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글을 네이버(블로그,카페,폴라)로 공유

규칙 20. 플레이어의 실점(Player loses point)

플레이어는 다음의 경우 실점한다.

a) 인플레이된 볼이 2번 바운드되기 전에 직접 네트 너머로 리턴하지 못했을 때 (규칙 24 (a) 또는 (c)에 규정되어 있을 경우는 제외)

b) 인 플레이된 리턴이 상대방 코트의 라인 밖에 있는 지면이나 퍼머넌트 픽스 쳐, 또는 그밖의 것에 닿았을 때 (규칙 24 (a) 또는 (c)에 규정된 경우는 제외) 


c) 플레이어가 비록 코트 밖에 서 있었다 하더라도 볼을 발리하고 그 볼이 유효 한 리턴이 되지 않았을 때

d) 인 플레이의 볼을 고의로 라켓으로 나르거나 잡거나 또는 고의로 라켓에 2번 이상 닿게 했을 때

e) 인 플레이 동안 플레이어, 또는 그의 라켓(손에 쥐고 있든 안 쥐고 있든 간 에), 그의 옷이나 소지품 등이 네트 포스트, 싱글스 스틱, 메탈 케이블, 스트랩, 밴드 또는 상대방 코트의 지면에 닿았을 때

f) 볼이 네트를 넘어오기 전에 발리했을 때

g) 인 플레이의 볼이 손에 쥐고 있는 라켓을 제외하고 플레이어 또는 그의 옷이 나 소지품에 닿았을 때

h) 라켓을 던져서 볼을 쳤을 때 i) 인 플레이 중에 고의로 라켓의 모양을 현저하게 바꿨을 때


7208_39713_2058.jpg

사진=테니스피플



case 1. 서브를 넣을 때 라켓이 서버의 손에서 빠져 날아가 볼이 지면에 떨어지기 전에 네트에 닿았다. 이것이 폴트인가? 서버의 실점인가? decision : 이것은 서버의 실점이다.

아직 볼이 인 플레이 중에 라켓이 네트에 닿 았기 때문이다(규칙 20(a) 참조)

case 2. 서브를 넣을 때 라켓이 서버의 손에서 빠져 날아가 볼이 코트의 바깥쪽 지면에 떨어진 다음 네트에 닿았다. 이것은 폴트인가? 서버의 실점인가? decision : 이것은 폴트이다.

라켓이 네트에 맞았을 때 이미 볼은 아웃오브 플레 이 상태였기 때문이다.

case 3. A와 B가 C와 D를 상대로 복식경기를 할 때 A가 D에게 서버를 하고 있다. 서버한 볼이 지면에 닿기 전에 C가 네트에 닿았다.

그런데 서비스는 서비스코트에 들어가지 않았기 때문에 폴트가 콜되었다. C와 D는 실점하는가? decision : 폴트의 콜은 잘못되었다.

폴트가 콜 되기 전에 이미 C와 D는 실점한 것이다. 왜냐하면 볼이 인 플레이 중에 C가 네트에 닿았기 때문이다.(규칙 20(e))

case 4. 볼이 인 플레이 중에 플레이어가 네트 위로 넘어 상대 코트에 뛰어 들어 가도 실점이 안되는가? decision : 플레이어는 실점한다(규칙 20(e)

case 5. A가 깍아서 친 볼이 간신히 네트를 넘어 B의 코트에 들어갔다가 다시 A의 코트로 되돌아 왔다. B는 볼이 멀어 라켓을 던져 볼을 맞혔다.

라켓과 볼이 모두 네트를 넘어서 A의 코트에 떨어졌다. A는 이것을 쳤지만 B의 코트에 들어가지 않 았다. B는 득점인가? 실점인가? decision : B의 실점이다(규칙 20(e) 및 (h))

case 6. 서브한 볼이 지면에 떨어지기 전에 서비스 코트 밖에 서 있는 플레이어에 닿았다. 그의 득점인가? 실점인가? decision : 볼에 닿은 플레이어의 실점이 된다(규칙 20(g), 단 규칙 14(a)의 경우 는 제외)

case 7. 코트 밖에 서 있던 플레이어가 볼을 발리하거나 또는 손으로 잡고서 이 볼은 분명히 코트 밖으로 나간 아웃 볼이라고 득점을 주장했다. decision : 어떤 경우라도 득점을 주장할 수 없다.

1) 볼을 잡았다면 그는 규칙 20(g)에 따라 실점한다. 2) 발리를 하다 실패했다면 규칙 20(c)에 따라 실점한다. 3) 발리를 하여 유효한 리턴이 되었다면 랠리를 계속해야 한다.

7208_39714_2058.jpg

규칙 21. 상대방에 대한 방해(Player hinders opponent) 

플레이어가 타구하려는 상대방을 방해하는 행동을 하는 경우, 그것이 고의라고 인정되면 그 플레이어는 포인트를 잃으며, 무의식적인 행동이라고 인정될 경우는 그 포인트를 다시 하도록 해야 한다. 

case 1. 플레이어가 타구할 때 상대방에 닿았다고 하면 그 플레이어는 벌칙을 받 는가? decision : 받지 않는다. 

단 엄파이어가 규칙 21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 지 않는 한. 

case 2. 상대가 친 볼이 자기쪽 코트에 바운드 되고 네트 너머로 되돌아 갈 때 플 레이어는 네트 너머로 손을 뻗쳐서 그 볼을 칠 수 있지만 이 경우 만일 상대방에 의하여 타구를 방해 받았다고 하면 어떠한 규칙을 적용해야 하나? 

decision : 규칙 21에 의하여 엄파이어는 방해당한 플레이어에게 포인트를 주거나 그 포인트를 다시 플레이하도록 한다(규칙 25 참조) 

case 3. 무의식중에 한 더블 히트는 규칙 21에 따른 상대방에 대한 방해에 해당되 는가? decision : 해당되지 않는다. 



규칙 22. 라인 위에 떨어진 볼(Ball falls on line) 

라인 위에 떨어진 볼은 그 라인에 의하여 구분된 코트 안에 떨어진 것으로 간주 한다. 


규칙 23. 퍼머넌트 픽스처에 닿은 볼(Ball touches permanent fixtures) 

인 플레이 중의 볼이 지면에 떨어진 뒤 퍼머넌트 픽스쳐(단 네트, 포 , 싱글스 스틱, 코드, 메탈 케이블, 스트랩 또는 밴드는 제외)에 닿았을 경우는 그 볼을 친 플레이어가 득점하며, 만약 볼이 지면에 떨어지기 전에 닿았다면 상대방이 득점한 다. 

case 1. 리턴한 볼이 엄파이어 또는 그 의자나 스탠드에 맞았다. 플레이어는 그 볼이 코트에 들어가는 볼이라고 주장한다. 그런가? decision : 그 플레이어의 실점이다. 


규칙 24. 유효 리턴(A good return) 

다음의 리턴은 유효하다. 

a) 볼이 네트, 포스트, 싱글스 스틱, 코드, 메탈 케이블, 스트랩 또는 밴드에 닿 았어도 그것들을 넘어서 올바르게 상대방 코트에 들어갔을 때 

b) 서브 또는 리턴 된 볼이 상대방 코트에 떨어졌다가 네트를 넘어 되돌아오거나 또는 바람에 날려서 네트를 넘어 자기쪽 코트로 되돌아올 경우, 상대방 플레이어 가 네트 너머로 몸을 뻗어서 그 볼을 쳐서 올바르게 리턴했을 때, 단 규칙 20(e) 를 위반하지 않아야 한다. 

c) 리턴된 볼의 높이가 네트보다 높든지 낮든지 간에 볼이 포스트 또는 싱글스 스 틱의 바깥쪽을 통해서라도 상대방 코트에 들어갔을 때, 또는 볼이 포스트나 싱글 스 스틱에 맞더라도 올바르게 상대방 코트 안에 떨어졌을 때 

d) 리턴한 후에 플레이어의 라켓이 네트를 넘었다 해도 임팩트 지점이 자기쪽 코 트였고 그것을 올바르게 받아 넘겼을 때 

e) 코트 안에 있었던 다른 복에 서브한 볼 또는 인 플레이어의 볼이 맞았어도 그 볼을 리턴할 수 있었을 때 

NOTE : 단식게임을 할 때 편의상 복식 코트에 싱글스 스틱을 세우고 경기할 경우, 복식 포스트 및 복식 포스트와 싱글스 스틱 사이에 있는 네트, 코드, 메탈 케이 블, 밴드의 부분은 퍼머넌트 픽스쳐가 되며, 단식게임의 포스트 또는 네트의 일부 로 간주하지 않는다. 

볼이 코드, 네트 또는 복식 포스트에 닿지 않고 싱글스 스틱 과 복식 포스트 사이의 네트 코드의 아래를 통과하여 상대방 코트에 들어갔을 때 는 유효하다. 

case 1. 코트 밖으로 날아가는 볼이 네트 포스트 또는 싱글스 스틱에 닿고 상대방 코트에 들어갔다. 이 타구는 유효한가? decision : 서비스의 경우는 규칙 10(c)에 의하여 폴트이며, 서비스 이외의 경우 는 규칙 24(a)에 의하여 유효하다. 

case 2. 두손으로 라켓을 잡고 리턴해도 좋은가? decision : 좋다. 

case 3. 서비스 또는 인 플레이중인 볼이 코트 안에 있는 다른 볼에 맞았다. 그 포인트는 득점인가? 실점인가? decision : 그대로 플레이를 계속해야 한다. 

만일 볼이 올바르게 리턴되었는가 아 닌가를 엄파이어가 판단하지 못할 경우는 레트가 콜 된다. 

case 4. 플레이어는 플레이중 2개 이상의 라켓을 사용할 수 있는가? decision : 할 수 없다. 규칙에는 한 개로만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case 5. 플레이어가 상대방 코트 안에 있는 볼을 치워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가? decision : 할 수 있다. 단 볼이 인플레이 중에는 안된다. 

규칙 25. 플레이어가 방해를 받았을 때(Hindrance of a player) 

플레이어가 불가항력에 의하여 타구를 방해당했을 경우는 레트가 콜 된다. 단 코 트의 퍼머넌트 픽스쳐에 의한 방해 또는 규칙 21에 규정된 경우는 그렇지 않다. 

case 1. 관람객이 플레이어를 가로막아 리턴할 수 없었을 경우, 플레이어는 레트 를 요구할 수 있는가? decision : 할 수 있다. 

불가항력인 상황에 의해 리턴을 방해당했다고 엄파이어가 판단한 경우는 레트(Let). 그러나 코트의 퍼머넌트 픽스쳐 또는 그라운드 시설에 의하여 방해되었다고 인정할 경우는 아니다. 

case 2. 플레이어가 case 1과 같이 방해받아 엄파이어가 레트를 선언했으나 서버 는 이미 제1서비스를 폴트하였다. 서버는 2개의 서비스를 할 권리가 있는가? decision : 있다. 

그 볼은 인 플레이 상태이기 때문에 규칙에 규정되어 있듯이 그 타구뿐만 아니라 포인트를 다시 해야 한다. 

case 3. 상대방이 방해를 받았다고 생각하고 그 결과 리턴되리라고 예상하지 않았 다는 것을 이유로 규칙 25에 의한 레트를 요구할 수 있는가? decision : 할 수 없다. 

case 4. 인 플레이의 볼이 공중에서 다른 볼에 부딪쳤다. 그 타구는 유효한가? decision : 레트가 선언된다. 

단 그 볼이 어느 한편 플레이어의 행위에 의하여 공 중에 있었다면 엄파이너는 규칙 21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case 5. 엄파이어 또는 그밖의 심판이 잘못하여 폴트 또는 아웃을 선언한 뒤에 그 것을 정정했을 경우 어느 쪽을 따를 것인가? decision : 레트가 콜 된다. 

단 그때문에 어느 플레이어도 플레이를 방해받지 않 았다고 엄파이어가 판정했을 때 정정한 콜에 따라야 한다. 

case 6. 폴트된 제1서비스의 볼이 튀어 돌아와서 제2서비스 때의 리시버를 방해했 을 경우, 리시버는 레트를 요구할 수 있는가? decision : 할 수 있다. 

단 리시버가 코트에서 그 볼을 제거할 기회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부주의로 이를 제거하지 않았다면 리시버는 레트를 요구할 수 없다. 

case 7. 볼이 코트 위에 정지 또는 움직이는 어떤 물건을 맞았을 경우, 그 타구는 유효한가? decision : 인플레인된 뒤에 정지한 물건이 코트 안에 들어왔다면 레트가 콜된다. 

만약 인 플레이 중인 볼이 코트 표면을 따라 그 위를 움직이는 물체에 닿았을 경 우에도 레트가 콜 된다. 그밖의 경우는 유효하다. 

case 8. 제1서비스는 폴트, 제2서비스가 들어간 뒤 규칙 25에 따라 엄파이어가 판 단하기 어려운 상황 때문에 레트를 콜 할 필요가 있을 때의 규정은 어떠한가? decision : 제1서비스 폴트를 취소하고 전포인트를 다시 플레이해야 한다. 

TAG •



  1. No Image notice

    [KDK V2010-4game 경기 방식] 최신버전 공개(대진표 다운로드)

    안녕하십니까? 같은 선수 중복을 최소화한 [KDK V2010-4game 경기 방식]을 공개(파일첨부) 합니다. 동호인 클럽 경기는 단식 경기보다는 복식 경기가 거의 대다수이며 또한 복식 경기...
    read more
  2. 테니스란?

    == 개요 == 코트 중앙에 네트를 두고 라켓을 이용해 상대의 코트에 원 바운드 또는 노 바운드로 공을 쳐 득점의 다과로 승부를 가르는 구기 경기. 공은 테니스 볼이라고 불리며 노란 ...
    Read More
  3. 테니스 법규(Code) - 개인적 명예와 풋 폴트

    25. USTA의 해석에 따르면 서버가 한번 경고를 받은 뒤에 그 때문에 엄파이어를 요 청한 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때 리시버나 그의 파트너가 풋폴트에 대한 권한을 갖 는다. 이러한 ...
    Read More
  4. 테니스 규칙 26-35조(스코어, 심판의 역할, 코칭, 복식경기 등)

    규칙 26. 게임스코어(Score in a game) 플레이어가 제1포인트를 따면 스코어는 15, 제 2포인트를 따면 30, 제 3포인트를 따면 40이라고 부르며, 제 4포인트를 따면 그 플레이어의 '게...
    Read More
  5. 테니스의 기원과 발전

    테니스는 13세기 경에 프랑스의 왕후귀족들이 다과회나 연회 등의 행사로서 거행하고 있던 '쥬디홈'이라는 실 내 유희가 그 기원이 되었다. 이 유희는 최초에, 실내에서 줄을 치고 머...
    Read More
  6. 테니스 규칙 01-09조(볼, 라켓, 서비스와 리시버, 풋폴트 등)

    규칙 1. 코트(The court) 세로 23.77m(78feet), 가로 8.23m(27feet)의 직사각형으로 이루어진다. 코트는 네트를 중심으로 2등분 된다. 네트는 지름 0.8cm(1/3inch)이하의 코드(Cor d)...
    Read More
  7. 테니스 규칙 10-19조(폴트, 서비스 순서,, 렛, 리시버의 득점 등)

    규칙 10. 서비스 폴트(Service fault) a) 서버가 규칙 7, 8 또는 9(b)의 어느 조항을 범했을 때 b) 볼을 치려다 치지 못했을 때 c) 서브한 볼이 상대방 지면에 떨어지기 전에 퍼머넌트...
    Read More
  8. 테니스 규칙 20-25조(풀레이어의 실점, 상대에 대한 방해 등)

    규칙 20. 플레이어의 실점(Player loses point) 플레이어는 다음의 경우 실점한다. a) 인플레이된 볼이 2번 바운드되기 전에 직접 네트 너머로 리턴하지 못했을 때 (규칙 24 (a) 또는 ...
    Read More
  9. 테니스 규칙 36-40조(복식에서의 리시버 순서, 폴트 등)

    규칙 36. 복식에서의 리시버 순서(Order of receiving in doubles) 리시브의 순서는 각 세트의 시작 때 다음과 같이 정하지 않으면 안된다. 제1게임 에서 리시브를 해야 할 조는 어느 ...
    Read More
  10. No Image

    테니스 법규(Code) - 어떤 선수들은 워밍업과 연습을 혼동하기도 한다.

    33. 선수가 볼에 맞거나, 선수가 네트를 건드리거나, 선수가 상대 코트에 침범하거나, 네트를 넘어오기 전에 상대의 샷을 리턴하거나, 두번 바운드되는 볼에 대한 콜은 까 다롭다. 자...
    Read More
  11. No Image

    테니스 법규(Code) - 옷은 깔끔하게 입어라.

    30. 당신의 코트에서 옆 코트로 가는 공이나 옆 코트에서 당신의 코트로 오고 있는 공은 렛을 선언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이러한 볼을 처리함에 있어서 몇가지 기억해 야 할 것이 있...
    Read More
  12. No Image

    테니스 법규(Code) - 믿음에 바탕을 둔 모든 포인트는 유효하다

    20. 경기에서 모든 포인트는 똑같은 중요성으로 취급되어야 한다. 매치 포인트가 첫번 째 포인트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할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 또한 어떤 선수들은 때 때로 볼이 ...
    Read More
  13. No Image

    테니스 법규(Code) - 규칙은 한가지 방식으로 한 경우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18. 보통 포인트에 대해 리플레이를 요청하는 것은 라인콜 책임에 대한 훈련의 부족 과 실패를 보여주는 것이며 리플레이 요청은 몇몇 극소수의 경우에만 제기되어야 한 다. 그중에 하...
    Read More
  14. No Image

    테니스 법규(Code) - 모든 선수는 인간이기 때문에 실수하게 마련이다.

    9. 모든 선수는 인간이기 때문에 실수를 하게 마련이다. 그러나 상대선수를 돕는 것을 포함해서 그들을 실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 한다. 어떤 선수도 ...
    Read More
  15. 테니스 법규(Code) - 테니스 규칙외에 법규는 왜 필요한가?

    1. 이 책자를 읽기 전에 당신은 다음과 같이 당신에게 질문해 봐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모든 테니스 규칙을 포함하고 있는 책을 갖고 있는데, 법규가 굳이 필요한가? 모든 규칙에 대...
    Read More
  16. 테니스 법규(Code) - 훌륭한 선수는 시간끌기로 성공한 것이 아니다.

    41. 당신은 당신의 상대선수가 25분이 당신에게 충분히 긴장할 기회를 줄 것으로 노 리고 공식 시합에서 일부러 25분 늦게 오는 것 같은 종류의 시간끌기를 경험했을 것 이다. 어떤 상...
    Read More
  17. No Image

    테니스 법규(Code) - 양쪽의 입장이 똑같이 무게를 갖는다.

    35. 만일 당신이 리시버일때 (종종 상대가 준비 되어있을 때보다 준비하고 있을 때 서 비스를 넣는) 서버가 갑작스레 넣은 서비스에 의해 다쳤다면 그 책임은 대부분 당신 에게 있다. ...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