에 관한 규정만 있을 뿐 재질에 관한 규정은 별도로 없다. 그러나 플레이에 지장을 주지 않고, 경기의 본질을 깨뜨리지만 않는다면 어떠한 재질이라도 관계없다고 하지만 실로 플레이에 편리한 재질을 대개 한정돼 있다. 영국과 예전에 식민지였던 호주에는 그래스(grass, 잔디)코트가 주종을 이룬다.

그리고 미국에는 하드(시멘트, 아스팔트 합성)코트가 많다. 테니스 코트는 지면 밑에 수십 cm의 두께로 여러가지 재료를 쌓아 올려 만드는데 눈에 보이는 표면을 코트 서피스(court surface)라고 말한다. court에는 이밖에도 안마당, 왕실, 법정, 중역 등의 뜻이 있다.

키퍼(Keeper)
- keep은 테니스에서 '스코어를 기록한다'는 의미로 쓰인다. 어떤 사람은 '자기 서비스 게임을 지킨다'는 뜻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그때는 반드시 hold를 사용해야지 keep을 쓰면 잘못된 표현이다.

킬(Kill)
- kill은 말할 것도 없이 '죽인다'는 뜻이지만 스포츠에선 '상대의 숨통을 단번에 끊어 놓는 샷'의 의미로 쓰이며 테니스의 스매시와 배구의 스파이크가 이것에 해당된다. 동사로는 '포인트와 연결되는 스매시를 친다'는 뜻을 지닌다.

크로스 오버(Cross over)
- 태양, 바람, 기타 요인 등을 고르게 하기 위해 경기중 양쪽 플레이어들이 코트 사이드를 주기적으로 바꾸는 것.

클로즈드 스탠스(Closed stance)
- 발과 배를 사이드라인 안쪽을 향하게 하는 타격위치. 서브의 스탠스에서 많이 쓰이는데 일자 스탠스라고도 한다.

플로즈 오프 더 포인트(Closed off the point)
- 포인트를 빨리 얻으려고 적당한 기회에 적극적으로 움직여 공격적인 샷을 치는 것.

콜(Call)
- 경기 진행을 위해 심판이 내리는 선고. call의 의미는 '크고 분명하게 무엇인가를 말하다'이다. 보통 '아웃(out)', '폴트(fault)'는 라인즈맨이, '레트(let)', '쓰루(through)', '낫업(not up)'등은 네트 엄파이어가 그리고 '풋폴트(foot fault)'는 베이스 라인즈맨이 콜한다.

그런데 경기의 관리 책임자인 주심(chair umpire)은 경기 진행에 관한 모든 것을 콜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주심의 콜을 엄파이어 콜(Umpire call)이라 부른다.

크로스 코트(Cross court)
- 한쪽 코트(코트 사이드)에서 네트를 대각선 방향으로 넘어 반대 코트의 코너나 사이드에 떨어지는 샷을 크로스 코트 샷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볼을 크로스로 쳐라'는 표현은 그릇된 것이고 항상 '크로스 코트 샷을 쳐라'가 맞는 표현이다.



  1. 테니스 용어 [가]

    그랜드 슬래머 - 남자 : 돈 벗지(미국, 1938), 로드 레이버(호주, 1962, 1969) - 여자 : 모린 코널리(미국, 1953), 마가렛 코트(호주, 1970) 마르티나 나브라틸로바(미국, 1983-84), 슈테피 그라프(독일, 1988) 그랜...
    Read More
  2. 테니스 용어 [나]

    낫업(Not up) - 테니스에선 볼은 노바운드에서 또는 원 바운드 후의 경우에만 치는 것이 허용 된다. 그러나 채 타이밍을 맞추지 못해 자신도 모르게 2회의 바운드 후에 라켓을 내미는 일이 있다. 이럴 때 주심은 '낫...
    Read More
  3. 테니스 용어 [다]

    드라이브 발리 - 예외적으로 백스윙을 많이 하고 매우 강하게 친 높은 발리 드롭 샷(Drop shot) - 공의 아랫 부분을 얇게 자르듯이 언더 스핀(Under spin)을 많이 걸어 공이 네트를 넘자마자 급강하하는 타구. 바운드...
    Read More
  4. 테니스 용어 [라]

    라인(Line) - 테니스 코트는 보통 하얀선(line)으로 형성돼 있는데 각각의 선마다 베이스 라인, 사이드 라인, 센터 라인, 서비스 라인 등 고유의 이름이 붙어 있다. 센터라인(센터 서비스 라인)과 센터 마크는 폭 5cm...
    Read More
  5. 테니스 용어 [마]

    마이너스 포티(Minus forty) - 테니스의 핸디캡 게임 중의 하나. 오우 포티(Owe forty)라고도 한다. 강한 편의 플레이어(팀)가 3점을 약한 편에 준 상태에서 게임이 시작된다. 강한 편이 먼저 3점을 얻으면 러브 올(...
    Read More
  6. 테니스 용어 [바]

    보디 오버(Body over) - 볼을 치는 과정에서 신체의 일부분이 네트로 넘는 것. 보디 리프트(Body lift) - 그라운드 스트로크를 할 때 라켓의 스윙 각도와 똑같이 몸통이 앞과 뒤로 이상적으로 움직이는 것. 볼 머신(B...
    Read More
  7. 테니스 용어 [사]

    스트랩(Strap) - strap은 일반적으로 가죽끈 또는 띠모양의 포목을 가리키지만 테니스에선 네트의 부속물인 센터 스트랩(Center strap)을 의미한다. 테니스 경기규칙서 제1조(The court)에는 "네트의 높이는 중앙에서...
    Read More
  8. 테니스 용어 [아]

    유효타(Good) - good는 보통 '좋다'라는 말이지만 여기서는 good ball의 약어로 '유효한 타구'의 의미이다. ITF 경기규칙서 24조의 테마는 한글로 번역하면 '유효반구'이지만 이에 상응하는 영어 원문은 'A good retu...
    Read More
  9. 테니스 용어 [자]

    잔디 코트(Grass court) - 근대 테니스는 원칙적으로 잔디 코트에서 플레이하는 것으로 고안됐다. 그러나 손질이 어렵고 유지비가 많이 들어 요즘은 영국, 호주, 미국 동부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형편이다. 잔디를 나...
    Read More
  10. 테니스 용어 [차]

    차팅(Charting) - 경기 중에 있었던 실수, 배구, 관계세부사항 등을 모아 기록하는 것. 챔피언 네이션(Champion nation) - 데이비스컵 보유국. 데이비스 컵 대회에선 경기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모든 나라를 ...
    Read More
  11. 테니스 용어 [카]

    커티시(Courtesy) - 스퀘어 탠스(Square dance)에 있어서의 여자의 인사. 오른발을 한걸음 옆으로 내밀고 왼발을 오른발에 끌어가면서 뒤로 밀어 체중을 왼발에 두고 상대와 인사를 교환한 다음에 오른발을 뒤로 당겨...
    Read More
  12. 테니스 용어 [타]

    타이(Tie) - 대진의 뜻. 국가대항전인 데이비스컵 대회에서 자주 쓰이는 말인데 예를 들어 "Korea Japan Tie'라고 하면 '한국 대 일본 경기'를 가리킨다. 다른 운동에서 '동점'의 뜻으로 쓰인다. 타이 브레이크 (Tie ...
    Read More
  13. 테니스 용어 [파]

    포워드 스윙(Forward swing) - 테니스의 스트로크는 넓게 보면 준비상태(ready position)에서 시작해 준비 상태로 끝나는 것이지만 이것을 일단 라켓을 흔드는 동작에만 한정시키면 (1) 백스윙 (2) 포워드 스윙 (3) ...
    Read More
  14. 테니스 용어 [하]

    하버드 스텝(Harvard step) 테스트 - 발판 승강 운동 후의 심박수로 전신지구력을 평가하는 테스트. 하버드 대학의 피로연구소에서 고안된 것인데 브로우하 박사가 중심이 됐다고 해서 브로우하 스텝 테스트라고도 한...
    Read More
  15. NTRP(테니스 수준) 등급

    National Tennis Rating Program 으로 미국에서 처음 개인의 테니스 실력을 평가하기 위해 만든 기준으로 현재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0 This player is just starting to play tennis ...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