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글을 네이버(블로그,카페,폴라)로 공유

이글은 제 홈의 "테니스 이야기" 코너의 글을 옮겨놓은 것입니다.

1. 동호인들이 저지르기 쉬운 실수


1) 서비스 후 네트 대시했을 때 스플릿 스텝을 하지 않는다 


동호인 경기에서 스플릿 스텝을 하지 않고 발리를 하는 것을 많이 본다. 네트로 빨리 다가가야 한다는 생각에 무조건 서둘러 나아간다. 네트 대시의 목적은 발리를 하기 쉬운 위치를 잡는 것이다. 


대시하면서 상대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상대가 치는 코스의 볼을 확인하고 어느 위치를 잡을 것인가를 정하고 스플릿 스텝을 하면 된다.

첫 발리의 실수는 볼을 제대로 보지 않고 달리면서 불안정한 자세로 치기 때문이다. 스플릿 스텝을 하면 안정된 자세에서 볼을 컨트롤할 수가 있을 것이다.

2) 서비스 대시에서 몸의 밸런스가 무너져 발리 타이밍을 잃게 된다 


복식에서 서브 앤드 발리는 필수불가결한 기술이다. 네트 대시에 적합한 서비스는 왼발로 착지하는 것과 왼발이 베이스라인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그리고 피니시에서 앞으로 기울인 자세를 하고 있는 것이다. 


토스를 약간 앞으로 올리고, 점프를 한다는 의식을 갖는 것이 비결이다. 이렇게 하면 몸의 밸런스가 무너지는 것을 막고 발리 타이밍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서브 후 네트 대시를 할 때 스플릿 스텝은 필수 요건 사항이다. 스플릿 스텝은 다음 동작으로 넘어갈 때 볼에 신속하게 대응할 뿐 아니라 몸의 민첩성에도 큰 역할을 한다.




3) 서비스라인 근처에서 첫 발리의 실수가 많다 


첫 발리는 서비스라인 부근에서 처리하는 경우가 많다. 강타를 하지 말고 자세를 낮추어서 연결하는 볼로 컨트롤한다. 상대의 리턴이 좋으면 반드시 발쪽으로 낮게 오기 때문에 이것을 잘 처리하기 위해서는 자세를 낮게 유지하면 된다. 


가끔은 무릎을 구부리고 동시에 볼을 파악하고 나서 마지막 한 발을 크게 잡는 것이 좋다. 스탠스를 크게 취하면 자세는 자연히 낮아지기 때문에 그만큼 앞으로 나오게 되므로 네트에 가까운 위치에서 볼을 처리할 수 있다. 


볼을 강타한다는 개념보다는 볼을 보낸다는 감각으로 치면 훨씬 효과적이다.

4) 서비스를 막연히 넣고 대시한다 


아무 생각없이 서비스를 넣으면 컨트롤이 매우 어렵게 된다. 초중급자들은 목표를 설정한다 하더라도 빗나가는 경우가 더 많을 것이다. 이때는 서비스를 넣는 장소를 설정해 두면 컨트롤 하기가 쉬워진다. 설정 포인트를 정해두면 그만큼 실수를 줄일 수 있다. 


또 서비스를 넣고 대시할 때는 발리를 예상해야 한다. 그러면 다음 목표가 설정되기 때문에 실수를 줄일 수가 있다.

5) 햇빛이나 바람에 의해 서비스 대시가 힘들다 


햇빛이나 바람 때문에 서비스 대시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바람에 의해 토스가 안정되지 않는 경우에는 토스를 낮게 하고 스윙을 빨리 가져가면 된다. 또한 토스의 위치를 바꾸어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서브 앤드 발리의 스텝 순서 


서브 앤드 발리에서 눈여겨 보아야 하는 것은 리듬있는 스텝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발끝에 힘을 모아 몸의 밸런스를 유지하고 적절한 타이밍을 잡는다면 한결 더 부드럽게 될 것이다. 네트 대시를 할 때 첫 발을 내딛을 때는 왼발(오른손잡이)이 나가면 적절하다. 


대시를 할 때는 런닝스텝으로 빠르게 이동해서 스플릿 스텝을 하면서 첫 발리를 한다. 스플릿 스텝의 리듬 타이밍은 한 템포 빠른 리듬이면 좋다(예를 들어 상대가 볼을 임팩트 하기 전 라켓이 나올 때). 왜냐하면 체공시간이 없는 볼이기 때문이다. 첫 발리를 하고 다음 준비는 작은 발(투스텝)을 이용해서 여유를 갖고 다음 볼을 준비한다. 


서비스라인과 네트 사이에서 결정구를 만들 때는 라켓을 가슴 정도의 높이에 두고 왼손은 라켓에 대고 자세를 낮추면 어떤 볼이라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동호인들은 서브를 빨리 넣고 네트로 들어가는 것에만 신경쓰고 있다. 첫 발리 보다 더 중요한 것이 완벽한 서비스라는 것을 잊지 말자. 팔로우드루 때 왼발이 베이스라인 안에 착지되는 것은 체중이 왼쪽으로 흐르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그 다음에 오른발을 크게 내딛으면 빨리 네트로 접근할 수 있다.

서비스라인 근처에서 맞이하는 첫 발리는 단식과 복식을 불문하고 어렵다. 상대는 발 밑으로 공격하거나 각도 깊은 앵글샷, 로브 등으로 공격해 오기 때문이다. 첫 발리는 가능한한 연결구로 치고 다음 볼을 득점 샷으로 기회를 노린다. 



3. 서브 앤드 발리 연습 드릴 


서브 앤드 발리의 드릴은 적극적으로 대시해서 조직적으로 연습을 해야만 그 대가를 얻을 수 있다

1)연습방법 : 야구를 하듯이 투수처럼 공을 던지고 대시한다. 베이스라인에서 출발해 서비스라인까지 대시해서 스플릿 스텝을 취하고 손으로 볼을 잡는다. 5회 3세트 실시한다. 


목적 : 리듬을 익히는 연습으로 몸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데 목적이 있다.

2)연습방법 : 스윙만으로 서브를 하고 대시해서 서비스라인 부근에서 첫 발리를 깊게 한다. 


목적 : 초급자들을 위한 연습방법으로 서브 앤드 발리의 자신감을 심어주는 데 목적이 있다.

3)연습방법 : 베이스라인 1미터 앞(데드존)에서 서비스를 넣고 대시해서 발리를 한다. 첫 발리에서 스플릿 스텝을 빠르게 취하고 발리한다. 


목적 : 몸의 밸런스를 만드는 연습으로 단거리에서 연습을 하면 상당히 효과적이다.

4)연습방법 : 복식의 실전연습으로 베이스라인에서 서비스를 넣고 대시한다. 임의로 오는 볼을 발리와 스매시로 결정한다. 


목적 : 서키트 드릴로서 시야를 넓게 하고 눈의 동작을 빠르게 할 수 있다.

5)연습방법 : 싱글 드릴로서 베이스라인 센터마크 1미터 지점 안에서 서비스를 넣고 대시한다. 볼을 끝까지 보고 첫 발리를 하고 결정샷을 만든다. 


목적 : 싱글드릴에서 서브 앤드 발리는 자기 방어지역이 넓어지기 때문에 준비와 타이밍을 적극적으로 하는데 목적이 있다.

4. 서브 앤드 발리를 잘하기 위한 트레이닝 


1) 베이스라인에서 출발해 네트까지 한 쪽 발을 이용해서 점프하고 빠르게 뛰어갔다가 돌아온다. 돌아올 때도 점프해서 온다. 발끝에 힘을 모아 탄력있는 발의 리듬을 맞추는 훈련이다. 3회 3세트.

2) 서비스라인 위에 탁자를 두고 그 위에 라켓을 얹어 둔다. 베이스라인에서 런닝 스텝으로 전력 질주해서 서비스라인까지 뛰어가 라켓을 쥐고 스플릿 스텝을 한다. 3회 3세트. 몸의 밸런스를 만드는 연습으로 경기 중 몸의 균형을 잡을 수 있다.

3) 베이스라인에서 서비스를 넣고 대시한다. 네트 앞까지 전력 질주해서 라켓으로 네트를 치고 다시 뒷걸음(백스텝)으로 서비스라인까지 와서 스플릿 스텝을 한다. 3회 3세트. 볼의 시선 집중 훈련으로서 눈의 시야를 넓히고 볼에 집중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유명복 03.29 19:49
    뭔 말씀하시는지 모르겠네요...^^;;쉬운 말로 하셨으면.... 가능하다면 동영상도..
  • 김도기 07.31 14:06
    그림없어요?
  • 박태선 08.21 11:48
    스플릿 스텝의 리듬 타이밍은 한 템포 빠른 리듬이면 좋다(예를 들어 상대가 볼을 임팩트 하기 전 라켓이 나올 때)
  • 유광상 11.28 16:08
    스플릿 스텝의 중요성( 다음 동작으로 넘어갈 때 볼에 신속하게 대응할 뿐 아니라 몸의 민첩성에도 큰 역할을 한다 )
  • 게임돌이 02.25 23:02

    첫 발리는 가능한한 연결구로 치고 다음 볼을 득점 샷으로 기회를 노린다.--- 첫 발리의 어려움과 두려움으로 인해 섣불리 네트 대시 못했는데, 가능한 연결구로 친다는 말이 새겨집니다 --- 서두르고 득점볼로 만들 욕심이 가득했던 제모습이 보입니다 ^^  한번만 더 참으면 되는데 한번만 잘 넘기면 되는데, 그것이 참 어렵군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화이팅



  1. 서브의 암 엑션과 더블 밴드 포핸드

    서브에서.... 파워는 어디에서 오는가? 서브에 대해서 어느 정도 감을 알고 계신다면,, 서브의 포워드스윙은 부드럽게 하면서, 팔꿈치가 오른쪽 귀쯤에 도착할 쯤에 가속을 시작한다는...
    Read More
  2. 테니스에 있어서...테이크 백과 샷의 관계

    테이크 백(Take back)과 샷(Shot)의 관계 1. 테이크 백(Take back) 테이크 백의 형은 라켓 재질과 모양의 변화와 그립의 변화에 따라 크게 바뀌어 왔다. 첫째 우드 라켓은 라켓 면을 ...
    Read More
  3. 포핸드 발리의 핵심

    #포핸드 발리 우리 동호인들은 단식보다 복식을 많이 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리턴 후 네트 플래이가 아주 중요합니다. 리턴시엔 최대한 실수를 줄여주고 네트 플래이시엔 깊숙한 발리...
    Read More
  4. 테니스 라켓 선택가이드

    본문 내 영상 참고하면 본인에 맞게 커스터마이징(무게와 밸런스 등 조정)도 가능합니다^^ [라켓선택] 라켓의 헤드사이즈 라켓을 선택할 때 무게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
    Read More
  5. 테니스 라켓 가로줄과 세로줄 텐션 차이에 대한 Q & A 모음

    Q.전 헤드의 프리지스티를 이용하고 있읍니다.  모든 면에 만족하고 있어 이번에 새로이 두자루 장만하고 총 3자루를 갖고 있읍니다. 그런데 여기에 보면 스트링 텐션을 가로 세로 다...
    Read More
  6. 원핸드냐?,,투핸드냐?..Q&A로 보는 장단점들과 3단계로 배워보기

    Q)원핸드와 투핸드의 갈림길에서 조언을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테니스 엘보때문에 현재 왼손으로 테니스를 치고 있습니다.(오른손잡이 입니다). 약 1달 정도만 더 잘 보존 치료를...
    Read More
  7. [Tip]양손 백핸드의 기초부터 완성까지

    일단 그립부터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동영상에서 보실수 있듯이 오른손 컨티넨털 왼손 세미웨스턴 포핸 그립을 사용하는데요. 오른손을 컨티넨털로 사용함으로서 슬라이스나...
    Read More
  8. 세컨 서브를 마스터하자 - 높은 승률을 만드는 지름길

    #서브 서비스와 서비스 리턴은 경기중 사용되는 스트로크 중 약 40%의 비율의 빈도를 지닌다고 한다. 이 말이 의미하는 바는 안정적인 서비스와 리턴이 없다면 아무리 포핸드나 발리...
    Read More
  9. NEW

    테니스 잘하려면 생각을 하지마라 - 오스타펜코 동영상

    한국테니스의 간판 스타 정현이 윔블던 본선 출전권을 따고도 대회 시작 며칠전에 출전 철회를 했다. 국내에서는 출전만 해도 3만5천파운드, 보통 직장인 연봉인 4000여만원을 받는 본...
    Read More
  10. 서브 앤드 발리를 잘하려면

    이글은 제 홈의 "테니스 이야기" 코너의 글을 옮겨놓은 것입니다. 1. 동호인들이 저지르기 쉬운 실수 1) 서비스 후 네트 대시했을 때 스플릿 스텝을 하지 않는다 동호인 경기에서 스플...
    Read More
  11. 세로스윙 + 와이퍼스윙.. 가로스윙 개념은 플랫에서만 적용

    슬라이스의 포워드 스윙시에 라켓면의 모양새의 변화를 보면 처음에는 세로스윙이 되다가, 임팩트 얼마전부터 가로스윙으로 변하면서 임팩트가 됩니다. 슬라이스를 처음 배우는 분들이...
    Read More
  12. 테니스에서 멘탈(정신력,집중력mental)은 어떻게 강해지는가?

    [파트1] The 16 Second Cure Part 1 당신의 지난 시합을 생각해보세요. 당신은 대부분의 시간동안 무얼 했나요? ** 글 마지막 동영상(영어) 참고하시면 좋을듯^^ 포핸드. 백핸드, 서브...
    Read More
  13. 수비-중립-공격 이론(D-N-O 이론)

    수비-중립-공격 이론(D-N-O 이론) 테니스를 치면서 우리는 쾌 많은 문제에 부딪힌다.기술적인 문제,전술적인 문제,용어와 규칙에 관한 문제,정신적인 문제 등등.그 중 경기의 이해나 ...
    Read More
  14. 고수가 되는 길=이전폼과 기술로는 한계가 있다..탈출하라!!

    테니스에는, 다른 스포츠들과 비교했을 때, 분명하게 구분되는 선수층이 있습니다: 하나는 점진적으로 발전해서 상급자라고 인정되는 수준까지 도달하는 그룹이고, 다른하나는 기본적...
    Read More
  15. [복식] 어디로 어떤 샷을 칠 것인가

    아직도 복식 게임에서 빈 공간을 노리십니까? 확률 테니스의 관점에서 볼 때 복식에서 볼을 보내면 득점 확률이 높아지는 좋은 코스가 세 군데 있다면 그래도 여전히 빈 공간만을 노리...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