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본문 바로가기


복식게임을 잘 하는 선수!

복식게임을 잘 하는 선수!

테니스 게임에는 단식과 복식게임이 있다.

세계적인 메이저대회에서는 단식게임이 호응을 받고 있다.

이런 대회에서 복식게임도 하지만 우리 동호인들은 복식게임에는 별로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복식게임은 누가 우승을 했는지에 대하여 잘 알지도 못한다. 그러나 호주, 프랑스, 윔블던 및 US 오픈대회에서 남자와 여자 단식 우승 선수는 모르는 사람들이 잘 없다.

우리 동호인들은 대부분 복식게임이 주류를 이룬다. 단식대회도 1년에 50회 이상이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그러나 이런 단식대회는 전국지역에서 개최되지 않고 있어 복식대회처럼 활성화가 안 된 것처럼 보인다. 단식을 아주 잘 하는 선수들이 있다.

그러나 단식게임을 잘 한다고 복식게임을 잘 한다는 보장은 없다.

남녀 국가 대항전인 데이비스컵과 페드컵 그리고 모든 단체전 경기에서 승부의 분수령은 복식이라고 할 수 있다. 복식의 승패에 따라 전체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복식은 단식과는 달리 포인트가 빨리 결정된다.
 

그러므로 상황을 빨리 판단하여 민첩한 몸놀림으로 볼을 처리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라운드 스트로크로, 장기전에 임하는 플레이어는 좋은 복식 선수가 될 수 없다.

복식게임을 잘 하는 선수가 되려면 여러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아래와 같은 조건을 갖추어야 하고 꾸준히 반복 연습을 해야 한다.

1. 갖추어야 할 조건

(1) 확률 높은 서브를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2) 빠른 서브 공격에도 자유자재로 대처할 수 있는 선천적인 감각이 필요하다.


(3) 결단력과 과감한 성격으로 게임에 임해야 한다. 소극적인 행동으로 망설이거나 여러 상황으로 생각하지 않아야 한다.

(4) 파트너와 호흡을 잘 맞출 수 있는 포용력 있는 성격과 게임을  이끌어 가는 리더쉽이 필요하다.


(5) 공격력도 중요하지만 리턴 게임을 브레이크 할 수 있도록 서비스 리턴을 잘해야 한다.


(6) 상황에 따라서 공수 전환을 잘해야 한다.


(7) 단식과는 달리 복식은 둘이서 하는 경기이므로 역할 분담이 확실하게 구분돼야 한다. 파트너에게 찬스를 만들어 주든지 아니면 자신이 위닝샷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2. 연습 방법

(1) 듀스, 애드코트에서 서브와 리턴 연습을 한다. 때로는 다운더라인으로도 친다.


(2) 파트너의 좋은 서브나 리턴 때에 과감하게 포치 할 수 있는 포치 연습을 한다.


(3) 1대1 발리, 수비와 공격연습으로 민첩한 반응 훈련을 한다.


(4) 서비스 리턴 후 네트 대시하여 공격력 연습을 한다.


(5) 서브 앤드 대시하여 다양한 구질의 발리와 스매시로 연결하는 훈련을 반복한다.


(6) 코트 중간에 세로 라인을 긋고 하프코트 게임 훈련 (듀스,애드코트)을 한다.

복식에 자신감이 생기면 경기감각을 익히게 됨으로 단식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런 경우는 국내 선수들 가운데서도 볼 수 있다. 게임에서 자주 이기면 모든 샷에 자신감이 생기고 약점도 커버할 수 있는 지혜를 발휘하게 된다.

복식게임을 잘 하기 위해서는 매 주 주말 동호인대회에 출전한다.

자신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맞춤형 레슨을 받는다. 2-3개의 클럽에 가입하여 다양한 선수와 다양한 게임을 많이 하여 게임에 대한 적응능력을 키운다.

연습 볼을 치는 것을 지속적으로 강도 높게 한다. 그리고 항상 자신감을 가지고 게임에 임하며 항상 이길 수 있다는 생각으로 게임을 한다.

기초 체력훈련을 통해 몸을 튼튼하게 하고 언제나 연구하고 검토한다.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 노영민 11.14 12:16
    지당하십니다. 저도 작년까지는 복식위주로 했는 데, 올해부터는 단식대회에 자주 참가합니다. 단식대회에 나갔더니, 테니스 고수들이 참 많이 나오더라구요. 이런 고수와 겜을 해보면 많이 배울 수 있어요. 단식의 좋은 점은 파트너가 필요없다는 것. 복식에서는 자기가 아무리 잘해도, 파트너가 받쳐주지 않으면 이기기 힘들죠. 단식을 하면, 자신의 단점을 쉽게 알수있고, 이를 집중적으로 연습하면, 실력이 일취월장합니다. 단식을 잘하면, 복식이 쉬워집니다. 복식보다는 단식을 추천합니다.
  • 백앤 포 11.14 14:05
    동감입니다.
  • 11.14 14:28
    단식을 잘할 수 있으면 일단 복식의 기본은 되었다고 볼수 있겠네요.. 그러나, 복식은 발리,스매쉬, 파트너쉽 위주의 겜 방식을 더하여 업그레이드 하여야 하니, 복식도 나름대로 어렵게 느껴질겁니다.. 암튼 테니스는 이래저래 까다로운(?) 운동입니다...ㅋ
  • 이상호 11.14 15:50
    단식 잘한다고 절대로 복식을 잘 한다고 말할 수 없어요. 일례로 금년 인디언웰스 복식 결승에서 페더러-바브린카 조가 돌고포로프-말리세 조에게 패해서 준우승에 머물렀는데요 단식으로는 페더러-바브린카 상대도 되지 않을 두 선수가 복식에서는 시종 우세하게 가다가 1:1에서 매치타이브레이크에서 승리하는 것을 보면서 역시 복식경기는 발리, 파트너쉽과 실수가 적은 팀이 유리하다는 것을 다시 확인하였습니다. 단식은 빠른 발과 체력과 서비스와 포핸드 등 중요 포인트가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복식은 실수, 단식은 위너로 승부가 갈린다는 걸 알 수 있네요. 여기에 가장 중요한 멘탈이 추가되면 고수가 되겠는데요... 이렇게 복잡해서야 아 너무 어렵네요 ㅎㅎ
  • 백앤 포 11.15 11:49
    단식이든 복식이든 unforced error가 승부를 가를 경우가 더 많다고 봅니다.
    다만, 단식은 혼자서 하는 겜이고, 복식은 둘이 페어를 이루어 하다 보니 파트너와의 콤비네이션이 조화를 이루느냐도 승패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지 않나 쉽습니다.
    단식선수들(대학 or 프로) 이야기 들어 보면 일부러 겜 감각 얻기 위해 복식을 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위의 글에서 정동화 교수님도 말씀하신 것처럼"복식에 자신감이 생기면 경기감각을 익히게 됨으로 단식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단식이 복식보다 더 좋다 나쁘다를 떠나서 ,우리나라 동호인 대회는 복식위주의 대회이다보니 단식게임을 할 이유도 생각도 없이 코트에 모이면 복식겜만 주구장창 해대는 것 같습니다
    어쩌다 인원수가 모자라면 단식겜도 하게 되지만.
    개인적으론 단식겜이 더 매력이 있습니다. 파트너 신경쓸 필요도 없고 집중도 더 잘되고
    운동한 느낌도 나구요..
  • 쌍기공 11.16 12:12
    단식이 좋은 점 꼭 대회를 떠나 단식게임은 복식보다 운동량이 많고 아무리 추운 겨울에도 땀을 흠뻑흘릴수 있어 좋습니다. 그리고 기슬적으로 체력적으로도 많은 것을 연마 할수 있습니다. 무엇보도도 좋은 것은 랠리가 많아 테니스운동하는 재미가 난다는 것이 장점으로 생각합니다. 요즘 단식활성화는 예전보다 많은 전국 각지에서 지역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회도 년70개이상 열리고있고 복식보다는 다양한 그룹에맞는 실력에 맞게 a그룹부터~5그룹신인부까지 다양한 대회가 열리고 있습니다.다음카페 단식테니스매니아에 들려 좋은 정보들을 공유하세요.

  1. 18Jul
    by
    Replies 12

    테니스도 반복 훈련이 중요하다.

  2. 07Sep
    by
    Replies 2

    실력향상을 위한 연습법-앨리게임

  3. 14Nov
    by 정동화
    Replies 6

    복식게임을 잘 하는 선수!

  4. 08Mar
    by
    Replies 2

    센터로 오는 볼을 처리하는 방법

  5. 22Mar
    by
    Replies 4

    랠리 스피드를 증가시켜라.

  6. 05Jan
    by
    Replies 4

    승부의 중요한 순간에 발휘하는 작전 + 강한볼보다는 정확한 볼의 중요성

  7. 06Sep
    by
    Replies 2

    강서브 비밀=토스 - 연습방법 및 페더러 4단계 분석

  8. 01Jul
    by
    Replies 6

    스트로크에서 사용하는 드롭샷 기법

  9. 03Jul
    by
    Replies 8

    서브라인 안(미니 테니스)에서 다양한 테크닉 익히기

  10. 19Sep
    by
    Replies 11

    찍어봐! 찍어봐!

  11. 27Mar
    by

    이왕이면 이기는 게임을 하자.

  12. 01May
    by
    Replies 1

    게임에서 자주 지는 이유는?

  13. 21Jun
    by
    Replies 5

    백 발리를 잘 하는 방법!

  14. 29Jul
    by
    Replies 3

    강력한 백핸드 드라이브의 핵심 타법

  15. 28Aug
    by

    양손 백핸드에서 임팩트 전까지 동작상태!

  16. 04Sep
    by

    파워 서브의 안정성을 위한 확률논리

  17. 05Sep
    by

    짧은 드롭 볼을 잡는 방법

  18. 04Sep
    by
    Replies 1

    오브헤드 스매시의 안정된 스윙

  19. 10Sep
    by
    Replies 2

    로브의 이해 -- 공격과 수비를 함께 할 수 있는 무기로 만들기

Board Pagination Prev 1 ... 6 7 8 9 10 11 12 13 14 15 ... 64 Next
/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