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정구선수 텐션 낮추어주기 [부제:텐션 높으면 스핀이 잘걸림?]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같이 운동하는 동생 중에 정구선출이 있습니다.


0.jpg

포핸드를 치면 라켓터지는 소리가 나면서, 오승환 돌직구가 날라오는 그런 동생이였습니다. ㅎㅎ


오랜만에 같이 한게임 하고 쉬고 있는데.. 


이 친구가 팔꿈치를 잡으면서 아프다고 하소연 합니다.

폴리풀쟙으로 58lbs 텐션을 쓰고 있길래...  

가연스포 : 팔꿈치 아프면.. 텐션을 좀 낮춰서 매봐. 줄값때문에 인조쉽 쓰란 얘기는 못하겠다. ㅋㅋ

정구선출 : 아.. 텐션을 낮추면 스핀이 안걸려서 안되요. 스핀이 안걸려서 공이 다 아웃되더라구요.

가연스포 : 텐션 높인다구 스핀이 잘 걸리는게 아닌데.....

많은 선수들이 오해하는 것이  '높은 텐션을 쓰면 스핀이 잘걸린다'라는 생각입니다.텐션이 높으면 공을 'bite ' 무는 힘이 증가하여 스핀이 잘 걸린다는 이유인데요... (아닙니다.)


스핀에 가장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스윙 입니다.  공과 라켓이 맞는 각도 + 와이퍼 스윙으로 공을 쓸어올리는 힘이 지배적입니다.!


소소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줄의 굵기 + 줄표면 마찰력 정도 입니다. 어떻게 만드는지가 잘 설명될거 같습니다. 


(녹색선이 라켓임팩시 각도, 붉은선이 임팩이후 각도 입니다.)


1.png

엄청난 스핀을 만들어내는 탑프로들의 라켓면은 정확히 수직은 아닌걸 알수 있습니다. 


살짝 굽혀진 상태에서 스윙이 많은 양의 스핀을 만들어 내는 것이지요. 


얇은 줄은 임팩트 됐을때 공을 더 강하게 bite(물어!?) 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마찰력을 증가시켜  스핀의 양도 증가하게 됩니다.


그런데 선수들은 왜 높은 텐션이 많은 스핀을 만들어 낸다고 느낄까요.제 생각에는...


2.jpg

사진에서 처럼 높은 텐션은 공이 짧아지게 됩니다. 

고로, 플레이어는 네트에 공이 안걸리게 하기 위해서 더 빠르고 강한 상향스윙을 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높은 텐션을 매면 스핀이 많이 걸린다고 잘못생각합니다.


그럼 이처럼 엘보를 앓고있는 포핸더(?)에게는 어떤 어드바이스를 해야 할까요...ㅋ 일단 높은 텐션이 많은 스핀을 가져오지 않는다고 설명한후에... (잘 알아들어~!! ㅋㅋ)


텐션을 낮추고, 얇은 스트링 + 마찰력 좋은 스트링을 권유하는 것이지요.

텐션을 58에서 53으로 확 내리고, 스트링게이지를 1.18mm로 낮추기를 주문했습니다.

며칠후 답변이 왔습니다.

"형. 팔도 편하고 좋아요. 그런데... 줄이 너무 빨리 끈어져요. ㅋ "


http://storefarm.naver.com/strings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