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 경기에서 모든 포인트는 똑같은 중요성으로 취급되어야 한다. 매치 포인트가 첫번 째 포인트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할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 


또한 어떤 선수들은 때 때로 볼이 유효한데도 볼이 아웃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무의식적으로 아웃이라고 콜하 는데 이러한 자기 합리화는 강한 의지와 공정한 마음을 갖고 있는 선수들에겐 받아들 여지기 힘들다.

20.1. 믿음에 바탕을 둔 모든 포인트는 유효하다.


예를 들어 포인트를 잃고 난 뒤에 당신이 네트가 4인치나 더 높다는 것을 발견해도 실점은 유효하다. 게임에서 세번째 포인트가 애드 코트에서 플레이 되어도 다시 그 포인트를 플레이하지는 않는다. 만일 당신이 9포인트 타이 브레이크에서 지고 나중에 그 토너먼트는 12포인트 타이브레이 크를 채택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해도 당신의 패배는 유효하다.

20.2. 대체적으로 포인트 중에 포인트 시작 때 실수-예를 들어 잘못된 코트에서 서비 스를 넣는 경우-가 발견되었다 해도 경기는 중단되지 않을 것이며 그 포인트가 끝나 기 전까지는 어떠한 수정도 불가하다.

20.3. 모든 선수들은 자기 코트에 대해 "가정주부"로서의 책임이 있다. 만일 그가 아무 렇게나 돌아다니는 볼이나 다른 물체들을 치우지 않았다는 그는 그 댓가를 받게 될 것이다.

20.4. 어떤 선수가 상대방에 의한 사고로 다치게 되었을 때, 경기하는 것을 감수해야 하는 사람은 선수 그 자신이지 상대선수가 아니다.


예를 들어 A가 실수로 그의 라켓 을 던져서 B를 다치게 해서 B가 제한 시간안에 경기를 재개할 수 없을 경우에 비록 A가 B를 다치게 했다 하더라도 그것은 우연적이었기 때문에 기권해야 하는 사람은 A가 아니고 B이다. 



21. 드라이브 볼-수직으로 떨어지는 볼과 반대의 개념-이 땅(아스팔트나 시멘트 그러 나 잔디는 아님)을 스칠 때 타원 모양의 자국을 남기게 된다. 


만일 이 타원 자국이 라 인 근처에 있고 타원 자국과 라인 사이의 코트면을 볼 수 없을 때, 그 볼은 유효하다. 만일 당신이 타원의 일부분만을 볼 수 있다면 그것은 나머지 부분은 라인이나 테잎 위에 있다는 뜻이다.

어떤 선수들은 이러한 종류의 볼에 대해 그들이 볼 수 있는 모든 자국은 라인 밖에 있다는 이유로 아웃이라고 콜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라인에 접하는 타원은 실제로(라인의 한 부분이라도 스쳤다면) 유효한 볼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이것은 99프로 아웃인 볼은 100프로 유효하다고 말하는 것과 꼭같은 것이 다.

22. '타원 이론'에도 불구하고 라인 표시로 테잎이 있는 코트에서는 때때로 볼이 테잎 을 맞고 일인치 가량 튀어오른 다음에 완전한 타원 모양을 남기는 경우가 있다. 


이것 은 서버가 강한 서비스를 넣고 서비스 테잎에 하얀 자국을 분명이 봤는데 리시버가 폴트라고 콜하고 라인 일인치 뒤에 있는 타원자국을 가리키는 경우에 빈번히 발생한 다.

이런 상황에서 정확성을 획득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리시버가 할 수 있는 최선 은 공이 테잎에 닿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테잎 위에 있는 깨끗한 자국을 찾는 것이 다.


만일 이러한 경우가 된다면 그는 상대에게 포인트를 내줘야 한다. 가끔 소리만 듣 는 것으로는 오판을 하기 쉽다. 특히 듣는 사람이 소리로부터 멀리-네트 반대편이나 다른 어떤 곳- 떨어져 있는 경우가 그렇다. 또한 일인치 반 정도는 공이 테잎 위로 튀어 오를 수 있는 최대치이다. 


23. 서비스 리턴을 할 때 ,비록 분명하게 아웃이라고 판단한 볼-서비스 이든 다른 샷 이든-에 대해 양쪽 모두가 콜을 한다고 해도, 리시버의 파트너는 서비스 라인에 대한 콜을 해줘야 하며 리서버는 센터 라인과 사이드 라인을 맡아야 한다. 


서비스 라인 반 대편에 있는 리시버가 라인 근처에 떨어지는 샷에 대해 정확성을 갖고 콜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것이 바로 단식 경기에서 리시버가 나중에 아웃이라고 밝혀진 볼에 대 해서도 확실히 아웃이라고 하지 못하고 그대로 인플레이 시키는 이유이다.

24. 분명히 아웃된 서비스에 대해 아웃이라고 콜하면서 리턴을 하는 것은 무례한 행 위다.


리시버가 그런 리턴을 함으로써 상대를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이 는 비신사적인 행위다. 마찬가지로 아주 빠른 서비스가 라인을 살짝 벗어났을 때 자 기 보호를 위해 리턴을 했다면 비록 아웃 콜을 했다고 할 지라도 이는 정당화될 수 있다.

서비스가 너무 세서 리시버가 리턴을 하기 전에 콜하고 한다면 그 기세에 눌려 그렇게 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대개 테니스에서 정확하게 콜하기 가장 어려운 샷은 잔디 코트 단식에서 라인 안팎 일인치 사이에 떨어지는 리시버를 겨냥한 강한 플랫 서비스이다.

24.1. 상대방의 방심을 노리기 위해 분명히 아웃된 볼을 아웃이라고 콜하지 않고 리턴 하는 것은 속임수다. 


마찬가지로 만약 리시버가 확신을 갖고 의심에 비롯되는 이득을 서버에게 주고자 서비스를 리턴한다면 서버는 그 이득을 거부할 수 없으며 또한 그가 서비스가 아웃이라고 봤기 때문에 리턴 때문에 당황했다는 이유로 렛을 요청할 수는 없다.



24.2. 만일 서버가 첫번째 서비스와 두번째 서비스 사이에 시간을 끈다해도 그에겐 그 다음 서브가 있다. 


그러나 서비스 사이에 경기의 자연스런 흐름을 방해하는 지연이 발생했는데 그 지연이 리시버나 다른 외부의 방해에 의한 것이면 서버는 두개의 서비 스를 갖게 된다. 리시버가 그 지연이 경기의 자연스런 흐름을 방해했는지 여부를 가 린다.



  1. 테니스 법규(Code) - 테니스 규칙외에 법규는 왜 필요한가?

    1. 이 책자를 읽기 전에 당신은 다음과 같이 당신에게 질문해 봐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모든 테니스 규칙을 포함하고 있는 책을 갖고 있는데, 법규가 굳이 필요한가? 모든 규칙에 대...
    Read More
  2. 테니스 법규(Code) - 모든 선수는 인간이기 때문에 실수하게 마련이다.

    9. 모든 선수는 인간이기 때문에 실수를 하게 마련이다. 그러나 상대선수를 돕는 것을 포함해서 그들을 실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 한다. 어떤 선수도 ...
    Read More
  3. 테니스 법규(Code) - 규칙은 한가지 방식으로 한 경우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18. 보통 포인트에 대해 리플레이를 요청하는 것은 라인콜 책임에 대한 훈련의 부족 과 실패를 보여주는 것이며 리플레이 요청은 몇몇 극소수의 경우에만 제기되어야 한 다. 그중에 하...
    Read More
  4. 테니스 법규(Code) - 믿음에 바탕을 둔 모든 포인트는 유효하다

    20. 경기에서 모든 포인트는 똑같은 중요성으로 취급되어야 한다. 매치 포인트가 첫번 째 포인트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할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 또한 어떤 선수들은 때 때로 볼이 ...
    Read More
  5. 테니스 법규(Code) - 개인적 명예와 풋 폴트

    25. USTA의 해석에 따르면 서버가 한번 경고를 받은 뒤에 그 때문에 엄파이어를 요 청한 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때 리시버나 그의 파트너가 풋폴트에 대한 권한을 갖 는다. 이러한 ...
    Read More
  6. 테니스 법규(Code) - 옷은 깔끔하게 입어라.

    30. 당신의 코트에서 옆 코트로 가는 공이나 옆 코트에서 당신의 코트로 오고 있는 공은 렛을 선언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이러한 볼을 처리함에 있어서 몇가지 기억해 야 할 것이 있...
    Read More
  7. 테니스 법규(Code) - 어떤 선수들은 워밍업과 연습을 혼동하기도 한다.

    33. 선수가 볼에 맞거나, 선수가 네트를 건드리거나, 선수가 상대 코트에 침범하거나, 네트를 넘어오기 전에 상대의 샷을 리턴하거나, 두번 바운드되는 볼에 대한 콜은 까 다롭다. 자...
    Read More
  8. 테니스 법규(Code) - 양쪽의 입장이 똑같이 무게를 갖는다.

    35. 만일 당신이 리시버일때 (종종 상대가 준비 되어있을 때보다 준비하고 있을 때 서 비스를 넣는) 서버가 갑작스레 넣은 서비스에 의해 다쳤다면 그 책임은 대부분 당신 에게 있다. ...
    Read More
  9. 테니스 법규(Code) - 훌륭한 선수는 시간끌기로 성공한 것이 아니다.

    41. 당신은 당신의 상대선수가 25분이 당신에게 충분히 긴장할 기회를 줄 것으로 노 리고 공식 시합에서 일부러 25분 늦게 오는 것 같은 종류의 시간끌기를 경험했을 것 이다. 어떤 상...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